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과는 정부 조직의 편성과 운영, 인사의 채용과 관리, 재정과 예산의 운영, 정책결정과정과 집행, 지방자치, 정부와 기업 관계 등의 행정 제반 문제들을 발표와 토론, 시청각 교육과 현장실습 등을 통하여 학습합니다. 졸업생들은 공직뿐만 아니라 일반 사기업, 공기업, 언론사를 포함한 사회 각 분야에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관리자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위치 : 한울관 106호

학과문의 : 02-940-5330

팩스번호 : 02-940-5190

홈페이지 : http://kwpa.kw.ac.kr

교과목 안내

행정학개론 (An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이 과목은 행정학과 1학년학생에 특화하여 행정학을 이해함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기초적인 개념, 관점, 분야별 핵심 요지, 그리고 적용실례를 학습하여, 행정학과 학생들의 전공교과학습에 기본이 되는 지식과 시각 및 적용력을 제공한다. 이런 기초역량 구축을 위한 목적을 얻기 위해서, 이 수업은 행정학에서 핵심이 되는 각론분야와 관련 중추 관점들을 포괄적으로 다룰 뿐 아니라, 행정학 전반을 아우르는 중심 이론적 시각을 통해 현상으로서의 행정, 행위로서의 행정, 제도로서의 행정을 두루 살피는 투어도 제공한다.

현대사회문제론 (Social Problems)

본 과목은 현대사회 다양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현상과 원인을 사회학적 시각에서 접근하고 실제의 양상을 탐색하며, 이를 기반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정책적 대응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기초과목이다. 사회문제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을 학습하며, 노동과 실업, 교육, 빈곤, 고령화, 사회적 소수자, 범죄, 정신건강 등 현대사회 등장하는 사회문제들을 포괄하여 원인과 실제 문제의 양상을 최신 뉴스를 중심으로 하여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해 직접 탐색한다. 각각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사회정책적 대응들이 가능할 것인지 모색한다.

행정현장의 이해 (Public Administration Field Study)

본 강의는 우리나라 정부 행정조직 현장방문을 통하여 실습 중심의 행정학 기초 지식 습득을 추구한다. 본 강의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교과서 중심의 학습에서 벗어나 실제 정부조직에서 공무원들이 일하는 현장을 경험하고 차후 전공과목 수강 시, 실제와 이론을 원활히 통합하는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수강생들은, 행정학을 현장 견학, 공공기관 방문, 행정실무 실습, 우수기관 사례학습 등을 통하여 배우고 실제 행정 업무가 이루어지는 현장에서의 체험을 통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Public Administration in Society (초급행정영어강독)

영문 교재를 통해 행정학 제 분야의 기초 전공용어, 개념 등을 영어로 노출시켜, 수강생들이 행정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안목을 배양하게 한다. 이를 토대로 향후 행정학 각론의 영어 교재 강독에 도움을 얻을 수 있게 한다.

행정법특강 (Special lecture on Administrative law)

본 과목은 행정학에 대한 법적 접근이다. 헌법, 행정법, 국제법, 행정규칙, 조례에 이르는 법의 수직적 체계 속에서 행정학과 관련된 구체적 법규범의 구조와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입법-행정-사법의 기능적 체계 속에서 각 부문 간 기능과 관련성을 이해하며 판례를 비롯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제적 적용력을 높인다.

조직론 (Organization Theory)

본 강의는 조직 이론과 조직 행동에 대한 기초 이론 및 사례를 소개한다. 본 강의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정부 조직을 통합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조직과 그 구성원인 공무원들을 이해하기 위한 조직론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수강생들은 조직이론사의 변천, 조직연구의 기초, 개인차원의 연구, 조직 차원의 연구, 동기이론, 리더십 등을 학습한다. 또한, 강의의 일정부분을 영어로 학습하여 조직론의 글로벌적 접근을 위한 기초 역량을 배양한다.

정책학 (Theory of Public Policy)

정책학은 행정의 중심에 있는 정책에 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다루는 학문이다. 아울러 실제 정책 내용에 대해서도 사례 중심으로 다룬다. 행정을 정책 과정이라는 입장에서 정책을 어떻게 만들어, 집행하며, 결과를 창출하는가를 공부한다. 정책학을 배움으로서 학생들은 정부에서 하는 여러 정책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향후 공직자가 되었을 경우에도 정책 관련 일을 수월하게 해낼 수 있게 된다.

