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공학과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해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처리작용에 대한 기초지식과 응용분야의 지식, 환경시설물의 설계, 시공, 건설 및 유지관리를 위한 공학적 지식을 함께 습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분야에서 특성화된 실험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첨단 실습장비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연구활동에 힘쓰고 있습니다.

위치 : 비마관 318호

학과문의 : 02-940-5180

홈페이지 : http://env.kw.ac.kr/

교과목 안내

환경화학 Water Chemistry

수질관리 및 수처리에 필요한 수질화학을 다루며, 산-염기반응, 침전-용해반응, 산화-환원 반응 등을 다룬다.

환경미생물학 Environmental Microbiology

주변의 오염된 환경 (대기, 수질, 폐기물, 토양)을 정화함에 있어 갈수록 큰 각광을 받고 있는 생물학적 처리기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 근간이 되는 미생물들의 종류와 성질 및 역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환경공학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미생물들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생물학적 처리기법을 원활히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환경유기화학 Environmental Organic Chemistry

유기화학의 근본이 되는 탄소화합물의 구조, 결합특성 등에 대하여 공부하고, 유기화합물의 명명법, 구조 및 기초반응 이론을 다루며 환경오염문제를 유발하는 각종 유해한 유기물질들의 구조, 특성, 발생원, 발생 메커니즘 및 저감화 방안 등의 제반사항에 대하여 학습한다.


폐기물처리공학 Waste Treatment Engineering

폐기물의 정의와 관리현황 및 조사 분석법을 살펴본 후 폐기물 처리의 기본요소인 수집과 운반, 연소(소각) 및 최종처분(매립)에 대하여 학습한다.

환경반응공학 Environmental Reaction Engineering

토양 및 지하수의 오염 방지 및 정화를 위한 토양 내 오염물질의 이동 및 변환에 관한 이론 및 예측 모델링 등을 다룬다.

지반환경오염해석 Groundwater Hydraulics and Pollutant Transport

공학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 유체역학의 일반적인 서술과 문제 해결 능력 배양이 학습목표. 유체의 성질, 정수역학, 유체운동, 파동론, 점성유체, 차원해석및 상사법칙, 난류이론및 운동량 이론 등의 기초이론을 논의한다.

물리화학적 수처리 Physicochemical Water and Wastewater Treatment

취수원으로부터 취수한 수자원을 음용수로 사용하기 위한 용수처리공정과 가정 및 공장 등에서 사용후 발생한 하폐수를 처리하기 위한 하폐수처리공정들의 물리적, 화학적원리를 학습하고 각 공정들을 설계한다.

대기오염 및 모델링실습 Air Pollution and Modeling Practice

대기오염 물질의 종류와 발생 그리고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고 미기상학을 토대로 오염물질의 확산거동에 대한 확산모델 실습을 수행한다.

환경단위조작 Environmental Unit Operation

환경공정에서 일어나는 물질 및 에너지 흐름을 이해하기 위하여 유체역학, 물질전달, 열전달의 세 가지 이동현상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한다.

생물학적 수처리 Biological Water and Wastewater Treatment

용수 및 하폐수를 미생물로 이용하여 처리하는 방법들의 생물학적 원리와 관련 미생물들의 성상 및 최적 운전 조건들을 학습한다.

환경공정실험 Environmental Process Laboratory

수질공정시험, 대기공정시험, 폐기물공정시험, 토양오염시험, 미생물시험 등 환경관련 제반 공정 및 기초 실험에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오염토양정화기술 Contaminated Soil Remediation Technology

토양 및 지하수 관련 법규, 오염 토양 및 지하수 정화를 위한 복원기술들에 관한 이론 등을 다룬다.

수질관리 Water Quality Management

수자원의 종류와 용도, 수자원 오염의 형태와 영향, 수질의 평가기준과 법적 규제기준, 하천의 관리 및 자정 능력 등을 다룬다.

수처리시설설계 Design of Water and Wastewater Treatment Facility

상수 및 하·폐수의 처리를 위한 각 공정의 처리효율에 영향을 주는 운영인자들을 결정하기 위하여 실험장치의 조작과 처리장의 최적설계 등을 다룬다.

캡스톤설계 Capstone Design

습득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본인이 구상한 소규모 환경설비 또는 시스템을 기획 디자인하여 그룹별로 제작/운전해 본다.

상하수도계획 Design of Water Supply and Sewage Engineering

취수원으로부터 정수장을 거쳐 사용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상수도시설과 사용 후 하폐수처리장까지 전달하기 위한 하수도시설의 설계 및 시공을 위한 제반 사항들을 학습한다.

폐기물관리 Waste Management

폐기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실시되고 있는 법적, 정책적 방안들을 다루며 최근 이슈화된 사회문제에 대하여 논의한다.

환경기기분석실험

크로마토그라피, 광학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석기기의 작동원리와 실습을 수행한다.

환경영향평가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도시화, 산업화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하여 영향평가의 대상과 영향인자 및 평가항목 등을 다룬다.

환경복원공정설계 Practical Design Calculations for Groundwater and Soil Remediation

현장 조건에 부합되는 오염 토양 및 지하수 정화 기술들의 최적 설계기법 등을 다루며, 기적용 사례들을 검토한다.

폐기물처리시설설계 Design of Waste Treatment Facility

소각로 설계에 대해 다루며 기초학습을 위해 소각이론과 소각로에 대한 열정산을 배우며 실제 소각로의 연소장치와 폐가스의 처리를 다룬다.

에너지공학 Energy Engineering

화석연료의 연소와 대기오염의 관계를 다룬다. 연료의 특성, 연소반응에 대한 양론계산 및 열역학에 대하여 논의될 것이며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저감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 생산공정의 기본적인 원리를 공부한다.

대기오염방지시설설계 Design of Air Pollution Control Devices

대기오염물질의 물리화학적 특성에 따른 방지시설을 설계하는 방법을 다룬다.

환경기초실험 Environment Elementary Laboratory

시료채취법과 수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기물질들의 분석 그리고 분석결과의 평가 등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한다.

환경분석실험 Instrumental Analysis Experiments

크로마토그라피, 광학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분석기기의 작동원리와 실습을 수행한다.

환경기초실험 Environment Elementary Laboratory

환경관련 구조물의 해석과 설계를 위하여 힘과 모멘트, 모멘트 분배법, 정정보, 부정정보 등을 다룬다.

환경계장설비 Environmental Equipment Engineering

환경설비를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기 위한 계장의 원리 및 운전에 관한 기초사항을 다룬다.

담당부서 : 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6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