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부 글로벌코리아전공

위치 : 한울관 118호

학과문의 : 02-940-5485

팩스번호 : 02-940-5485

홈페이지 : http://inter.kw.ac.kr/html/

교과목 안내

중국근현대사 (Contemporary Chinese History)

아편전쟁 이후 중국 근현대사의 변천과정과 주요 특징을 분석해 봄으로써 중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을 제고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일본현대사 (Contemporary history of Japan)

메이지유신에 의한 근대국가 수립 이후부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고도 경제성장기까지의 시대를 대상으로 일본의 행보와 주요한 사건을 개관하여 일본 근현대사의 특질에 대한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한국정치론 (Korean Politics)

한국정치문화, 개화기 이후 한국정치사, 한국전쟁, 민주화운동, 민주화 이후의 한국정치 등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여,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정치적 위상을 이해하도록 하고 한국이 직면한 정치적 현실과 해결방안을 탐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북아연대필드워크 (Fieldwork in Northeast Asia)

동북아의 공생과 평화로운 미래를 위한 동북아 단체 및 시민들간의 연대를 강화하는 현장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관계이론 (International Relations Theory)

현실주의, 이상주의, 상호 의존론, 패권이론 등 국제관계를 지배하는 중요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국제사회의 작동원리를 이론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동북아국제관계사 (History of Northeast Asian International Relations)

동북아국가 간 정치·경제·문화관계를 역사적 시각에서 논의하여 국제사회에서 한국인이 가져야 할 안목을 기른다.

일본사회 구조와 변화 (The Structures and Changes of Japanese Society)

서구와 동아시아의 사회 형성과정에 대한 일반론을 개관하고, 일본의 사회 및 국민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일본사회는 이전에 비해 어떤 변화를 하였는지 파악하고, 그 국내적, 국제적 특수성에 대해 고찰한다.

중국사회 구조와 변화 (The Structures and Changes of Chinese Society)

현대 중국사회의 기본 구조가 전통시대로부터 사회주의시기를 거치면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고, 개혁시기에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사회구조적 변화들의 내용과 의미에 대해 논의한다.

국제협상론 (Principles of International Negotiation)

국제협상의 개념과 특징, 협상의 5대 요소, 주요 협상이론, 협상구조와 협상자 딜레마, 이문화 이해와 의사소통, 성공적인 협상전략과 협상전술 등에 대해 학습하고, 팀별?개인별 연구주제를 정해 발표 및 토론한다.

위기관리사례연구 (Case Studies on Crisis Management)

위기관리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북핵위기, 대만해협위기, 동아시아금융위기 및 아프간인질사태 등 위기관리 사례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함으로써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위기대처 능력을 향상시킨다.

일본정치외교론 (Japanese Politics and Foreign Policy)

일본의 정치사, 정치행위자, 정치제도, 정치문화, 그리고 대외 행위에 대해 학습하고 토의함으로써 일본의 정치현실을 체계적으로 분석·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중국정치외교론 (Chinese Politics and Foreign Policy)

중국의 정치사, 정치행위자, 정치제도, 정치문화, 그리고 대외 인식과 행위에 대해 학습하고 토의한다.

인적교류와 다문화공생 (Human Flows and Cultural Coexistence)

한·중·일간의 노동력 이동을 비롯한 인적 교류의 현황, 특징, 원인 등을 살펴보고, 국경을 넘는 인적 교류의 확대가 필연적으로 다문화 공존의 현실에 직면한다는 점과 그것이 동북아의 공동번영에 미치는 영향 등을 고찰한다.

UN과 국제기구 (UN and International Organizations)

유엔을 비롯한 국제기구가 국제평화와 공동 번영에 어떠한 역할과 기능을 하는지를 논의함으로써 국제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시야를 확대하는데 중점을 둔다.

국제평화론 영어특강 (Special Topics on International Peace)

국제평화를 위협하는 다양한 갈등 유형들을 사례중심으로 살펴보고, 분쟁지역에 평화를 심고 유지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기울여온 다각적인 시도들에 대해 탐색한다. 영어로 강의가 진행된다.

동북아 협상문화와 행태 (Negotiation Culture in Northeas Asia)

중국과 일본의 협상문화가 지닌 특징을 규명해 봄으로써 중국과 일본의 개인 및 기업과의 협상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동북아NGO교류론 (NGO Coopeation in Northeast Asia)

현대사회에서는 국가 이외에 비정부조직(NGO)을 통한 국가간 교류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한·중·일 NGO 활동의 주요 현황을 살펴보고, 한국의 민간 NGO가 우호선린을 위해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고찰한다.

한중관계론 (Relations between China and Korea)

정치·경제·문화·안보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간에 일어나고 있는 교류의 내용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한·중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들을 분석한다.

