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전공배정 신청 및 복수·부·심화·연계전공 신청안내

교육지원팀

문의처 : 02-940-5022

팩스번호 : 02-940-5510

업무시간 : 평일 09:00~17:30, 토/공휴일 휴무

재학생 모집단위 내 전공배정

모집단위 내 전공배정

모집단위로 입학한 학생이 2학년 진급시 전공이나 학과를 선택해야 함

신청대상

학부(군) 모집단위 입학생 중 2학년 진급예정자

모집단위 내 학과(전공) 선택 시기

각 연도별 기간이 상이하므로 해당기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기 바람

모집단위 내 학과(전공) 선택 방법

학교 홈페이지(http://www.kw.ac.kr) → KLAS 종합정보서비스 → 학번 및 비밀번호 입력 → '대학생활>학적관리>세부전공 선택 클릭

입학단위 내 전공변경 안내

모집단위 내 전공배정

모집단위 내에서 전공변경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3학년 진급 전에 전공이나 학과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모집단위 내 학과(전공)변경 시기

각 연도별 기간이 상이하므로 해당기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기 바람

모집단위 내 학과(전공)변경 진행절차

  1. 1) 신청학생
    • 신청서 및 수학계획서를 작성하여 교육지원팀에 제출
    • “변경 전 학부(과)장”만 경유하여 교육지원팀에 제출
  2. 2) 교무처 교육지원팀
    • 2학기 성적이 완료된 후 학과심의 의뢰(변경후 학과)
    • 심의에 통과된 학생은 학과(전공) 변경 처리

제출서류

  1. 1) 모집단위 내 학과(전공) 변경 신청서 1부.(신청양식은 교육지원팀에 비치)
  2. 2) 수학계획서 1부.
  3. 3) 확인용 성적증명서 1부.(수수료 500원)

유의사항

  1. 1) 본인의 입학 당시 모집단위 내(학부, 학군)에서 1회에 한해 변경신청 가능
  2. 2) 모집단위 내에서 학과(전공) 변경이 허가된 학생은 변경예정 학과(전공)의 교과 과정에 맞추어 교양 및 전공학점을 취득해야 함.
    • 변경 후 학과의 2학년 필수과목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 변경 전 학과의 2학년 필수과목은 적용되지 않음.
  3. 3) 기 취득한 전공과목 중 변경된 학부 또는 학과의 타과목 전공인정에 해당하는 교과목은 모두 전공과목으로 인정됨.
  4. 4) 위 3)항에 해당되지 않는 교과목은 일반선택으로 인정됨.
  5. 5) 변경 전 학과(전공)를 복수ㆍ부전공으로 원하는 경우, 복수ㆍ부전공으로 신청 하여 인정받을 수 있음.
  6. 6) 주ㆍ야 변경은 불허함.
  7. 7) 학과로 입학한 학생의 변경은 불허함.
  8. 8) 학과 변경이 확정된 경우 심화ㆍ복수ㆍ부전공으로 신청된 정보는 삭제됨.

전과제도 안내

전과제도란

모집학과로 입학한 학생이 2학년 진급 시 모집학과 이외의 모든 학과로 변경할 수 있는 제도이며 학과별 전입, 전출은 입학정원의 각 10%까지만 가능

전과제도 허용 예외 대상자

  1. 1) 체육특기자, 로봇특기자, 야간학과 중 정원 내 학생
  2. 2) 복수학과 전과지원자(이중지원자는 학과별 전과전형결과에 관계없이 불합격 처리)
  3. 3) 단, 야간학과 중 정원 외 학생은 야간학과 간 전과만 허용

전과 신청 시기

각 연도별 기간이 상이하므로 해당기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기 바람

지원절차

  1. 1) 제출서류 : 전과지원서, 학업계획서, 확인용 성적증명서 각 1부.
  2. 2) 전과지원서 및 학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소속 학과(부)장의 승인을 거쳐 교육지원팀에 제출

지원자격 및 횟수

  1. 1) 2학년 및 3학년 진급(예정)자(휴학생 중 2학년 및 3학년 복학예정자 포함)
  2. 2) 2학년 진급(예정)자는 35학점 이상 취득(예정)자, 3학년 진급(예정)자는 70학점 이상 취득(예정)자
  3. 3) 성적 평점 평균이 3.0이상(예정)인 자
  4. 4) 전과는 1회에 한하여 허용

