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융합과학과

2000년 신설된 스포츠지도자학과는 2006년 생활체육학과, 2019년 스포츠융합과학학과로 학과명이 변경됐습니다. 스포츠융합과학학과는 스포츠의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가치의 증대로 인한 스포츠 산업의 육성과 전문 인력 및 전문지도자의 양적 및 질적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와 관련된 지식, 정보, 문화를 기반으로 인문·사회 및 과학기술 분야를 융합하여 스포츠 과학의 발전과 우수한 전문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치 : 옥의관 708호

학과문의 : 02-940-5206

팩스번호 : 02-940-0108

홈페이지 : http://sports.kw.ac.kr

교과목 안내

스포츠과학의이해

체육학을 구성하고 있는 인문/사회과학, 자연과학, 실기 등 다양한 체육학의 학문분야를 소개한다.

기초전공실기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요건인 다양한 신체활동에 대해 폭넓게 이해해 보고 또한 신체활동 체험을 통해 자신의 감성적, 인지적, 심리적 변화를 꾀하는 심리운동에 대해 이해해 보고 이를 통해 체육과 스포츠 활동 시간에 쉽고, 재미있고, 목적에 맞는 적용 가능한 신체활동과 심리운동의 실제를 분석하고 연구해 보고자 한다.

스포츠사회학

스포츠 현상을 사회현상으로 규정하여 이를 사회학적 이론과 연구 방법으로 설명하고 인간의 사회생활에 대한 구조를 연구한다.

스포츠및운동심리학

스포츠 심리학의 기초적인 이론과 스포츠 현장에서 대두되는 각종문제의 특성을 심리학적 입장에서 규명하고 이를 적립할 수 있는 지식을 얻도록 한다.

전공윈드서핑

윈드서핑과 수상스키는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운동이므로 가족단위, 또는 직장인 단체나 동호인 단위로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수상레져스포츠이다. 이과목은 윈드서핑과 수상스키의 실기와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안전하게 수상스포츠를즐기고, 지도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전공축구1

축구의 역사와 기본기술 및 다양한 전술을 습득하여 유능한 축구 지도자의 자질을 함양한다.

운동기능해부학

인간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신체 체계(골격계, 근육계, 신경계, 순환계, 호흡계, 내분비계 등)의 해부학적 기본 구조를 이해한다.

라켓스포츠1,2

라켓스포츠(테니스)의 경기 규칙 및 방법의 이해 경기 기술의 원리 이해 및 기본 기술 습득 변형게임 및 정식게임에서의 기술 활용합니다.

스포츠빅데이터분석

오픈소스인 R프로그램과 Jamovi 및 SPSS을 잘 다루어 최근 4차 산업혁명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논리적 사고를 키웁니다.

노인체육

노인건강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여 노인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한 노인체육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산업의 전반적인 현황을 이해하고, 스포츠산업에 관한 국내외 경영 환경요인들을 분석하며, 경영시스템,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조직관리, 재무관리 등의 분야를 체계적으로 분석 및 학습한다.

스포츠영양학

일반인의 노화예방, 체중조절 등 건강과 관련된 영양학적 지식을 제공하며, 운동선수의 영양지침, 피로회복, 영양 보조물과 관련된 최근 연구결과를 제시한다.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의 초급부터 중급, 고급기술까지 단계적으로 이론수업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실기 집중수업을 통하여 바다속을 직접 탐험해 볼수 있으며 Openwter이상의 정식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전공골프1

골프의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것부터 프로페셔널 한 것까지 큰 의미의 골프를 배울 수 있는 과목으로 골프라는 스포츠를 구성하는 다양한 세부사항을 배움으로써 기존의 알고 있는 골프의 개념을 넘어서 다양하고 디테일한 큰 의미의 골프를 접할 수 있게 한다.

체육측정평가

체육전반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표준화된 체력검사, 체력, 운동소질 및 기능검사 등 스포츠 활동의 영역을 측정하고 평가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경력개발과취업전략

학과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취업률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생활체육관련 분야의 전문 직업인을 초청하여 취업특강을 진행하고 관심분야로의 현장학습(견학) 기회를 제공한다.

현장실습1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지도기법을 익히고 지도자로서의 현장지도 능력을 학습한다.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관련된 전문 지식을 습득한다.

운동검사및처방

일반 체육학 실험에 준하여 운동 처방의 의의, 목표, 방법 및 실험상의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이해시키며 기초적 조작법 및 실험결과의 초보적 통계처리 및 보고서 작성 등을 할 수 있게 지도한다.

