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문화산업학부문화콘텐츠개발전공

-

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480

팩스번호 : 02-940-5329

교과목 안내

현대문화이론

문화에 대한 이론을 공부하는 과목이다. 문화에 대한 개념을 먼저 파악하고, 현대문화이론의 주요 흐름을 알아본 후, 다양한 문화이론으로 지금의 문화현상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배양할 것이다.

동북아문화변용과교류사

동북아시아 한중일 3국간 1) 전근대적 동아시아적 질서하에 각국의 문화형성과정과 상호간의 영향 2) 근대자본주의세계체제 형성 이후 각국의 문화의 근대화 과정과 문화상품화 진행과정 그리고 문화의 자본주의적 지역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동북아 3국의 문화의 본질을 통사적, 비교사적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 다.

문화원형상징론

문화 원형들을 다양하게 접하고 이를 긴밀한 언어로 해석할 수 있다. 문화 원형들을 통해 고대적 상상력의 뿌리를 탐색하고 이를 현재 문화 아이콘으로 응용할 수 있다. 문화 콘텐츠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기획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인류 문화 유산 전반에 폭넓게 존재하는 원형적 심상들을 공부함으로써 지역적, 인종적,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인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기른다.인문학적인 사유를 확장함으로써 사회의 심층적인 문화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

문화기술과문화트렌드

현대사회의 문화소비 형태에 큰 영향을 미쳐온 문화기술의 발전추세를 살펴보고 새로운 문화기술들로 인해 어떤 방향으로 문화 트렌드가 바뀌어 왔으며 장차 문화소비 패턴은 어떻게 바뀔 것인지를 배우고 이를 통해 미래의 문화 트렌드에 맞춰 창의적인 문화 생산물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문화경영론

기업 문화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한다. 기업들이 공연, 전시회, 음악회 등에 대한 후원활동이나 사회적 약자를 위한 봉사 및 지원과 같은 사회적 기여를 통해 그 문화적 가치를 높이고 제품과 서비스에 문화적 이미지를 담아내는 방식들을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한국영상문화론

한국의 영상문화, 특히 영화를 중심에 두고 영상문화와 사회, 제도, 역사 등에 대한 다양한 문화적 현상을 연구할 것이다. 특히 주요 연출자와 그들의 작품 경향은 어떠한지, 이런 경향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볼 것인지 비판적 평가를 통해 한국 영상문화의 특성과 현주소를 파악한다.

중국영상문화와공연

중국인들에게 주목받았던 영화, 드라마, 연극 및 기타 공연물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 속에 담겨진 중국문화와 다양한 사회현상을 꺼내어 이해하고 토론한다. 또한 다양한 영상문화와 공연물들의 생산과 소비 현상을 공부하여 현대 중국 대중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일본영상문화론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일본의 영상문화를 연구하는 과목입니다. 일본은 왜 시각문화가 발달했는가라는 근본적인 물음에서 출발하여 각각의 영상문화가 발전해온 양상과 그 특징들을 일본문화적 틀에서 살펴본다.

한국문화원형과기획

한국의 전통문화 텍스트에 나타난 유형.무형의 콘텐츠를 조사하고, 이것의 원형상징적 의미를 이해한뒤 실제 콘텐츠 기획에 이를 어떻게 유효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탐색한다. 한국의 문화원형을 소재로 이를 캐릭터화 해서 문화상품으로 만들거나 공연물로 재창작하는 작업에 대해 배운다.

그래픽디자인기초실습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데 필요한 그래픽 툴을 학습하고 이를 콘텐츠제작의 기초로 활용한다. 또한, 콘텐츠 제작에 중요한 요소인 창작 능력 배양을 위하여 창의적인 디자인적 사고를 함양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통하여 구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SF서사와문화콘텐츠

SF 소설, 영화 등의 매체를 통해 SF 서상의 역사, 기법, 내용들을 학습하는 동시에, SF서사가 현대의 각족 매체들, 특히 영화와 게임 등의 문화콘텐츠에 어떻게 활용되고 확장되는지를 살펴보고 SF 서사와 미래학의 관계를 탐구한다. 아울러 실습을 통해 간단한 SF narrative를 구성하는 훈련을 한다. 이를 통해 SF를 기본으로 하는 21세기 문화콘텐츠에 대한 기획력과 구성력을 기르도록 한다.

