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과

산업심리학과는 기업체에서 인사관리 및 교육훈련을 관리하는 인적자원(HR) 담당자, 조직활성화와 조직문화를 담당하는 조직개발(OD) 담당자, 직무만족이나 회사에 대한 태도 등을 조사하는 조사 담당자, 다양한 IT제품 (스마트폰, 3D TV 등)을 디자인하고 사용성을 평가하는 인지공학 전문가, 인간과 정보기기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HCI 전문가, 심리학을 제품의 판매에 응용하는 마케팅 담당자,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파악하는 소비자 행동 전문가, 직장 및 학교에서 구성원들의 심리적인 문제를 상담하는 상담전문가를 포함하는 산업 심리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420

팩스번호 : 02-941-9214

홈페이지 : http://psy.kw.ac.kr/

교과목 안내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ing

심리검사의 개발 단계인 문항 작성부터 시작하여 문항 완성 후 문항분석,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을 통하여 개발된 검사가 문제점이 없는지를 검토한다. 최종적으로 표준화 작업을 위하여 규준표를 작성하는 과정을 강의 및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산업조직동기관리론 Work Motivation

조직에서 조직 구성원의 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동기이론을 학습하고,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한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하여 동기부여에 관한 전략을 이해한다.

직무분석 Job Analysis

산업장면에서 인사선발, 근무평가, 교육훈련, 직무설계 등을 위하여 널리 사용되어지는 직무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인지심리학 Cognitive Psychology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인간의 감각 및 지각, 주의과정, 기억, 심상, 지식표상 등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나아가서 이들의 응용에 대해 논의한다.

지각심리학 Perception Psychology

사람이 3차원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특징들(색채, 윤곽, 거리, 깊이, 모양, 운동방향, 결무늬등)을 어떻게 눈이라는 감각기관을 통하여 처리해서 뇌에서 지각하게 되는가를 개괄적으로 배운다.

산업교육 Industrial Training

학습심리학에서 배운 학습원리를 토대로 하여 종업원의 바람직한 행동이 이루어지기 위한 훈련기법, 실시 및 평가방법 등을 다룬다.

인지공학심리학 Cognitive Engineering Psychology

인간-기계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인간의 인지와 지각에 대한 다양한 심리학적 지식을 이용해 기계를 비롯한 많은 주변환경들을 변화시키는 과정 및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학적 기술에 대해 배운다.

조직리더십 Leadership in Organization

리더십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각종 연습을 통해서 각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했을때의 응용성을 이해함으로써 관리자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소비자심리학 Consumer Psychology

소비자 심리학은 심리학의 제반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제품과 관련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특성,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소비자 행동의 내적 과정에 소비자 개인 변수와 외부 환경 변수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포괄적으로 다룬다.

소비자의사결정심리학 Consumer Decision Making

우리는 합리적인 소비자인가?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질문과 관련한 심리학 이론 및 연구를 학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은 인간의 판단 및 의사결정과 관련한 국내외 최신 연구를 살펴보고, 대안의 평가, 비교, 선택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그 목표가 있다.

상담이론과실제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상담과 관련된 이론 및 상담기법을 배우고 상담의 원리를 실제로 적용하여 스스로 상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과학적 측면과 심리학을 전공하는데 필수적인 기초개념, 연구절차, 연구영역과 적용범위에 관한 개괄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심리학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앞으로 심리학도로서 무엇을 공부해야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한다.

산업심리학 Industrial Psychology

심리학의 원리를 기업 및 조직에 적용하여 산업장면에서 일어나는 인간 문제를 체계적으로 다룬다. 구체적으로 인사선발방법, 직무분석방법, 근무평가방법, 교육 및 훈련, 작업동기,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개발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심리통계학 Statistics for Psychology

심리학 연구와 심리학 문헌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통계적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연구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 처리 및 해석하는 능력을 배운다.