디지털시대의행정 (Public Administration in the Digital-Age)

이 과목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내대외적 행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통신기술을 행정조직에 적용. 이용함과 관련된 행정내적인 각종 활동 및 대민서비스제공을 위한 각종 활동에 대해 그 개념들, 역사적 변천, 이론적 시각들, 적용기술들, 영향을 주는 구조적, 행태적,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요소들을 학습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은 종전 정보시스템을 강조한 정보체계론, 인터넷 기반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전자정부론 등을 포괄하면서, 기술의 확장성, 그에 따른 다변성을 염두에 두어 디지털시대 행정운영의 개념적, 이론적, 실제적 쟁점들을 관리적 시각에서 다룬다.

지방정부론 (Theory of local government)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기준으로 하는 지방자치의 의의와 기능, 범위, 지방행정과 지방의회 등의 구조, 지방 선출직, 지방행정 및 지방예산 등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시킨다. 또한 중앙과 지방의 관계 및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조정 기제 등을 다룬다.

관료제와민주주의 (Bureaucracy and Democracy)

민주사회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정부역할을 이해하기 위해 관료제와 민주주의의 상호 관계를 공부하는 과목이며, 민주주의 그리고 관료제의 기본 운영 원리를 살피는데 초점을 둔다. 수강생은 다양한 정치사상을 배우면서 민주주의의 진화 과정을 습득하며, 민주주의 전개 양상과 이에 따르는 다변적인 관료의 역할 수행을 알 수 있다.

행정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본 강의는 행정학 분야에 초점을 두고 과학적 연구의 개념과 경험적 조사연구의 설계 및 분석방법을 다룬다. 본 강의의 목적은 수강생들이 행정학에서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조사방법에 대하여 배우고 실제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수강생들은 과학적 연구의 의미와 논리, 과학적 연구의 목적과 절차, 연구문제와 이론 및 가설, 조사설계, 자료수집방법, 표본추줄 방법 등을 학습한다.

인사행정론 (Public Personnel Administration)

공무원 제도의 발달사를 연구하고, 공무원의 모집에서 퇴직에 이르는 인사행정 전반에 걸쳐 공무원의 사기 및 능력의 효율적 제고방안을 고찰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연마케 한다.

정부재정론 (Public Finance)

우리사회는 시장과 정부라는 두 개의 중요한 축에 의해 운영된다. 정부의 예산지출은 정부의 활동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축의 하나이다. 이 과목에서는 정부재정과 관련한 이론적 논의를 중심으로 시장실패와 정부개입, 정부의 재정지출의 정치경제적 의미, 그리고 정부예산의 형성과 집행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조세의 의미와 조세제도의 주요 개념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과 범주 및 가치를 이해하고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학습하며 복지국가 발전의 특성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정책의 내용적 구성요소로 정책주체, 대상 및 자격기준, 급여와 서비스, 전달체계, 재원 등의 원칙과 절차적 구성요소로서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 집행 및 평가를 위한 준거 틀을 알아본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을 구성하는 사회보험제도, 공공부조제도, 사회서비스 제도 등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개별 정책의 현황을 구체적으로 다룬다.

도시행정론 (Urban Administration)

현대사회에서의 도시의 생성과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그리고 성장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책을 행정과 정책적 차원에서 검토한다. 여기에는 교통과 주택, 환경, 범죄, 등의 문제와 광역행정과 주민참여의 문제 등을 심도있게 다루게 된다.

위험정책론 (Risk Policy)

환경 위험, 안전, 기술위험, 재난 등 현대사회의 다양한 위험 유형에 대하여 살펴보며, 이러한 위험에 대하여 조직이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정부의 위험 관리와 관련한 제측면들, 즉, 위험분석과 평가, 위험 소통, 위험 정책수단과 방법, 위험 거버넌스, 위험 인식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다양한 위험 상황을 제시하고 위험을 관리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 토론한다.