전형방법

  1. 1) 각 단과대학별 전과심의위원회에서 정한 전형기준에 의거하여 전형함(세부 선발 및 심의기준은 학과별로 기준이 다르므로 학과사무실 및 단과대학 교학팀에 필히 확인)
  2. 2) 각 단과대학별 전과심의위원회에서 학과별 전과 신청자의 우선순의 및 합격 여부를 정하고, 전과총괄심의위원회에서 허가여부 최종 승인 및 총장 재가 후 전과처리

유의사항

  1. 1) 전과가 허가된 학생은 전과한 학과의 교과과정에 맞추어 교양 및 전공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해당 학과 필수 과목을 반드시 취득하여야 함
  2. 2) 입학 당시 단과대학 수석 장학생, 학과 수석 장학생으로 선발된 자가 타 단과 대학, 타 학과로 전과를 한 경우에는 해당 장학금 수혜자격이 상실됨
  3. 3) 전과허가를 받은 자가 전과를 취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당해 학기 개시일전 지정된 기일까지 소속대학장의 허가를 받아 전과포기원을 제출하여야 함

복수ㆍ부ㆍ심화ㆍ연계전공 안내

복수전공ㆍ심화전공 제도가 뭐예요?

우리 대학에 입학한 학생이 학과 전공을 이수하면서 심화전공이나 복수ㆍ부전공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이수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그러나 의무제는 아닙니다.

학과전공은 무엇인가요?

본인이 소속된 학과의 전공을 말하며, 졸업이수학점은 학과별/학번별로 상이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매 학기 수강신청자료집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학과전공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에 제한은 있나요?

학과에서 개설된 모든 전공과목이 전공의 대상이므로 학과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그 외에 타학과 과목 중 해당학과 전공으로 인정된 교과목은 학과전공으로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심화전공은 무엇인가요?

심화전공은 본인학과의 전공을 70학점 이상 이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 심화전공을 운영하지 않는 학과도 있으며, 2017학번부터 심화전공 이수기준이 달라지므로, 자세한 사항은 수강신청자료집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심화전공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에 제한이 있나요?

각 학과에서 개설된 전공과목이 모두 전공의 대상이므로 심화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전자공학부에서는 심화전공으로 인정하는 과목군을 정해두고 있고, 그 범위 안에서 이수해야만 심화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은 무엇인가요?

본인이 소속한 학과의 전공을 이수하면서 다른 학과 전공을 복수전공학과의 전공이수학점 (45학점-60학점)(2002학번까지는 35학점) 이상 이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 건축학과(5년제) 및 동북아대학은 별도 운영입니다.

복수전공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에 제한이 있나요?

각 학과에서 개설된 전공과목이 모두 전공의 대상이기에 복수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복수전공과 부전공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복수전공은 다른 학과 전공을 (45학점-60학점)이상 이수하는 것으로 학위증에 자기학과와 복수전공학과의 학위가 모두 표시되며, 부전공은 다른 학과 전공을 (21학점-30학점)이상 이수하는 것으로 학위증에 학위는 표시되지 않고 부전공으로만 표시됩니다.

복수전공ㆍ심화전공제를 이해하는데 유념해야 할 용어들이 있나요?

우리 대학의 복수전공ㆍ심화전공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용어들을 알아야 합니다.

  • 학과전공 : 입학학과의 전공을 말합니다.
  • 복수전공 : 입학학과 이외의 전공을 말합니다.
  • 심화전공 : 입학학과나 복수전공학과의 전공을 심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복수전공ㆍ심화전공제의 적용대상은 누구입니까?

복수전공ㆍ심화전공제는 우리 대학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재학년한(8년) 내에 졸업이 가능한 학생은 입학년도에 관계없이 복수전공이나 심화전공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수전공으로 교직과정을 이수할 수 있나요?

교육법상 교직과정이 개설된 학과에 입학한(배정된) 학생에게만 교직과정 신청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러므로 교직과정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학과의 학생은 복수전공으로 타학과에 개설된 교직과정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다만, 교직과정이개설되어 있는 학과의 학생은 자기학과의 교직과정을 이수하면서 복수전공으로 타학과에 개설된 교직과정을 신청 할 수있습니다.

주ㆍ야 동일학과 간에 복수전공도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주간과 야간이 동시에 설치되어 있는 학과의 경우 주ㆍ야 교차 복수전공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복수전공ㆍ심화전공제의 신청은 언제 하나요?

복수전공이나 심화전공의 첫 번째 신청은 2학년 1학기 수강신청하기 전에 학교에서 지정하는 기간에 신청해야 합니다. 편입생이나 복학생은 자격이 주어지는 첫 번째 학기에 신청해야 합니다. 그 기일은 통상 다음 학기 수강신청 이전이 될 것입니다.

처음 신청한 내용을 변경할 수 있나요?