시장조사론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기록, 분석하는 방법들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구체적인 사례조사를 통해 여러 가지 조사기법들을 실무적으로 익힌다.

한국문학과 공연예술

한국 문학은 전통적으로는 공연예술과 분리되지 않은 채 연희되었고, 근대 이후로는 공연 예술의 주요한 콘텐츠가 되어왔다. 근대 문학텍스트를 자원으로 한 공연 예술의 현황, 문학적 콘텐츠의 공연 예술화 과정, 매체 변이 과정 등을 고찰함으로써 공연기획에 관한 이해를 높인다.

변혁기의현대중국문학

20세기 초 서구 근대화 사상의 세례를 받았던 계몽기, 1949년 사회주의국가 수립 이후 문화대혁명 시기, 1980년대 초반 이후 개혁개방 시기 등 격변하는 역사 속에서 내용이나 사상 면에서 큰 변화를 겪게 되는 중국 현대문학에 대해 살펴본다. 현대문학 작품 속의 다양한 등장인물들을 통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현대 중국사회를 이해한다.

탈근대의일본현대소설

일본 현대 소설을 통해 일본 근대에 형성된 국가주의 중심의 가치체계가 전후 일본사회에서 어떠한 문제를 낳으며 어떠한 양상으로 해체되어 가는지를 살피고, 나아가 근대적 가치체계의 해체 이후에 형성되고 있는 새로운 삶의 지향점을 확인함으로써 현대 일본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콘텐츠기획과창작실습

"문화콘텐츠의 특징, 기획 및 제작 과정, 콘텐츠 기획의 기초 지식 등을 습득하고 프로젝트 중심의 접근방식을 통해 매체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연습을 한다. "

일본신화와문화원형

일본의 영화와 애니메이션, 만화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일본 신화를 문화원형적으로 읽어내는 작업을 한다. 이를 통해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력을 배양하는 것과 아울러 일본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스토리텔링과매체변용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 특징들을 익히고 이를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기본 소양과 능력을 갖추는 데 연계시키도록 한다. 웹상의 글쓰기, 엔터테인먼트 글쓰기, 이야기 창작 등을 실습하고, 아울러 스토리텔링을 신화, 문학작품, 영상, 게임 등 다양한 매체에 적용하는 매체변용의 이론과 실제를 동시에 익힌다.

문화산업과유통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음악, 공연, 그리고 출판 등 동아시아의 문화산업에 대한 현황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금까지의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또한 국가 간 경계를 넘어서 유통되는 현상의 추적을 통해 국민국가의 경계와 자본의 움직임과의 역학구조를 고찰해본다.

한국문학과 동북아문화

한국 문학 텍스트에 나타난 한/중/일 삼국의 문화와 인간, 사회, 사상, 역사 및 관계사 등을 비교하고 고찰한다. 한국 근대문학 정립 과정과 일본 문학 및 사상 간의 관계, 동북아 삼국의 문화 지리학적 관련성 등을 살펴보고, 일상 문화를 탐색 및 비교한다. 이를 통해 한/중/일의 인간 및 문화를 폭넓게 이해하고 문화지형도를 파악한다.

중국어와문화코드

중국, 대만, 홍콩 현지의 광고, 브랜드 네이밍, 인터넷 등을 통하여 중국어 표현들 속에 나타난 현대중국의 주요 문화코드들에 대해 배운다.

일본어와문화코드

일본의 사회적 언어관습과 관용어구나 속담과 격언, 혹은 경어법과 수동형의 발달과 같은 일본어 문법상의 특성을 통해 일본인의 자연관과 우주관, 대인의식과 사회의식 및 사물의식, 그리고 도덕의식과 미의식에 있어서의 특성을 살펴 일본인의 정신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동시에 원활하고 세련된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서사와문화원형

중국신화, 서사시, 고전 소설 속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대상으로 삼는다. 중국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이야기’들을 고전문학 발생기의 신화를 비롯하여 중국고전문학 중의 다양한 서사문학 속에서 찾아내고, 그 ‘이야기’의 전형성을 발견해내어 중국문화의 원형이 가지고 있는 기본 특징을 이해한다.

