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은 인문·사회·자연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예술로서, 급변하는 현대사회에 적합한 주거공간을 창조하고 예술성과 조화를 이룬 환경 및 첨단장비를 활용한 미래 지향적인 도시공간의 구축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학문분야입니다. 이에 건축학과에서는 정보화와 첨단화인 21세기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창조적인 전문 건축인 양성 및 국제상호인정 기준에 준한 5년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세계적인 건축인 배출을 목표로 하여 교육 분야, 연구 분야, 실무 분야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위치 : 화도관 415호

학과문의 : 02-940-5191

팩스번호 : 02-940-5191

홈페이지 : https://www.kwuarchitecture.com/

교과목 안내

기초설계1

본 과정은 디자인의 기초적 원리와 개략적 이해를 돕기 위한 강좌이다. 이를 위하여 본 과정에서는 공간 및 형태를 구상하고 표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실기를 통하여 습득한다. 먼저 강좌의 전반부에서는 형태와 모양, 질감 등의 사물의 다양한 속성을 관찰하고 묘사, 분석, 재현하는 훈련을 통하여 사물에 대한 지각능력을 향상시킨다. 후반부에는 평면적인 속성과 입체와의 관계를 통하여 공간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3차원적 상상력을 강화시키며 다양한 재현훈련을 통한 시각적 사고방법을 실습을 통하여 익힐 것이다. 이를 통하여 건축설계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건축설계의 기초적 표현능력과 시각적 감수성을 발달시킨다.

건축설계1

건축은 공간을 구체적으로 다루는 학문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공간의 요구나 조건을 조정하고 일정한 구상 하에 건축조형을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건축설계라 한다. 이러한 건축설계는 건축가의 의도를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표현방법을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3차원 형태구성의 훈련과 함께, 단위공간과 같은 작은 스케일 상황을 중심으로 기초적 건축어휘를 습득하며, 개인의 사고를 건축화하는 과정을 경험하고 디자인의 기본적 표현능력(기초적 도면화 능력과 아이디어의 독창적 표현능력)을 익힌다.

디지털디자인

건축적 표현의 원칙을 습득하고 건축의 2, 3차원의 시각적 표현을 위해 범용 설계 프로그램으로 많은 건축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AutoCAD의 사용법과 건축도면을 직접 작성하도록 함으로써 도면작성 능력을 향상한다.

주거론

주거는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에게 생활의 핵심적인 요소이다. 현대의 주거는 다양화되고 주택의 인테리어, 설비 등 그 수준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또한 주거를 경제적인 대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주거란 지역성, 생활상, 시대성, 사회성 등에 의하여 고대로부터 다양하게 존재하여 왔다고 할 수 있다. 어느 시대에 어떤 사람들로 인하여, 또한 가족과 사회적 조건으로 인하여 주거가 어떠한 형태로 변천하여 왔는지 이러한 관점에서 주거를 다면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주거에 관한 의식을 갖추게 한다.

도시설계론

도시설계의 이해, 도시와 건축 이해, 도시설계의 개념을 기반으로 공간설계 / 교통설계 / 쇼핑센터 등의 도심지 설계 / 경사지에서 주택 배치의 예로 아파트 배치 등의 근린주구 개념을 통한 주거지구 설계 / 한국 및 외국의 도시설계 사례 / 주택단지, 도심지, 가로환경, 신도시설계 등의 이론을 현장조사를 통한 조별 도시설계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구조역학

구조물(構造物)에 대한 역학적 관계를 규명하는 학문으로 실건물을 역학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치환법과 구조물을 계산하기 위한 기본 지식을 배운다.

건축실무

본 과목은 건축실무에 적용되는 사무소 조직의 기본 원칙과 건축도서의 체계와 그 작성을 인지함과 함께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계약, 설계, 행정, 감리 건물의 준공 및 사업 평가에 이르기까지의 건축가의 실무적 역할을 이해한다. 이를 위하여 설계 사무소, 건축시공 현장 등 건축실무 현장에서의 현장학습 통해 실무를 습득하는 과정이다.

담당부서 : 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6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