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과는 인간생활과 밀접한 화학공학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2006년부터 공학교육인증제도를 시작하여 화학공학 일반프로그램과 화학공학 전문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최신 분석기기와 실험 장비를 활용하여 이론과 실기에 능통한 전문인을 양성하고 다양한 교과과정을 설정해 산업계로의 진출과 학술활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업기자재와 현장맞춤형 실험을 통한 이론의 실제적 응용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위치 : 비마관 318호

학과문의 : 02-940-5170

홈페이지 : http://chemng.kw.ac.kr/

교과목 안내

화공기초이론및실험1 (Basic Chemical Engineering Lab. and Design 1)

화학공학의 기초적 실험으로서 기본적 실험조작법, 실험자료의 처리 및 해석방법 등을 물성측정실험, 기본 물리화학적 실험 및 분석화학 실험을 통하여 포괄적으로 습득시켜서 독자적 실험실습 능력을 배양시킨다.

화공양론 (Basic Principles and Calculation in Chem. Eng.)

공학계산의 기초가 되는 단위, 온도 및 압력의 개념을 확실히 하고 화학공정의 기본적 해석과 표현방법, 물리량의 기술 및 상관방법, 정상상태 및 비정상상태의 화학공학적 시스템의 물질 및 에너지 수치 계산을 다룬다.

생명공학 (Biotechnology)

생물학적 지식을 공학적으로 응용하기 위해서 생명의 기원과 본질, 세포의 작동 메커니즘, 그리고 생화학의 소개를 강의한다.

화공기초이론및실험2 (Basic Chemical Engineering Lab. and Design 2)

화학공학의 기초적 실험으로서 기본적 실험조작법, 실험 자료의 처리 및 해석방법 등을 물성측정실험, 기본 물리화학적 실험 및 분석화학 실험을 통하여 포괄적으로 습득시켜서 독자적 실험실습 능력을 배양시킨다.

유기화학1 (Organic Chemistry 1)

유기화합물의 성질, 반응 등에 대한 기초지식을 배양하고 나아가 작용기와 관련한 성질, 반응기구 등을 익힌다.

물리화학1 (Physical Chemistry 1)

물질의 화학적 성질, 구조, 상과 상변화, 열역학의 원리와 법칙 등을 물리학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화학공학적 관점에서 다룬다.

물리화학2 (Physical Chemistry 2)

본 과목에서는 물리화학1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 발전시켜 반응 속도론, 전기 화학 관련 이론을 습득한다.

에너지공학개론 (Introduction of Energy Engineering)

에너지 자원의 이용과 신 대체에너지 분야를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신재생 에너지의 일반원리 및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에너지환경 등 제반 기초 학문과 공학을 다룬다.

단위조작이론및실험1 (Chemical Engineering Lab. 1)

정역학과 유체흐름현상, 열전달 및 물질이동현상 등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여 연구 및 실험방법의 기초를 익힌다.

공정시스템공학개론 ( Introduction of Process System Engineering)

화학공학에서 필요로 하는 화학 공정의 설계와 최적화에 기본이 되는 기업 및 공정 시스템 분야와 연관되어 있는 각종 모니터링, 시뮬레이션, 화학공정 안전등의 내용을 배운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

유체 수송 시에 필요한 동력계산, 유체의 성질 등에 관하여 이론과 실제를 결부시켜서 개념적이고 정량적인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화공열역학1 (Chemical Engineering Thermodynamics 1)

열역학 1,2,3 법칙에 의한 모든 공학에 적용되는 열역학 함수간의 관계를 강의하므로써, 날로 변모해가는 실제 공정에서의 이의 적용방법을 다루고, 신동력사이클 및 신냄매의 작용원리를 현대적인 감각에 맞추어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유기화학2 (Organic Chemistry 2)

유기화학1에 이어서 유기화합물의 명명법, 화학적 성질, 화학반응 및 메커니즘에 관해 이해를 추구한다. 특히 conjugation&resonance에 대한 이해를 통한 aromatic compound의 특성 및 반응에 관해 심도있게 고찰하고, stereochemistry도 이해한다.

반응공학1 (Chemical Reaction Engineering 1)

화학반응의 속도론, 반응기의 설계 및 조업인자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재료공학 (Material Engineering)

금속, 세라믹, 고분자, 복합재료 등 여러 분야의 공업재료를 균형있게 다루며 재료 공학의 기초 개념을 배운다.

단위조작이론및실험2 (Unit Operation Theory and Experiments 2)

정역학과 유체흐름현상, 열전달 및 물질이동현상 등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하도록 하여 연구 실험방법의 기초를 익힌다.

열전달 (Heat Transfer)

정상상태의 열전달, 전도 대류 복사의 원리를 이용한 제반 전열 메카니즘과 열교환기 및 증발관에 관한 구조 및 원리를 다룬다.

반응공학2 (Chemical Reaction Engineering2)

화학공정에서 핵심적인 화학반응에 대한 기본 개념 및 반응식을 응용하여, 반응기의 설계 및 운전은 물론 이를 위한 기초이론을 확립한다.

