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융합대학원소개

새빛관 508호 02-940-5096 02-940-5443 홈페이지

교육목표

전공과목 집중교육과 공통과목 확대 및 통합교육 실시로 컨버전스 시대에 대처할 수 있는 IT&ICT콘텐츠 전문인으로 육성

학과소개

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 소개

  1. 1. 정보융합시스템학과 광운대학교 스마트융합대학원 정보융합시스템학과는 ICT 융합 기술 분야의 기술혁신을 이끌고 갈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인간의 정보요구와 정보 활용을 이해하고, 우리 사회에서의 정보의 역할을 파악하며, 문화를 이해하는 스마트 인프라 설계에 교육 중점을 둔다. 컴퓨터융합시스템, 미디어융합시스템 세부 전공 구성을 통해 지능정보, 콘텐츠, 연결, 시스템, 인간에 대한 융복합교육을 목표로 한다.
  2. 2. 게임학과 본 학과는 게임학계 및 산업계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게임학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게임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게임음악, 게임스토리텔링 등 게임학 고유 분야 및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학 분야와 게임학 분야의 융복합 분야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3. 3. 관광외식산업학과 21세기 글로벌 시대는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관광외식산업의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도 급변하고 있다. 관광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인식한 각국 간의 관광객 유치 열기는 다양화되고 있으며 무한서비스 경쟁시대를 맞이한 외식산업은 IT와의 융합을 통해 산업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인 관광외식산업의 서비스와 IT기술과 자원의 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체계를 창출하고, 관광외식산업과 IT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관광외식상품의 기획, 개발 및 마케팅전략 개발을 위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4. 4. 도시계획부동산학과 도시계획부동산학과는 광운대학교의 ICT 전자정보통신과학기술과 도시공학, 도시계획이 융합하는 스마트도시의 조성, 관리 운영을 통한 미래가치 창출과 도시쇠퇴 및 노후화에 따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도시재생분야의 융합형 미래 도시부동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계획부동산학과는 기존 도시자산의 효율적 관리를 다루며, 도시 인구 증감에 탄력적 대응을 위해 도시부동산 인프라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솔루션, ITS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에 기반하여 경제적 효율과 환경적 지속가능성, 편리하고 안전한 삶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세부전공으로는 도시계획부동산전공, 부동산자산관리전공, 스마트도시부동산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5. 5. 바이오헬스융합학과 ◎스마트바이오헬스융합전공
    스마트 디지털 기술이 의료 분야에 빠르고 광범위하게 접목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헬스케어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인재 발굴 및 양성이 필요하다. 본 전공은 ICT 기반을 둔 K-바이오 융합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스마트 헬스케어 기반 기술을 학습한다.
    ◎스포츠건강재활전공
    스포츠 과학 융합 지식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전공이다. 본 전공은 ICT 분야와 스포츠, 건강 관리, 재활 분야의 융합 교육을 통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6. 6. 메타융합콘텐츠학과 본 학과는 미래 핵심 산업이 될 융합콘텐츠 분야의 미래지향적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 교육, 관광, 도시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문-기술-디자인 융합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의 확장공간인 메타버스에 기반을 둔 산업 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융합 콘텐츠 분야의 학문적 및 상업적 기술에 대해 연구한다.

담당직원

담당직원 연락처
성명 직위 담당업무 소속 교내전화 이메일
노진서 대학원장 스마트융합대학원 업무 총괄 인제니움학부대학 02-940-5094 sweetnoh@kw.ac.kr
이강연 교학팀장
(부장)
학사 지원 총괄 업무 교학팀 02-940-5096 lekang@kw.ac.kr
정은서 직원 학사 지원 업무 교학팀 02-940-5098 kwgic@kw.ac.kr
담당부서 : 스마트융합대학원 교학팀 / 연락처 : 5096,50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