행정데이터분석론 (Administrative Data Analysis Theory)

사회과학 분석방법론으로서 계량적 데이터의 통계적 분석방법을 익히는 과목이다. 계량통계의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데이터 코딩, 변환 등의 과정을 거쳐, 기술분석, 평균차이분석, 교차분석, 분산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 등 적절한 통계분석방법을 활용하기 위해 각 통계분석방법의 기초원리와 실제를 실습한다. 분 수업에서 학생들의 실제 자료수집 과정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활용하며, 이후 사회조사분석사 취득 및 연구논문 작성의 기초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의사결정론 (Theory of Decision Making)

개인과 조직, 국가적 차원에서 늘 봉착할 수밖에 없는 의사결정의 문제를 의사결정 맥락과 의사결정 이론측면에서 고찰하고 이어서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 기법들을 살펴본다. 구체적 문제해결 기법은 주로 관리과학적 기법을 다루며 여기에는 의사결정 준거이론, 선형계획과 목적계획, CPM/PERT, 비용편익분석, 게임이론 등이 포함된다.

Discussions in Public Administration (고급행정영어강독)

본 강의는 행정학 전반과 한국행정의 주요 논제와 사례들을 영어로 학습한다. 수강생들은 강의, 토론, 과제, 시험 등을 통하여 행정학의 주요기능들이 어떻게 시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지 배우고 이에 대한 견해를 바탕으로 토론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 또한, 한국 이외의 국가(미국)의 행정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들 국가를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교 분석하여 글로벌적 발상으로 미래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게 된다.

정책분석평가론 (Policy Analysis and Evaluation)

정책의 분석과 평가에 관한 이론과 쟁점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법을 익힌다. 정책의 평가기준으로서 효율성과 형평성, 편익비용분석, 불확실성과 정책 등의 문제를 다루고 구체적인 정책문제를 통해 정책실무가로서 능력을 함양한다.

문화와행정 (Culture and Public Administration)

문화, 문화 정책, 문화 산업에 대해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문화에 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배우고 문화 정책의 형성, 집행 및 정책 내용에 대해 공부한다. 생활 문화와 예술 문화의 실상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섭렵한다. 행정학도의 입장에서 문화 상품의 기획, 생산, 유통 등에 대해서도 심도있게 공부한다. 이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은 문화 정책 분야는 물론 문화 산업 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역량을 기를 수 있게 된다.

규제정책론 (Regulatory Policy)

규제정책의 개념과 다양한 유형을 살펴본다. 다양한 규제정책 사례를 통하여 규제정책의 정치경제적 속성을 규명하며 규제관료의 행태 및 규제정책결정 패턴을 고찰한다. 경제적 규제 및 사회적 규제의 특성과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고, 정부의 다양한 규제정책 수단과 전략에 대하여 토론하여 바람직한 규제개혁의 방향을 제시해 본다. TBL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재무행정론 (Public Financial Administration)

기본적으로 국가의 재정운용의 핵심 축인 예산의 전반적 측면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재무분석기법을 공부한다. 우선 국가예산과 관련한 법, 제도, 조직과 예산결정에 관한 이론과 참여자들의 행태 등을 살펴보며 회계제도, 예산제도의 변천 등을 살펴본다. 또한 정부재정운용에 많이 이용되는 다양한 재무분석기법에 대해 공부한다.

행정사 (History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의 역사와 철학에 대해 공부한다. 행정사의 경우에는 주로 한국 행정의 역사적 변천 과정에 대해 공부하고, 행정 철학의 경우에는 행정의 기본 속성과 국가 발전 단계에 맞춰 주요 사상이나 철학에 대해 공부한다. 행정사는 학생들에게 행정이 시간과 공간에 맞춰 적절히 변화 발전해 가야 한다는 사고를 길러줄 수 있다. 행정 철학은 행정의 기본 속성과 가치, 이념들에 대한 것으로 역시 시간과 공간이 적절히 고려된 사상과 철학을 갖도록 교육한다.

정책설계와집행 (Policy Design and Implementation)

정책설계시 고려해야 할 원칙과 타당한 정책 설계를 위한 요건을 살펴본다. 정책집행의 중요성과 정책집행 과정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을 검토한다. 또한 정책집행이 정책형성, 결정, 평가 과정과 어떻게 연계되는지 고찰한다. 이러한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정책집행 사례 분석 및 정책 설계 연습을 수행한다.