공정제어 (Chemical Process Control)

화학공정을 제어하는 요소와 이론, 안정도 판별법, 제어방법과 제어계의 설계 및 응용에 관하여 배운다.

화공열역학2 (Chemical Engineering Thermodynamics 2)

첨단 소재 및 용액(또는 기체)들이 21C에 접어들어 날로 개발되고 있어서, 이의 열역학적 해석원리를 다룬다. 이상적 또는 비이상적으로 대상물들을 분류하여 이들 소재들의 제조나 적용시의 에너지 흐름 관계를 열역학적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생물화학공학 (Biochemical Engineering)

미생물의 공업적 이용을 위한 발표반응속도론, 회분 및 연속발효, 발효조에 대한 설계 등을 이동현상론 등 화공학적인 측면에서 다룬다.

무기공업화학 (Industrial Inorganic Chemistry)

무기화학 공업에 관한 제품의 용도 및 개발된 공정을 소개하고 이에 관련된 원리 및 이론을 고찰하고 나아가 세라믹, 반도체공업 등에 대해서 배우며 과학적인 사고력을 배양하여 급속히 발전하는 산업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응용력과 연구심을 키워준다.

고분자화학 (Polymer chemistry)

고분자물질의 합성원료, 합성방법 및 성형방법을 익히고 고분자 재료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 및 이용방법 등을 익힌다.

화공설계 (Design of Chemical Process)

화공장치의 재료 및 구성요소 설계방법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실제장치에 대하여 공정의 선택 및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설계 방법을 배운다.

생물화학공학이론및실험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Lab. and Design)

생물산업 및 유기, 무기 공업 관련된 분야를 기초실험 및 주요 합성공정을 실험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청정공학 (Clean Engineering)

청정공학의 개념과 폐기물 최소화 공정, 수처리 기술분야, 대기오염분야 등에서 고도처리 기술을 응용한 환경오염 예방기술 및 사전 오염 예방기술을 다룬다.

나노물질전달 (Nano-Mass Transfer)

나노소재를 위시한 화합물의 물질전달을 위주로하여 이동현상의 원리와 전산기술을 익히며, 이를 증발기, 흡수기, 추출기 및 증류장치의 설계에 적용한다.

분자생명공학 (Molecular Biotechnology)

유전자클리닝, PCR(유전자 증폭반응), 유전자 순수 분리, 유전자 운반체(Vector) 시스템, 제한 효소를 이용한 유전자 조작, 유전자의 세포 내 전달, 유전자 발현 및 발현세포의 분리/분별, 발현된 단백질의 확인 등을 다룬다.

단위조작 (Unit Operation)

화학제품의 순수화 또는 정제를 위한 분리 공정이 화학공학의 전반적인 공정에 대하여 다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유동성 제품의 이송기술은 물론 액-액 분리, 기-액 분리 그리고 고-액 분리에 대한 화학공학의 핵심이론들이 심도 있게 다루어진다. 분리공정에 대한 이론의 정립을 통하여, 분리장치의 설계 및 조업인자의 도출을 유도하며 pilot 증류탑 실험을 통하여 강의에서 다룬 내용을 실제의 현장공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친환경소재공학 (Environmental Friendly Nanomaterials Engineering)

친환경적 재료의 성질과 이용에 관하여, 그 성분, 구조, 제조공정에 대한 기초적이며 종합적인 지식을 익히고 나아가 물질의 구조가 조성, 성질 및 특성 등에 어떻게 관련되고 있는지를 현장감있게 다룬다.

유기공업화학 (Industrial Organic Chemistry)

유기공업 각 분야의 기초적 이론과 유기화합물의 합성법, 구조와 성질 및 반응 메카니즘을 개관하여 화학공업의 실제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유기공업화학 (Industrial Organic Chemistry)

유기공업 각 분야의 기초적 이론과 유기화합물의 합성법, 구조와 성질 및 반응 메카니즘을 개관하여 화학공업의 실제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화학공정이론및실험 (Chemical Engineering Process Experiments Lab. and Design)

화학공학 공정의 이론을 산업체에 적용하기 위한 생산 공정에 접목한 실험과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제품생산의 공정을 원재료의 합성 등 최상위 upstream부터 시작하여 가공 및 제품 구현의 최종 단계까지 단계별로 실험, 정화하여 실현하는 과정으로 학생들이 화학공학의 이론이 실제 산업체에 응용하는 사례를 실험실습을 통하여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안전공학 (Chemical Engineering Safety)

빈도분석, 강도분서, 영향분석을 이용한 화학공정의 위험성 평가 기술을 소개한다.

나노바이오공학 (Nano Biotechnology)

생물 나노 기계라 불리어 지는 단백질 문자에 대하여 심도있는 학습을 통하여 구조와 기능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연마한다.

캡스톤설계1 (Capstone Design1)

논문 프로젝트 과목으로서 공학인증에서 요구하는 설계과목으로 주어진 재료 및 원리를 이용하여 창의적으로 작품을 설계한다.

캡스톤설계2 (Capstone Design2)

본 캡스톤 설계1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 발전시켜 화학공학 학부 과정에서 습득한 원리를 총망라하여 작품을 설계한다.

담당부서 : 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6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