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시스템공학부반도체시스템공학전공

반도체시스템공학부는 반도체 분야 최고 수준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2024년 설립되었습니다. 전기전자 전분야의 신기술에 기초하여 반도체 설계, 소자, 공정, 장비, 패키징에 이르는 첨단 반도체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반도체 산업현장의 기술수요에 적극적으로 부응할 수 있는 우수한 반도체 맞춤형 기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시스템공학부는 설립과 함께 반도체 기술의 기반이 되는 기초과학과 공학지식의 학습과 응용력 및 창의성 배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설립, 반도체 산업현장에 맞추어진 실무중심의 교육제도 혁신, 산업체 인턴십·현장실습을 통한 산업 현장중심의 교육 실현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연구실적이 우수하고 산업체 경력이 풍부한 다양한 반도체 분야의 교수진이 강의 및 실무교육 진행으로 첨단 반도체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여 대한민국 반도체 우수인재 양성의 메카가 되고자 합니다.

위치 : 비마관 317호

학과문의 : 02-940-5281

팩스번호 : 02-940-8174

홈페이지 : https://semicon.kw.ac.kr/

소개

반도체시스템공학부는 세계적으로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반도체 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우수한 반도체 인재 확보를 위한 우리나라를 포함한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세계 각국의 노력은 뉴스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광운대학교는1964년 설립 이후 지속적으로 전기전자컴퓨터 분야에서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변화해 왔으며, 세계적인 반도체 인재 양성 필요성에 부응코자2024년부터 반도체시스템공학부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반도체시스템공학부의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모바일컴퓨팅, 무선통신, 디스플레이, 메모리 등 차세대 반도체시스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반도체의 설계 및 제작에 필요한 기초부터 심화 및 응용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설계 분야는 크게 디지털과 아날로그/RF 두 개 분야로 나뉩니다. 디지털 설계 분야는 기초 디지털 설계 이론부터 산업체에서 널리 쓰이는 하드웨어설계언어(HDL)를 이용한 설계, 인공지능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고려한 대형 디지털시스템 설계 이론, 산업체에서 필수적인 상용 설계 툴을 이용하는VLSI설계에 이르기 까지 디지털시스템 설계분야를 망라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날로그/RF 설계 분야는 회로이론, 전자회로의 기초 회로 이론 및 해석 교과목을 시작으로, 아날로그집적회로설계, 디지털집적회로설계 등의 설계실습 심화 교과목, 그리고, 통신이론, RF 및 마이크로파공학 등 반도체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교과목으로 구성됩니다. 소재/소자/공정 분야에서는 반도체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위 소자들에 대한 기초 이론은 물론 넓은 범위의 응용분야에 대한 심층 교육 및 실습을 제공합니다. 반도체 소재의 물리적 특성과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광전소자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본 소자의 작동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자 구현을 위한 전반적 반도체 공정 과정 및 공정 장비들에 대해서 반도체 공정 장비 기술 과목을 통해 다루게 됩니다. 또한, 현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최신 메모리, 소자, 패키징기술들을 배우게 됩니다.
다수의 설계/공정/소자 분야 실험실습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이론에서 배운 내용을 체득하고 내재화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반도체시스템공학부 졸업생들은 반도체 관련 국내외 기업, 연구소, 공기업에 취업하며, 최근 반도체 인력 수요는 비단 삼성전자, 인텔, 엔비디아와같은 반도체 및 반도체설계 회사 뿐 아니라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시스템설계 회사에서도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더불어 대학원 진학 또는 해외 유학 등을 통해 보다 심화된 연구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당 대학원은 대학의 장학제도, 학부연구생 제도 등 학생들의 대학원 진학을 장려하는 제도들을 적극 수용하고 있으며, 매년 정부/연구소/기업의 연구과제를 수주하여 우수한 대학원 교육 및 연구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전자정보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1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