비영리섹터와사회적경제 (Nonprofit Sector and Social Economy)

본 과목은 비영리섹터에 대한 이론과 비영리섹터를 구성하는 개인 및 조직의 실제적 활동을 이해하고 관련 정책과 제도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비영리섹터의 등장과 역할에 대한 경제적 및 정치적 관점에서의 이론과 정부-비영리섹터 관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며, 자원봉사, 기부, 기업사회공헌, 모금, 사회적기업 등 비영리섹터를 구성하는 활동을 이해하고 다양한 형태의 비영리조직을 방문하여 현장을 이해한다. 또한 정책적 차원에서 비영리조직의 설립을 포한한 비영리섹터의 지원, 촉진, 규제 등과 관련된 법과 제도들을 학습한다.

과학기술의행정학적이해 (Administrative Understanding of Science and Technology)

이 과목은 과학기술에 대한 정부정책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 개념들, 이론과 모형들, 그리고 핵심적인 주제와 이슈들을 학습한다. 이러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 수업은 과학기술의 진흥을 위해 행하는 정책, 사회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과학기술을 행하는 정책, 국가간 협력 차원에서의 정책, 세 차원에서 학생들의 성찰적 사고를 촉진하고 행정학각론에서 학습한 지식을 응용하도록 한다.

행정개혁론 (Administrative Reform)

행정개혁의 이론과, 전략 주요국의 경험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행정개혁의 특징과 한계, 행정개혁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지닐 수 있다.

공공기관론 (Public Enterprises)

우리가 흔히 공기업, 혹은 준정부기관이라고 부르는 기관들은 대부분 시장과 정부사이에서 시장실패로 인해 일반 사기업은 생산하기 어렵고 또 정부에서 직접 생산하기에는 효율적이지 못한 재화나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것을 설립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기관들을 총칭하여 “공공기관”이라 분류하고 “공공의 이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 광의로 해석하여 관리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이론적 관점에서 본 공공기관의 의미와 유형, 그리고 거버넌스의 특징 등을 살펴보고 각종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공공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행정이슈특강 (Issues in Public Administration and Policy)

행정 및 정책 분야의 중요한 잇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사례 중심으로 공부하는데, 특정 사례를 놓고 전방위적으로 접근하여 분석하고 이해하며, 비평적으로 평가를 내려 보기도 한다. 행정학과에서 배운 모든 지식을 동원하여, 실제 잇슈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고, 배움을 일궈나가게 된다.

전략기획성과관리실무 (Strategic Planing and Performance Management)

공공조직 및 민간조직의 전략기획 및 성과관리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실제 공・사 부문에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습을 통해 실무경험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략기획, 성과예산, 성과평가 등에 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공공부문의 전략적 성과관리체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며 활용 능력을 증진시킨다. 또한, 민간기업의 전략기획 및 성과관리 방향과 주요 수단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제 이를 활용하여 PBL에 의해 제시된 과제를 해결한다.

행정및정책사례세미나 (Case Studies on Public Administration and Policy)

행정학을 전공하면서 학습한 인사, 조직, 재무, 정책 등 행정학의 주요 이론들을 토대로 하여 최근에 이슈화되어 있는 주요 행정 및 정책 사례를 대상으로 문제의 배경과 본질, 이해관계자의 문제, 정부를 중심으로 한 문제해결의 방식과 유형 등을 연구한다.

글로벌이슈와정책 (Global issue and Policy)

이 과목은 우리나라에게 현재적, 잠재적 중요성을 지니는 지역들의 역사적 정치, 경제, 사회적 문화적 특성, 정치행정체제, 한국과의 관계, 향후 교류 확대 가능성 등을 학습하는 전략적 지역 학습 수업이다. 수업에서 다룰 전략적 지역은 정부의 ODA사업에서의 기준, 그리고 글로벌컨설팅회사들이 제시하는 지역 및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다.

캡스톤설계행정실무역량강화 (Enhancing Practical Administrative Ability)

학생들의 실무 역량과 공공 및 민간 부문에 필요한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문서의 초안 협상이나 중재, 갈등 관리, 정부의 선전과 종합적인 문제 해결을 포함한다.

담당부서 : 정책법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56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