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콘텐츠학과(야)

학과문의 : 02-940-5097, 5201

팩스번호 : 02-942-0108

교과목 안내

문화콘텐츠의이해

문화콘텐츠의 정의와 개념, 산업적 측면, 정책적 측면, 인프라, 콘텐츠산업의 제분야 현황 및 발전방안 등을 다양하게 학습하고, 문화콘텐츠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정보학개론

정보학이란 정보의 발생, 전달, 수집, 축적, 처리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 운용에 관한 학문으로 다양한 데이터의 분석과 해석을 다룬다. 현대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빠른 변화와 성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기술의 활용은 과거와 달리 많은 데이터와 정보를 생산해내고 있고, 또한 활용하고 있다. 정보학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사회분야, 학문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데이터 및 정보를 연구함으로써 미래사회에 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디자인의이해

디자인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디자인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순기능적 역할에 관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다. 디자인의 정의와 개념부터 간단한 디자인 실습으로 구성.

프로그래밍의기초

프로그래밍 언어 전반에 걸친 지식과 이해 및 이를 처리하는 컴파일러의 구조와 자료처리 흐름을 배우고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일반적인 특성과 구조, 각각의 언어들이 가진 특징들을 학습한다.

인터페이스개론

인터페이스에 대해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하고,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IT융합콘텐츠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콘텐츠산업에 있어서 융합현상을 학습하고, 문화기술(CT)을 이해하여 콘텐츠의 융합 유형의 구분 및 사례 등을 살펴본다.

지식정보와경영학

지식정보와경영학이란 다양한 정보자원과 최신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경영활동으로 급속한 경영환경의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존속 성장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수집하여 경영목적의 의도에 맞게 가공한 정보를 토대로 경영활동으로 컴퓨터 및 정보기술과 경영학의 경영이론을 접목하여 기업조직의 효율적인 정보자원 관리를 지원하는 학문분야로서, 본 과목의 학습내용으로는 인터넷 및 유무선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웹디자인, 웹프로그램, 보안, 전자상거래 및 e-비지니스에 대한 지원과 경영학 분야와 정보기술, 컴퓨터 활용능력을 학습한다.

게임학의이해

게임학 전반에 대한 이론과 게임요소, 제작프로세스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인근 및 타학문과의 관계 학문적, 산업적 가능성을 학습한다.

암호학개론

암호의 역사 및 이론을 학습하고 고전적인 암호체계로부터 현대적인 디지털체계에 이르는 기술의 발전을 살펴보고 암호분석 기법을 알아본다.

영상콘텐츠이해

3D영상 콘텐츠의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3D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반적인 기획, 제작, 배급, 유통 등을 학습한다.

콘텐츠기획개론

콘텐츠 기획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OSMU(One Source Multi Use)를 활용하여 콘텐츠 고유의 가치를 극대화 하여 기획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콘텐츠기술학

문화기술, 문화산업기술은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기술로 문화콘텐츠 기획과 상품화, 미디어 탑재, 전달의 가치사슬 과정 등 문화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소용되는 모든 형태의 유무형의 기술을 학습한다.

디지털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양식의 변화,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는 창작 생태계인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관한 학습, 아이디어 구상 디지털스토리텔링 도구를 활용한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기 시작, 아이디어 구상,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획 자신의 아이디어와 유사한 사례분석, 이야기 요소에 맞춘 기획, 스토리보드 제작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 제작 방법 구상, 스토리텔링콘텐츠 제작을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의실습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C언어를 이용하여 배운다. 주된 내용은 C언어 개요, 자료형 제어문, 함수, 클래스, 구조체와 공용체, 포인터, 입출력 함수와 파일 프로그래밍 기술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에듀테인먼트이해와활용

에듀테인먼트는 에듀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합성어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의 정의와 특성을 학습하고 활용방안을 다룬다.

영상콘텐츠제작

콘텐츠의 기획, 제작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콘텐츠 개발 및 제작을 위한 기술과 툴을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과 일반이론에 대해 학습하며,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설계 이론과 구현방법 등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배양한다.

컴퓨터네트워크

컴퓨터 통신 및 네트워크에 관한 기초 이론과 개념을 배우며, 인터넷상에서 컴퓨터간의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익힌다. 이를 위해 PPP, IP, ICMP, ARP, RARP, TCP, UDP의 하위계층 프로토콜에 관하여 상세히 다룬다.

웹프로그래밍

개발자가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C, C#, 오브젝트C, 자바(Java), HTML, PHP, 리눅스, MySQL 등 언어의 종류와 특성을 학습하고 웹프로그래밍 언어는 웹사이트 제작할 때 필요한 언어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JAVA, HTML,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학습한다.

디지털사운드

디지털 사운드의 기초이론 학습 및 편집기술, 음향효과 기술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사운드에서 활용되는 테크닉과 이론등 디지털사운드의 기초소양을 이해한다.

콘텐츠경영학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경영과 마케팅의 의 기본 학습과 콘텐츠 마케팅의 개념, 전략, 기존마케팅이론과 콘텐츠 마케팅의 차이, 유사점, 콘텐츠마케팅 사례를 통한 특성을 학습한다.

콘텐츠와 저작권

콘텐츠의 디지털화로 인한 저작권을 학습하며, 콘텐츠관련 저작권 분쟁 사례 등을 다룬다.

컴퓨터그래픽스Ⅱ

컴퓨터 화면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에 효과적으로 물체 및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과 과정들을 이해하기 위해 2차원/3차원 물체를 표현하는 모델링, 움직임을 표현하는 애니메이팅, 매핑, 렌더링 등의 기본적인 이론을 소개.

모바일앱 기획 및 제작

모바일 네트워크와 특성을 이해하고 모바일 시스템 환경에서 작동 할 수 있는 콘텐츠 및 앱을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콘텐츠산업과 정책

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이해하고 해외 콘텐츠 산업의 특징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제도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학습한다.

게임디자인

게임을 제작함에 있어서 필수요소인 재미를 표현하기 위해 게임의 규칙과 내용을 설계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게임 디자인의 단계( 아이디어 구상, 문서화, 전달)와 게임 디자인 항목으로 컨셉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밸런스 디자인, 레벨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을 학습한다.

전공실습1

전공별 학습한 기초이론과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프로젝트를 기획한다.

전공실습2

전공실습 1에서 기획, 설계한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심화학습과정이다.

실무프로젝트I

산업체에서 현장의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관한 개발에 직접 참여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한다.

실무프로젝트 II

실무프로젝트I 보다 심화된 과목으로써 디지털콘텐츠제작에 직접 참여하고 문제 해결기법과 창의력 실습을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한다.

담당부서 : 자연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2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