한국고전서사와콘텐츠

한국 고전 문학작품, 민담, 설화 등을 통해 한국 고전서사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 기초 위에서 한국 고전서사가 영화, 드라마, 만화, 게임 등과 같은 매체에 적합한 문화콘텐츠로 어떻게 변용될 수 있는지를 배우며 그러한 창의적 작업에 필요한 기획력을 배양한다.

동북아문화상품마케팅

특정 지역 문화의 가치와 의미를 표현하는 창의적 활동의 산물인 문화상품의 개념, 특징, 마케팅 전략, 지적재산권 보호 등에 대해 학습하고, 동북아시아의 성공적인 문화상품 마케팅 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한다.

한중일문화비교론

한중일 문화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도모하고, 또한 비교를 통해서 동아시아 각국의 사회와 문화전반을 보는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문화시장과한류

전지구화와 맞물려 진행되고 있는 동북아 삼국간 문화교류의 현상적 특징, 시간적 추이, 구조적 배경 등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한류 현상이 갖는 의미와 앞으로의 전망을 탐구한다.

출판기획과실습

"출판기획의 전 과정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시장 분석에서부터 주제 선정, 작가 섭외, 편집과 디자인, 마케팅, 제작에 이르는 출판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습을 통해 실무 수행 능력을 배양한다. "

한영콘텐츠번역실습

다양한 문화컨텐츠, 영화, 방송, 문학, 게임, 애니메이션 등의 번역을 위한 장르별 번역 기술과 원리를 공부한다. 각 장르별로 번역 실습을 통하여 문화컨텐츠 번역에 필요한 기술과 전문성을 기른다. 이를 위해 번역의 기본 원리를 숙지하고, 한영 번역 연습을 통해 문화컨텐츠 번역의 집중훈련을 시도한다. 특히 학습자가 관심있는 분야의 집중 실습 및 보고서 작성까지 유도한다.

한중콘텐츠번역실습

대중 문학작품 및 영화 대본의 중한, 한중 번역을 통해 중국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인터넷과 관련된 콘텐츠 번역으로 현대 중화권의 문화를 익힌다. 이를 통해 중국어로 우리 문화를 알릴 수 있도록 한다.

한일콘텐츠번역실습

일본 동화에서 시작하여 생활 에세이와 단편소설, 영화와 드라마 시나리오, 만화, 인터넷 관련 콘텐츠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 콘텐츠를 번역하는 연습을 통해 일본 문화와 사회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소개하고 전달하기 위한 소양과 기술을 연마한다.

동북아문화정책

한중일 삼국의 문화정책을 비교론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각국 문화정책의 특성과 그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문화정책에 있어서 국가 간의 차이점이 상호간의 문화교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배운다.

저작권법

소설이나 수필과 같은 저작물을 비롯하여 컴퓨터프로그램 등의 산업저작물, 의장의 저작권 등에 관한 법적 보호에 대해 배운다. 저작물의 종류, 저작권의 범위와 제한 등을 검토하고 저작권법이 문화의 발전에 있어서 어떤 사회적 의미를 갖는지를 배운다.

공연예술기획과실습

공연예술의 성공적 기획을 위한 노하우를 배우고 기획 능력을 배양한다. 공연예술 기획의 전 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기획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초를 다진다. 실습을 통해 기획서 작성과 프리젠테이션을 포함하여 공연예술의 기획과 실행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키운다.

문화산업현장실습

국내외 문화산업 관련 기업이나 단체 등에서의 실습을 통해 해당 분야의 현장에서 일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감각, 태도 등을 익히는 것과 함께 실질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한다.

포트폴리오제작연습

"각자의 예술적 창의성과 전문성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포트폴리오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한다. 포트폴리오 제작의 기본 원칙들을 배우고 책이나 동영상,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실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법을 연습한다."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