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학부국제지역전공

위치 : 한울관 106호

학과문의 : 02-940-5485

팩스번호 : 02-940-5485

홈페이지 : https://kwdois.my.canva.site

교과목 안내

동아시아역사1 (East Asian History 1: Overview)

제2차 세계대전 종결 이전 20세기 전반의 한반도,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분야 주요 사건에 대해 그 원인과 경과를 검토한다. 그를 통해 1945년 이후의 동북아 국제정세를 빚어낸 역사적 배경을 파악한다.

동북아국제관계 (International Relations in Northeast Asia)

동북아시아 국제관계의 동학을 구조적 시각에서 이해하도록 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미국, 중국, 일본, 그리고 러시아의 동북아정책을 학습하고, 동북아 국제관계의 현실 속에서 한국이 지향해야 할 대외정책 방향을 고민해 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제화시대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함양하도록 한다.

국제정치의이해 (Understanding International Politics)

글로벌화 시대의 국제정치의 주요 현안문제의 이해를 통해, 국제사회 및 국제정치를 분석하는 시야를 가지게 한다. 또한 국제정치의 작동원리, 주요 행위자, 국가 간 상호의존, 국제사회의 협력과 갈등 등을 통해 국제사회 속에서의 한국을 이해하게 한다.

동아시아역사2 (East Asian History 2: Comprehensive Review)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종결 이후 1990년대 전반 냉전 붕괴까지 시기의 한반도,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 사회 분야 주요 사건에 대해 그 원인과 경과를 검토한다. 그를 통해 동북아에 산재해 있는 주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동 지역 국제정세에 관한 이해도를 높인다.

전공진로탐색 (Exploration of Career Development in IR Major)

국제학부 학생들이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기관, 기업 등에 대해 스스로 조사하고 사회진출을 위해서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파악하여 향후 대학생활의 방향을 정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경제의이해 (International Economy)

이 과목은 세계경제의 흐름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이론과 개념을 살펴보고, 실제 일어나고 있는 국제경제 이슈에 대한 분석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국제무역의 기본원리와 무역정책, 지역경제통합, 경제협력기구, 다국적기업, 국제금융환경 등에 관한 내용을 많은 사례와 함께 폭넓게 다루며,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의 세계경제에 대한 역할과 한국경제와의 관련성 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외교정책론 (Theory & Practice of Foreign Policy Making)

외교정책 결정과정, 외교정책의 집행 등 외교정책의 일반이론을 학습한 후, 주요 국가의 외교정책을 비교, 분석하여 현대 국제관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중국경제개론 (Introduction to Chinese Economy)

이 과목은 중국경제의 발전과정을 비롯하여 주요 현안 이슈와 문제점, 그리고 향후 발전전망 등을 다룬다. 중국이 짧은 시간 내에 급속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원인과 중국식 시장경제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 및 산업구조, 한국과의 경제관계도 함께 살펴본다.

현대일본지역과사회 (Region and Society in Contemporary Japan)

본 강의에서는 일본의 지역과 사회구조의 특징을 파악하고 일본 사회에 지속되는 주요 문제를 동시대적 시각으로 검토함으로써, 현대 일본사회의 양상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동북아전쟁과평화 (War and Peace in Northeast Asia)

동북아시아 국제관계에 현실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역사문제 및 영토문제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 당해 지역의 국가들이 평화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고찰한다.

한국정치론 (Korean Politics)

한국정치문화, 개화기 이후 한국정치사, 한국전쟁, 민주화운동, 민주화 이후의 한국정치 등을 위주로 강의를 진행하여,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정치적 위상을 이해하도록 하고 한국이 직면한 정치적 현실과 해결방안을 탐색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국제협상 (International Negotiation)

국제협상의 개념과 특징, 주요 협상이론, 협상구조와 협상자 딜레마, 국가간 문화적 차이와 의사소통, 성공적인 협상전략과 협상전술 등에 대해 학습하고, 협상시뮬레이션을 통한 협상실전연습으로 현대사회의 필수적인 생존기술인 협상을 이해한다.

현대중국사회론 (The Structures and Changes of Chinese Society)

중국사회의 기본 구조가 전통시대로부터 사회주의시기를 거치면서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살펴보고, 개혁시기에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사회구조적 변화들의 내용과 의미에 대해 논의한다.

중국정치외교론 (Chinese Politics and Foreign Policy)

중국의 정치사, 주요 정치지도자, 정치제도, 정치 민주화 전망 및 중미관계, 중일관계 등을 논의하고 중국의 국력 증강이 동아시아 국제질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 전망해 봄으로써 중국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국제학특강(Contemporary Topics in International Studies)

국가들 간의 정치, 경제, 군사, 외교, 사회문화 등 국제관계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논의한다.

일본경제개론 (Introduction to Japanese Economy)

이 과목은 일본경제를 형성해 온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과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대 일본경제의 구조와 특성을 파악한다.

일본산업경제론 (Economic Theory of Japanese Industry)

이 과목은 경제이론 및 정부정책을 통해 일본산업의 구조 변화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일본산업과 관련하여 주로 기업의 투자 변화, 가계의 소비 변화, 정부 정책의 변화를 연계하여 공부한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역할 변화와 일본 기업의 특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한일관계론 (Korean-Japanese Relations)

한·일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교안보 및 경제 이슈들을 논의함으로써 한일관계 전문가로서의 시각을 갖추도록 한다.

