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광운대학교(이하 "본 대학"이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본 대학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 제정일 : 2012.04.06.(금)
- 개정일 : 2023.09.11.(월)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대학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 및 본교 「CCTV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합니다.
-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 교직원 및 학생 등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 차량도난 및 파손방지(주차장에 설치하는 경우)
※ 주차대수 30대를 초과하는 규모의 경우 「주차장법 시행규칙」제6조 제1항을 근거로 설치・운영 가능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설치 대수 |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 기준 |
---|---|---|
365대 | 건물로비, 주차장 입구, 강의실 등 | 2023.09.01. 기준 |
3. 관리책임자 및 접근권한자
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 이름 | 직위 | 소속 | 연락처 |
---|---|---|---|---|
관리책임자 | 권인철 | 총무팀장 | 총무처 총무팀 | 02-940-5041 |
접근권한자 | 황인용 | 계장 | 총무처 총무팀 | 02-940-5043 |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촬영시간 | 보관기관 | 보관장소 |
---|---|---|
24시간 | 촬영일로부터 30일 이내 | 종합상황실 및 각 건물 경비실 |
-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단, 중대한 사유가 있는 경우는 보유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 확인 방법 : 총무팀에 미리 방문하여 관련서류를 작성하고 확인 가능합니다.
- 확인 장소 : 총무처 총무팀(화도관 102호)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단,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대학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 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예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7일 이내에 거부사유를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2. 특정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3.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4. 기타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한 만한 정당한 공익적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7.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대학은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영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되는 장소를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 일시, 열람시 열람 목적・열람자・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8.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23년 9월 11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 전에 본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