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바이오물리학과

전자바이오물리학과는 물리학을 기본으로 하면서 바이오학의 지식을 첨단 전자 산업기술과 바이오 산업기술에 응용 및 융합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교육내용은 역학, 전자기학, 양자역학, 생물학과 같은 기초이론을 토대로 반도체, 플라즈마, 마이크로파 공학,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바이오 기술 등과 같은 응용물리학 및 바이오 분야를 포함합니다. 전자학, 전산물리 그리고 첨단기술과 관련한 고급주제에 대한 실험교육을 특별히 강화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은 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LCD, OLED, PDP 등), 태양전지, 플라즈마 물리 및 바이오 플라즈마, 그리고 이온 접속빔을 이용한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치 : 옥의관 708호

학과문의 : 02-940-5230

팩스번호 : 02-942-0108

교과목 안내

역학

벡터의 해석, Newton의 운동법칙, 에너지와 일, Potential 이론 등 기초적인 물리 개념을 습득한다.

고전역학

Newton의 운동법칙으로부터, 질점 및 질점계의 역학, Vector 해석, 중력이론, 강체의 운동, Lagrange 방정식, Hamilton 방정식 등을 심도있게 강의하여 물리학의 이해 및 대학원 진학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전자기학1,2

전자기학은 전자기현상에 대한 기본법칙과 이들의 물리학에서의 활용을 배우는 과목이다. 강의내용은 진공과 물질내에서의 전기장, 정전기 문제의 해법, 유전체, 전류와 전기회로, 전류의 자기적 작용과 자기장, 정자기 문제의 해법, 자성체 등이다. Faraday의 전자기유도법칙, 자기유도와 상호유도, Maxwell 방정식, 전자기장에서 전하의 운동, 초전도성, 전자기파 이론, 전자기파의 반사, 굴절, 간섭, 회절, 분산 및 복사 방출 등을 주로 공부한다.

양자역학1,2

Schrodinger 파동방정식에서의 파동함수의 물질적 의미와 해를 찾는다. 일차원 포텐셜에 대한 Schrodinger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수소원자 문제의 해를 구하고, 각운동량, 스핀, 섭동이론을 이용한 Zeeman 효과 및 Stark 효과, 전자기파와 물질의 상호작용 등을 논의한다.

전자학1,2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등 기초적인 회로소자 및 기초 전자회로를 이해하고, 아날로그 회로 이론 정립에 주력하여 이후 전공과목 수강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반도체의 원리와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날로그 응용 회로의 이해에 주력하여 전공과목 수강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현대물리학1,2

양자 이론에 중점을 두고 원자, 분자의 전자 구조에 대한 응용까지 다루고, 현대 기술 문명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20세기 새로운 물리적 시각을 소개한다. 현대물리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공과목을 보다 효과적으로 숙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상대성이론, 파동학, 양자역학, 고체물리학 및 통계물리학 등에 관한 기본개념을 주로 다룬다.

물리수학1,2

역학, 광학, 전자기학 등의 물리학은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기술하고 이해하고 설명한다. 이러한 수학적 해석을 위한 기초지식으로, 학부 과정의 물리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수준의 미분방정식, 벡터, 복소수 변수, 선형대수 등을 배운다.

전자학실험1,2

저항, 커패시터,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 등 회로소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직접 여러 종류의 아날로그 회로에 적용하는 실험을 수행한다. B급 푸쉬-풀 증폭기, 차동 증폭기, OP-증폭기, RC 및 하틀리 발진기 등이 실제 회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실험을 통하여 학습하고, 그 응용분야를 공부한다.

마이크로파물리학

전자기파를 주제로 한 전자기학의 3학기 과정에 해당된다. 전자기파를 토대로 마이크로파의 성질 및 발생 과정, 구속, 전송을 위한 제어 수단 등을 소개한다. 마이크로파의 도파관, 공명기 등의 기본원리 및 마이크로파의 진동수 및 출력 측정에 관한 기본원리를 다루고, 또한 공학적인 조작을 위한 기초개념을 공부한다.