종합설계방식을적용한체육연구방법

체육분야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연구문제 선정부터 보고서 작성과관련된 절차를 단계별로 학습한다. 실제 실험 및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를 분석하는 통계적 방법을 배우고 과제를 통해 이를 익힌다.

병태생리학

병의 현상을 생리학적 입장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활속의응급처치

응급처치란 갑자기 아프거나 다친 사람에게 즉시 처치를 취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병원치료를 대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병원치료없이도 회복될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을 때까지 일시적으로 도와주는 것입니다.

오리엔티어링

지도상에 표시된 몇 개의 지점을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찾아내는 자연친화적인 야외스포츠로서, 미지의 지형에서 방향 탐지 능력과 체력을 바탕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트레이닝방법론

훈련을 통한 체력의 향상 및 운동처방 등에 관한 이론적인 체계화를 통하여 효과적인 훈련방법을 습득한다.

운동생리학

신체활동을 함으로써 일어나는 생리적 현상 및 변화를 분석 조사하여 신진대사의 기전을 파악하고 운동 시 신체기능의 생리적 현상과 생리적인 적응 과정을 연구한다.

스포츠미디어

스포츠와 미디어에 관련된 지식을 바탕으로 토론 및 강의, 특강, 실습과정 등을 통하여 취재 기사작성 및 편집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써, 스포츠 미디어 산업현장 분야의 진출가능성을 탐색하고,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배양한다.

스포츠카운셀링

본 과목은 스포츠심리학을 기반으로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운동참여자의 운동지속 참여를 통한 건강증진을 위한 심리기술의 적용을 위한 스포츠 심리상담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향후 스포츠심리상담가로 현장에서 활동하는 기반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선수의 경기력 향상과 일반인의 운동참여와 관련된 스포츠 심리학의 내용들을 재정립하며 스포츠심리상담의 기본개념과 진행과정, 심리기술의 측정 그리고 상담에 필요한 기법을 이해하고 익히도록 진행될 것이다.

스포츠정보

스포츠정보란 체육 스포츠현장에서 발견되는 다량의 정보를 수집하여 필요의 목적과 의도에 따라 분류ㆍ가공ㆍ처리하고, 인간의 사고와 컴퓨터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우리에게 유용한 정보를 새롭게 창조해내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각 분야의 다양한 스포츠 정보를 제공한다.

전공골프2

골프의 기원 및 기본자세, 경기운영 및 방법, 에티켓, 규칙, 각종기술을 다룬다.

여가학

현대사회에서 관심이 증대되는 여가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아울러 여가와 연관된 사회, 경제,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에 대하여 분석하며, 이를 통하여, 여가의 올바른 이해, 여가 분 야에서 일하게 될 지도자의 지도 방향 제시 그리고 여가 산업의 이론적 또는 실천적인 지침을 배양한다.

운동발달및특수체육

장애는 다양함과 개성,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 누구나 모두 관심 있게 알아야 할 영역이다. 장애를 가지고 있더라도 인간이면 누구나 거쳐 가는 운동발달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체육 및 스포츠에 관하여 폭넓게 이해해 보고 이를 통해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동계스포츠

스키, 스노우보드 등 동계 스포츠 종목의 기본 기술과 응용 기술을 익히고, 경기규칙과 기본적 지식을 이해하여 실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스키 및 스노우보드 경기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공축구2

전공축구1(기본기술 및 전술)의 심화과정으로 축구경기 심판법, 경기분석 방법을 다룬다.

스포츠산업학

스포츠 산업 기준 분류표에 따라 각각의 산업 구조를 이해하고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스포츠 시장의 환경 변화를 예측하고 전망한다.

스포츠교육학

스포츠 교육학을 이해하기 위해 스포츠 교육의 역사, 스포츠 교육의 영역을 살펴보고자 한다.

운동학습및제어

효율적인 동작 학습을 위해서 효과적인 연습방법, 피드백 제공방법, 기억, 그리고 동작학습의 기전을 다룬다.

스포츠생체역학

스포츠 동작들을 과학적으로 분석 비교 검토하여 운동선수들의 기량을 한 차원 높이고 장차 효율적인 지도를 할 수 있도록 과학적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스포츠정책및행정

현대사회의 스포츠 분야가 스포츠산업, 사회복지, 스포츠행정의 영역과 결합하여 보다 전문화된 스포츠과학의 영역으로 발전하는 현상에 대하여 연구한다.

현장실습2

구청생활체육과, 국민체육센터, 종목별 생활체육 연합회의 협조아래 현장지도 능력과 행정관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현장실습의 기회를 부여한다.

담당부서 : 자연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2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