한일관계론 (Relations between Japan and Korea)

한·일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교안보 및 경제 이슈들을 논의함으로써 한일관계 전문가로서의 시각을 갖추도록 한다.

동북아리더십연구 (Seminar on Northeast Asian Leadership)

덩샤오핑과 박정희, 그리고 일본 근대화를 이끈 지도자들의 리더십을 분석해 봄으로써 국가 및 조직 경영능력을 양성한다.

신 안보문제 세미나 (Seminar on New Security Issues)

환경문제, 보건위생문제, 노동력 이동, 마약, 테러 등 동북아의 새로운 안보문제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21세기 동북아 평화론 (Northeast Asian Peace in the 21th Century)

동북아 3국의 우호와 안정적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셔널리즘에 입각한 역사문제, 영토문제 등의 갈등과 대립 현황을 살펴보고, 21세기에 동북아의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각국은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를 고찰한다.

북한과 한반도의 미래 (North Korea in International System)

북한체제의 내구력과 변화 가능성을 논의하고, 북한의 변화가 한반도와 동북아의 미래에 주는 영향을 전망하는 데 중점을 둔다.

동북아지역기구와 협력 (Regional Organizations and Cooperation in Northeast Asia)

북핵6자회담, 아세안지역포럼, 상하이협력기구, 동아시아정상회의 등 동북아지역의 다자협력기구들을 분석함으로써 지역통합과 협력의 현황과 문제점을 이해한다.

자원문제와 국제관계 (Natural Resources and International Relations)

석유, 천연가스, 수자원, 광물자원 등을 둘러싸고 동북아국가간에 발생하는 다양한 역학관계를 논의한다.

국제협상사례연구 (Case Studies on International Negotiation)

정부 차원의 국가간 통상협상, 기업 차원의 비즈니스 협상 , 기업과 근로자간의 노사협상 등 국제협상과 관련한 주요 협상 이슈와 사례 등에 대해 조사하고 발표, 토론한다.

동북아정치경제론 (Political Economy of Northeast Asia)

한·미, 한·중, 한·일간 FTA 체결 등 동북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경제협력 현황과 미래를 분석·전망한다.

동북아정세 중어세미나 (Seminar on Northeast Asia)

동북아지역을 둘러싼 국제 정세의 주요 현안에 대해 조별로 조사, 분석하고, 이를 발표 및 토론하는 세미나식 수업을 통해 주요 현안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중국어 원어로 강의가 진행된다.

일본연구 (Seminar on Northeast Asia)

현대 일본을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을 배운다. 일본인, 현대 일본의 흐름을 배운다. 현재 통용되는 제도, 문화, 사회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된다. 현재 일본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

중일관계론 (Chinese-Japanese Relations)

21세기 들어 중일 갈등을 야기하고 있는 핵심 원인을 찾아보고 중국 국력의 급부상과 일본 국력의 상대적 약화에 따른 역내 역학구도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를 분석하고 그 근본적 배경을 제시한다. 또한 양국의 문화차이, 역사인식문제, 대만문제, 영토분쟁, 국민정서악화 등 핵심 갈등 사안을 분석하고 중일 관계의 발전방향을 진단하며 한국의 대책마련에 대한 조언을 제출한다.

동북아정세 일어세미나 (Seminar on Northeast Asia)

동북아지역을 중심으로 한 국제 정세의 현안에 대해 살펴보고, 발표를 통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는 세미나식 수업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일본어 원어로 강의가 진행된다.

북한국제관계론

동북아의 중요한 행위자인 북한문제를 국제체제의 맥락 속에서 살펴보고, 북한이 심각한 국제고립과 경제난 속에서 김정은이 집권기반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분석한다. 특히 북한과 미, 일, 중, 러 사이의 관계 및 남북한관계 주요 쟁점 사안 및 북한 핵문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북한을 국제관계 맥락속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미관계론 (US-Chinese Relations)

세계 패권국인 미국과 G2로 부상한 중국 간의 관계를 역사적, 구조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논의함. 미-중관계에 영향을 주는 주요 이슈들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함. 미-중관계 변화가 동북아 국제관계 및 한반도 질서에 미칠 영향을 분석, 전망함. 미-중 경쟁관계 하에서 한국이 선택해야 할 방향에 대해 토의함.

경력개발과취업전략 (Career Development and Employment Strategies)

학생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강된 과목으로, 자신의 커리어 개발 및 관리, 취업준비 방법 및 이력서 작성과 면접준비 등을 돕는데 목적이 있음. 중간고사 이전에는 학과에서 내주인사나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특강형태로 운영하며, 중간고사 이후에는 학교 취업지원처에서 취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담당함.

담당부서 : 정책법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56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