학습심리학 Psychology of Learning

인간 행동의 기초가 되는 학습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소개하며 동물 및 인간 학습과정에 대한 여러 학습이론들을 다루고 이들의 실생활에의 적용 및 교육에서의 의의에 대해 살펴본다.

청년발달 Adolescent Development

인간의 전 생애 발달 중에서, 가장 급변하는 시기인 청년기의 심리적 특성과 발달 기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청년기에 관한 경험적인 연구 자료와 청년기인 학생들이 직접 겪게 되는 경험(실예)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함께 이해하고, 자신의 청년기 문제를 정리해보도록 한다.

조직심리학 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심리학의 다양한 영역을 개괄적으로 다룸으로써 조직 내에서의 개인 및 집단행동과 그러한 행동이 조직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실험심리학 Experimental Psychology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의 방법론과 실험의 논리 및 윤리 그리고 과학철학의 기초를 배우며 학생들 스스로 연구문제의 제기에서부터 실험 및 보고서 작성까지의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운다.

사회심리학 Social Psychology

사회심리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사회 속에서의 개인들이 자신이 속한 집단과 타인을 어떻게 지각하고 반응하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룬다.

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심리척도구성, 질문지 작성기법, 자료수집, 자료처리 및 해석방법 등을 개관함으로써 다양한 의견 및 태도조사를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컴퓨터통계분석 Statistical Analysis by Computer

SAS나 SPSS와 같은 통계패키지의 사용법을 컴퓨터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심리통계학에서 배운 지식들을 실제로 활용하고 통계분석 결과로부터 나온 컴퓨터 출력물을 해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직무수행평가 Performance Appraisal

임금이나 승진 등의 인사결정에 활용되고 종업원 개개인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보다 나은 직무수행을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직무수행평가의 전반에 관하여 강의와 실습을 병행한다. 구체적으로는 직무수행평가의 목적 및 필요성, 모델, 평가오류, 평가자 훈련 등을 다루고 학생 스스로 직무수행평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진로상담 Career counseling

진로 교육의 핵심은 일을 잘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기 이해, 일의 세계 이해, 진학 및 취업 그리고 직무 능력 개선 등이다. 진로 지도는 진로 교육의 핵심적인 내용을 지도하기 위한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에는 자기 이해를 위한 서비스, 일의 세계를 올바로 알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상담 서비스, 취업 지도 서비스, 추후 지도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이들 중에서 상담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성격심리 Personality Psychology

인간의 성격을 여러 이론적 입장에서 고찰함으로써 성격에 대한 적절한 설명과 성격의 측정방법을 익힌다.

이상심리 Abnormal Psychology

이상심리학은 우울과 불안, 정신병과 같은 다양한 심리장애들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심리장애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접근과 양상들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광고심리학 Psychology of Advertising

광고 심리학은 광고의 노출로부터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반응을 통한 제품 구매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광고 정보처리 과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소비자의 동기, 지각, 기억, 학습, 태도 등과 같은 다양한 심리적 변인들의 역할을 다룸으로써 효과적인 광고의 작용을 이해하는 응용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을 가족체계의 기능적, 역기능적 역동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가족상담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이론에 대해 연구하고 또한 각 이론적 관점에서 수행되는 여러 상담기법을 습득한다.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집단 상담이란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상담자의 지도와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각자의 감정․태도․생각 및 행동 양식 등을 탐색·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잘 해내기 위해 이러한 과정을 학습하여야한다.

행동수정 Behavior Modification

행동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사회학습이론 등을 토대로 구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이론 및 실습을 병행하여 진행한다.

캡스톤설계조직심리세미나 Capstone Design Seminar in Organizational Psychology

조직심리 세미나 과목과 동일한 내용의 과목이며, 산업심리학과 교과과정의 정점(capstone)에 해당하는 과목으로서, 학부과정 중에 학습한 다양한 과목 내용 중에서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여 관련된 내용을 창의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다. 또한, 관심 주제가 실제 기업 및 공공 조직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에 관해서 현장탐방과 전문가 초빙 강의를 통하여 이해한다.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