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는 기초과학지식을 바탕으로 물리화학, 유기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분야의 집중적 강의 및 실험을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응용을 교육합니다. 또한, 다양한 고급 교과목들로서 신소재화학, 기기분석, 생화학, 나노화학 등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위치 : 옥의관 708호

학과문의 : 02-940-5240

팩스번호 : 02-940-0108

홈페이지 : http://chem.kw.ac.kr

교과목 안내

물리화학 및 실험

화학물질의 물성 및 각종 측정법의 이론을 배우는 과학으로서, 열역학, 화학평형, 동력학, 전기화학, 양자현상 등의 기초를 배운다. 또한 화학 전반에 사용되는 각종 수학적 기초를 익히고 물리현상의 화학적 적용에 대하여 배운다. 실험에서는 수업의 내용을 확인하며, 화학적 측정법에 대한 실질적 경험을 쌓는다.

무기화학 및 실험

무기화학은 현대화학 공업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화학현상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과목이다. 각종 비금속 및 금속 화합물의 물리화학적 성질과 합성법에 대하여 배우며, 실험을 통하여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한다.

유기화학 및 실험

유기화합물의 반응 및 구조결정, 분광학적 특성, 입체화학, 탄화수소, 탄수화물, 펩타이드, 헤테로싸이클화합물 등의 성질, 구조, 합성법 등을 다루고 여기에서 배운 현상 및 반응들을 실험을 통해 합성 분석하여 확인한다.

분석화학 및 실험

화학 물질의 여러 가지 물성을 측정하여 물질의 존재와 양을 분별하는 방법을 배운다. 여러 화학 분야 중 가장 실용적인 분야이며, 사회적 요구도 많은 분양이다. 따라서, 직접 시료를 분석하여 정확한 측정치를 읽는 기교와 그 결과를 해석하는 엄밀함이 요구된다. 실험에서는 이와 같은 엄밀한 측정의 기술들을 익힌다.

고분자 화학

각종 고분자 물질의 물성 및 합성법에 대하여 다루고, 기능성 고분자 물질들에 대한 기초를 배운다.

기기분석

분석화학에 이어서 각종 측정 장비에 대한 구조, 작동원리, 실제 분석적 응용 등에 대하여 배운다. OP-AMP를 이용한 기초적 전자회로, 광학기기의 구성 및 분광기로의 응용등에 대하여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각종 기기의 조작법 및 취급법에 대하여 배운다.

생화학

단백질, 효소 등과 같은 생화학 물질들의 구조, 기능에 대하여 배우고, 각종 생체 대사작용에 대한 기초를 배운다. 또한 생체합성 및 응용에 대하여 배운다.

양자화학

양자역학의 기본개념 원자 분자에 대한 Schr dinger 방정식의 해법과 근사법 그리고 첨단 양자화학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담당부서 : 자연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2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