산업심리학과

산업심리학과는 기업체에서 인사관리 및 교육훈련을 관리하는 인적자원(HR) 담당자, 조직활성화와 조직문화를 담당하는 조직개발(OD) 담당자, 직무만족이나 회사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는 조사 담당자, 다양한 IT제품 (스마트폰, 3D TV 등)을 디자인하고 사용성을 평가하는 인지공학 전문가, 인간과 정보기기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HCI 전문가, 심리학을 제품의 판매에 응용하는 마케팅 담당자,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파악하는 소비자 행동 전문가, 직장 및 학교에서 구성원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상담하는 상담전문가를 포함하는 산업 심리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420

팩스번호 : 02-941-9214

홈페이지 : http://psy.kw.ac.kr/

[산업심리학과 소개] 교육목표 ● 심리학적 지식과 도구를 활용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심리학 전문가 양성 ● 문제해결을 위해 심리학적 지식에 더해 타 분야의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융합적 인재 양성 ●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바탕으로 다른 사람과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공존형 인재 ● 자신의 강점과 약점, 흥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수립하는 자주적 인재 양성  인재상 ● 창의적 인재 ● 전문적 인재 ● 소통형 인재 ● 자기주도적 인재  전공역량 ● 융합적 사고    - 타 분야의 지식을 전공지식과 융합하여 폭넓은 지식으로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전문성    - 깊이 있는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필요한 도구(분석툴, 검사 기계, 척도 등)를 적절히 활용하여 현장에서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      (하위능력) 전문지식 습득, 도구 활용능력, 정보분석 및 해석, 지식의 현장 적용 ● 공존 능력    - 타인을 잘 이해하고 상호작용하여 갈등을 조정하고 원활히 협업할 수 있는 능력       (하위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협업능력 ● 자주적 태도    - 자신의 강점과 약점, 흥미를 파악하고 이를 활용하여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는 태도      (하위능력) 자기성찰능력, 진로 탐색 및 수립  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 소개 - 인사선발 및 종업원의 배치 - 산업교육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 종업원의 동기향상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 종업원의 직무수행평가 기법 설계 및 개발 - 조직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법 설계 및 개발 - 마케팅분야에서 광고기법 설계 및 소비자 욕구 분석 - 컴퓨터를 이용한 통계자료 분석 - 인간-기계 상호작용 증진기법 설계 및 개발 - 상담이론 및 상담기법  향후 진로 산업심리학과는 심리학의 지식을 기업현장에 응용한 학문이기 때문에 기업의 여러 부서에서 학과의 전공과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관련이 깊은 부서는 기업의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인사부서와 종업원의 교육 및 훈련을 다루는 연수 및 교육부서입니다. 또한 소비자의 욕구 파악을 통한 제품의 개발 , 광고 및 판매를 다루는 마케팅이나 홍보부서도 우리 학과 전공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상담교사 과정이 새롭게 신설되어 졸업 후 일선 중,고등학교의 상담교사로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대학원에서 산업심리학을 계속 공부하고 싶은 학생은 국내 대학 중 산업심리학과나 심리학과가 있는 대학에 진학하고 있습니다. 산업심리학과나 심리학과에서 산업심리학을 전공할 수 있는 주요대학은 서울대를 비롯 성균관대, 연세대, 고려대, 중앙대 등이 있습니다. 산업심리학 이외에도 심리학의 다른 전공분야(예: 소비자 광고심리학, 교육심리학,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등)로 진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