물리전자학1,2

Silicon과 같은 Ⅳ족 반도체를 중심으로 반도체의 전기적, 광학적 성질과 반도체 소자에 대한 응용을 물리적 기초 개념을 통해 이해하고자 함이 본 교과과정의 주된 목적이다. 결정의 구조와 성장 방법 등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양자 역학적 기초 개념에 대한 설명이 주어진다. 이를 기초로 에너지 띠와 반도체 내부에서의 전하 운반자 즉 전자와 정공에 대한 공부를 할 것이며, drift 와 diffusion 에 대한 소개도 교과에 포함된다.

디지털회로설계

이진수, 16진수 등과 같은 수 체계로부터 시작하여 논리게이트, 진리표, 부울대수를 배워 논리회로를 이해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덧셈 회로, Flip-flop 회로의 기초 및 응용을 강의하며, 카운터(Counter) 및 레지스터(Register)의 기초 이론 및 회로 응용 등을 강의한다.

정보디스플레이개론

LCD, PDP, 유기EL 등 정보 디스플레이 소자/장치의 원리와 특성을 고찰하여 정보 디스플레이 분야에 대한 포괄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디지털회로실험

디지털회로설계 과목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디지털 회로를 구성하고 동작 결과를 확인하며 이해의 폭을 넓인다. VHDL 등을 이용한 회로 설계 방법의 기초를 배운다.

광전자실험

전자소자, 광소자, 광전자소자의 여러 특성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교과목이다.

열물리학

열역학의 기본 개념, 기체의 상태 방정식, 열역학 1, 2, 3 법칙, 열과 일, 엔트로피, 열역학적 포텐셜, 위상변이, 저온물리 및 열역학의 응용 등을 다룬다.

통계물리학

다체계(many body system)의 물리적 특성을 통계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이해하고 설명한다. 기체분자 운동론, 분자간 인력, 운반 현상, 전자기체, 분포함수 등을 다룬다.

고체물리학

결정구조, 회절, 결정결합, Phonon과 격자진동과 열적 성질, 전자기체와 금속, 에너지 띠, 초전도, 유전체, 자성체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고체 물질을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반도체물리학

반도체 물질의 결정구조, 에너지 띠, 전자-홀의 이동, 불순물 도핑(doping) 등에 대한 이론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반도체 소자의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는 내용의 교과목이다.

광학

광학현상을 고전 파동론과 양자론적 입장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소개하는 교과목이다. 강의 내용은 파동의 중첩, 간섭과 회절, 빛의 전자기적 특성, 산란, 분산, 편광, 현대 파동광학이다. 또한 레이저와 Hologram를 만드는 방법과 그에 관한 연구도 언급된다.

플라즈마물리학

제 4의 물질상태인 플라스마의 기초적인 특성과 진단법 등을 공부하고, 반도체공정, 디스플레이, 핵융합 등 플라스마의 응용 방향에 대하여 배운다.

디스플레이반도체공정

PDP, LCD, 유기EL 등의 디스플레이 소자/장치와 DRAM, Flash 등의 반도체 소자/장치를 형성하는 공정 방법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한다.

응용물리학통론

응용물리학 통론에서는 기 개설된 과목을 통해 습득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플라즈마 물리학을 기반으로 하는 PDP(Plasma Display Panel) 또는 LCD BLU(Liquid-Crystal Display Back Light Unit) 또는 반도체 박막 및 표면 물성에 대한 연구 또는 유기 발광소자 및 유기 전자소자 등 여러 응용물리학 분야 중 한 분야의 지식을 공부한다.

특수주제과정1,2

급변하는 최첨단의 기술추세에 맞춰 최근의 물리학적, 공학적 이슈들을 주제로 다룬다. 구체적인 내용은 상황에 따라 매년 바뀔 수 있다.

반도체소자실험

물리전자학, 반도체공정, 고체물리학에서 배운 반도체 소자의 기본 이론을 실험을 통해서 이해한다.

디스플레이소자실험

정보디스플레이개론과 디스플레이공정 과목 등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LCD, PDP, 유기 EL 등 실험적으로 접근함으로 전문지식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과목이다.

담당부서 : 자연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2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