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가 정보화되면서 수학과 과학에 기반을 둔 고급 기술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수학과는 응용 수학의 연구와 교육에 중점을 두어 수학적 지식과 원리 및 사고방법과 관련된 기본적인 수학 교과목을 기반으로 공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의학에서 파생되는 문제에 관한 수학적 모델링, 수치해석학, 계산수학과 같은 과학계산을 위한 수학, 통계학, 보험수학 등의 교과목 등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위치 : 옥의관 708호

학과문의 : 02-940-5220

팩스번호 : 02-942-0108

융합적 사고, 교육 인재, 정보의 활용, 지식의 응용, 미래 지식 창출.
수학적 기본소양을 익히고 세부 전공 심화 지식을 습득한 인재, 수학적 알고리즘을 컴퓨터로 구현할 수 있는 인재, 수학적 개념의 응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 수학적 해석 및 구현 능력을 갖춘 인재, 수학 관련 분야에 새로운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인재.

교육목표: 
·수학적 기본소양을 습득하고 수학 전문지식 기반을 이해하는 능력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분야의 개념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의 언어로 쓰여진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능력
·수학적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
·주어진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사물에 내재된 수학적 원리에 대해 통찰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

인재상:
·수학적 기본소양을 익히고 세부 전공 심화 지식을 습득한 인재
·수학적 알고리즘을 컴퓨터로 구현할 수 있는 인재
·수학적 개념의 응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인재
·수학적 해석 및 구현능력을 갖춘 인재
·수학 관련 분야에 새로운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인재

전공역량:
[1]융합적 사고
·인문, 사회 등 타 분야의 문제들을 수학적인 지식의 바탕 위에 새롭게 해석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2]교육 인재
·수학적 지식을 전문적이며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3]정보의 활용
·수학적 모델의 적용을 위해 적합한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 주어진 정보를 확률 및 통계학적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
[4]지식의 운용
·수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현실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
[5]미래 지식 창출
·수학적 이론에 바탕을 둔 최신기술(빅데이터 분석, 기계학습, 인공지능 등)을 적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 창출

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소개: 1988년 수학의 연구와 자연과학과 공학 및 응용과학 전반에서 요구되는 기초 수학 교육과 연구를 목적으로 하여 개설된 이래 지금까지 10회 총 4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수학은 현실 세계에 대한 추상화로부터 얻은 개념인 수와 함수 및 공간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역사적으로 근대 및 현대 산업사회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미래의 산업 및 정보사회에서도 매우 중요한 학문입니다. 수학 자체 뿐만 아니라 자연과학, 공학, 의학에서는 물론 사회과학, 인문과학 등에서 대부분 의미있는 문제가 수학적인 언어로 표현되며 수학의 결과를 이용하고 수학적인 방법론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수학은 세계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철학이며, 세계를 표현하고 설명하며 활용하는 과학임과 동시에 새로운 대상과 사실을 발견하고 발명(창조)하며 학문적 논리체계의 완전성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역사와 생명력이 있는 창조 예술입니다. 현대사회가 정보화 사회로 이행하고 산업 및 경제에서 필요한 인력구조가 수학과 과학에 기반을 둔 고급기술자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사회의 많은 분야에서는 응용수학을 전공한 사람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과는 응용수학의 연구와 교육에 중점을 두어 수학적 지식과 원리 및 사고방법과 관련된 기본적인 수학과 공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의학, 산업 등의 문제의 모델링 및 과학계산을 위한 수학, 통계학, 암호학 및 보험수학 등의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실습실을 두어 실습을 통한 컴퓨터 활용능력의 배양을 위한 교육에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응용수학 교과목을 컴퓨터 실습과 함께 운영하여 실제 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향후 진로: 수학과 졸업생이 습득한 종합적인 분석 능력과 자유로운 사고 방식, 그리고 문제해결능력은 새로운 위기가 닥쳤을 때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으며 수학과 관계없는 직종에 종사하는 데에도 커다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등 선진국에선 이런 사실을 깨닫고 다양한 직종의 회사에서 수학을 전공한 사람들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후기 산업사회를 거쳐 저보화사회로 이행해 가면서 엄청난 양의 정보 처리 문제 등 수준 높은 수리 능력을 더욱 요구할 것인 만큼 수학을 전공한 사람들의 역할 또한 지금부터 훨씬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현재 수학과 졸업생들의 사회진출 분야로는 대학원 진학을 통한 수학연구분야, 금융 관련 분야, 수학교육분야, 정보보안안련분야, 소프트웨어 및 빅데이터 관련분야 등 5개 분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자연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2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