처음 신청한 복수전공이나 심화전공의 내용은 본인의 원에 의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처음 신청한 유형에 변동이 없을 경우에는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수전공ㆍ심화전공제의 변경은 언제 하나요?

복수전공이나 심화전공의 변경도 매 학기 소정의 기간에 할 수 있습니다.

전공필수과목은 어떤 것을 이수해야 하나요?

다음사항을 이수해야 합니다.

  • 복수전공을 선택했을 경우 : 자기학과에서 요구하는 전공필수 과목은 모두 이수해야 하고, 복수전공학과의 전공필수 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경영학부 및 건축학과는 예외입니다.
  • 심화전공을 선택했을 경우 : 심화전공학과에서 요구하는 전공필수 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합니다.
  • 부전공을 선택했을 경우 : 부전공학과의 전공필수 과목은 이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건축학과는 예외입니다.

타 학과 전공과목을 이수해서 전공학과 전공으로 인정받을 수는 있나요?

1999학년도까지는 타 학과의 전공과목을 이수했을 경우 모두 일반선택으로 처리하였습니다. 그러나 2000학년도부터는 자기학과(복수전공학과포함)에서 인정하는 타 학과 전공과목을 이수했을 때에는 자기학과(복수전공학과) 이수구분과 동일하게 인정합니다. 그 인정범위는 제한이 없으며, ‘타교과 전공인정 과목’은 요람에 등재된 것으로 한정합니다. 이는 부전공에도 적용됩니다.

자기학과와 복수전공학과에 동일하게 개설된 교과목을 이수한 경우에는 어떻게 처리 하나요?

자기학과와 복수전공학과에 동일한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거나 자기학과와 복수전공 학과간에 타교과 전공인정과목 인정제에 해당되는 과목이 있고 이를 자기학과 혹은 복수전공학과에서 이수한 경우, 자기전공과 복수전공을 모두 이수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인정범위는 9학점 이내로 하며, 졸업 이수 학점으로는 중복 인정하지 않습니다. 이는 부전공에도 적용됩니다.

복수전공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할 경우에는 어떻게 되나요?

복수전공 신청자가 중도에 포기하더라도 졸업요건을 충족한 경우에는 졸업이 가능합니다. 어느 경우든 중도 포기자가 취득한 타 학과 과목의 이수구분은 일반선택으로 처리합니다. 그러나 복수전공과목을 21학점 이상 취득한 후 중도 포기하면서 부전공을 신청할 경우에는 해당 전공을 부전공으로 인정합니다.

부전공을 하다가 복수전공으로 전환할 수도 있나요?

부전공 신청자가 해당학과의 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 복수전공 이수 요건을 충족한 후 복수 전공을 신청할 경우에는 해당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인정합니다.

심화전공을 하다가 복수전공으로 전환할 수도 있나요?

심화전공 신청자가 심화전공을 중도에 포기하고 복수전공 이수 요건을 충족한 후 복수전공을 신청할 경우에는 해당전공을 복수전공으로 인정합니다.

복수전공이나 복수심화전공을 할 경우 졸업논문(졸업종합시험)은 어느 학과에서 해야 하나요?

다음 경우에 따라 하시면 됩니다.

  • 복수전공의 경우 : 입학학과에서 졸업논문(졸업종합시험)을 반드시 완수해야 하며, 복수전공학과의 것은 완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복수심화전공의 경우 : 복수심화전공학과의 졸업논문(졸업종합시험)을 반드시 완수해야 하며, 자기학과의 것은 완수하지 않아도 됩니다.

졸업학점을 이수한 이후에도 졸업을 연기하면서 복수전공을 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복수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졸업학점을 이수하였으나 복수전공학점의 이수를 완료하지 못하여 졸업을 유보하고자 할 경우 학교는 보호자의 동의하에 졸업의 유보를 허가할 수 있습니다.

심화ㆍ복수ㆍ부전공을 이수했을 경우 학위기나 졸업증명서는 어떤 형태로 발급하나요?

하나의 증명서 상에 학생이 이수한 전공을 모두 기록하여 발급합니다.

복수(심화)전공 또는 부전공을 할 경우 졸업사정은 어느 학과에서 하나요?

복수(심화)전공 또는 부전공을 하더라도 졸업사정은 본인 소속학과에서 합니다.
참고사항: 부전공은 복수전공제도와 동일합니다. 단, 취득해야 할 학점수만 다릅니다.

연계전공 안내자료

연계전공 안내자료(책자료 2020학년도 기준)

연계전공 교육과정 안내(2020학년도 2학기 기준)

담당부서 : 교육지원팀 / 연락처 : 02-940-5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