통일북한특강 (Preparation for the Age of Unification)

동북아의 중요한 행위자인 북한 문제를 국제체제의 맥락 속에서 살펴보고, 북한이 심각한 국제고립과 경제난 속에서 김정은의 집권 기반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인지를 분석한다. 특히 북한과 미·일·중·러 사이의 관계 및 남북한관계 주요 쟁점 사안 및 북한 핵문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북한을 국제관계 맥락 속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아시아환경과에너지정책 (Energy and Environmental Policy in East Asia)

20세기 이후 국제정치의 주요 의제인 에너지와 환경문제를 둘러싼 국가 간의 갈등과 협력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및 실천방안을 모색한다.

디지털혁명과중국사회 (Digital Revolution and Chinese Society)

이 과목은 컴퓨터와 인터넷, 그리고 모바일 기술을 비롯한 첨단과학기술의 발달이 중국 사회에 미친 광범위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첨단과학기술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적인 중국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혁명이 중국 산업의 지형과 기업 경영의 변화를 추동하는 방식과 그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일본시민운동론 (Studies on Civil Movement in Japan)

본 강의에서는 일본 시민운동의 역사, 지역적 특징, 국제연대 상황 등을 파악함으로써, 시민운동의 보편성에 대해 고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동북아도시와지역 (Urbanism and Locality in Northeast Asia)

동북아 주요 도시와 지역의 사회·역사·문화에 대해 학습하고 그 연관성과 차이를 이해한다. 한·중·일 각국의 주요 도시와 지역의 변천사에 대한 비교와 상호관계의 관점에서 동북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변동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중국기업경영 (Business Management in China)

중국 시장환경의 특수성과 글로벌 기업경영 주요이슈(지배구조, 마케팅, 글로벌 경영전략) 등을 학습하고,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 및 중국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경영 이론과 실무지식을 함께 함양하여 국제적인 비즈니스 안목을 갖추도록 한다.

일본정치외교론 (Japanese Politics and Foreign Policy)

일본의 정치사, 정치행위자, 정치제도, 정치문화 그리고 대외 행위에 대해 학습하고 토의함으로써 일본의 정치현실을 체계적으로 분석·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한중관계론 (Chinese-Korean Relations)

정치·경제·문화·안보 분야에서 한·중간에 일어나고 있는 교류의 내용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한·중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들을 분석한다.

미국정치론 (U.S. Politics and Foreign Policy)

미국의 정책결정과정과 외교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국의 국가이익이 무엇인지 개괄하고, 미국의 대외정책이 동북아시아 국제관계와 한국에 미치는 정치, 경제, 사회, 안보적 영향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한다. 특히 세일가스혁명에 의해 미국의 에너지 자립이 시작된 2010년대를 기준으로 미국 세계전략의 변화를 고찰함으로써 향후 미국의 외교정책이 국제관계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중미관계론 (US-China Relations and the Future of Northeast Asia)

동북아 정치 및 경제 환경의 구조 결정 요인 중의 핵심적 사안인 중미관계의 기본 틀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역사적으로 검토하여 동북아지역의 미래를 전망한다.

Capstone Design Seminar : 국제관계 (Capstone Design Seminar : International Relations)

100% 영어로 진행되는 참여형 수업으로 안보, 환경, 경제, 빈곤과 인권 등 제반 국제사회의 문제에 대해 탐구한다.

Capstone Design Seminar : 중국 (Capstone Design Seminar : China)

중국어 원어를 사용하여 세미나식 강의를 진행한다. 중국의 인민일보와 환구시보 그리고 중앙일보 중국어판 자료를 활용하여 동북아정세 현안을 토론한다.

일본연구세미나 (Japan Studies Seminar)

본 강좌는 일본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역사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심층적으로 일본을 학습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국제지역정책세미나 (Seminar on International Policy)

동아시아지역의 주요 정치·경제·사회 이슈에 대한 분석과 토론을 진행함으로써 국제지역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배양한다.

일본인과일본문화 (Japanese and Japanese Culture)

고대부터 일본열도에서 생활해 온 일본인과 그들이 빚어낸 문화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검토하는 개론 형태의 과목이다. 일본의 지리, 기후, 농경, 종교, 천황, 봉건제 역사, 언어, 과학의 발전 등을 감안하면서, 근대부터 현대까지 제기된 '일본인론'의 흐름과 그 특징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를 통해 동아시아에 속하면서도 특이한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킬 것이다.

신안보문제세미나 (Seminar on New Security Issues)

환경문제, 보건위생문제, 노동력 이동, 마약, 테러 등 동북아의 새로운 안보문제를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국제위기관리론 (Case Studies on Crisis Management)

위기관리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북핵 위기, 대만해협위기, 동아시아금융위기 및 아프간인질사태 등 위기관리 사례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함으로써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위기대처 능력을 향상시킨다.

Capstone Design Seminar : 일본 (Capstone Design Seminar : Japan)

동북아시아 지역의 현황에 대해 이해력과 발표력을 높이기 위해 일본어로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한다.

중국마케팅전략 (China Marketing Strategy)

중국시장 환경과 소비자의 소비패턴 및 의식변화를 살펴보고 중국 시장의 특징, 유통채널과 마케팅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중국시장에서 차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이론적 프레임을 학습하고, 아울러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기업들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도 더불어 알아보고자 한다.

담당부서 : 정책법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56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