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건축산업은 건축물의 고도화, 건축생산과정의 복잡화, 건축프로젝트의 국제화, 전문지식의 급속한 발전 및 확산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 건축공학과에서는 이렇게 급변하는 21세기의 고도산업 사회에서 건축공학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국가경제와 인류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새로운 지식과 과학적 사고를 습득하고 실용적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광운대학교 공과대학 건축공학과는 졸업생들이 스스로의 미래를 선택할 수 있도록 “창의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국제화 건축 기술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위치 : 비마관 318호

학과문의 : 02-940-5190

팩스번호 : 02-940-5190

홈페이지 : http://archi.kw.ac.kr/

교과목 안내

공학설계입문

공학인으로서 꼭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을 인지시키고 이를 함양시키며, 창의력을 개발하기 위한 과목이다. 내용은 강의, 실습과 토의 및 조별(4인 1조) 작품활동을 한다. 강의 및 실습 전반부에서는 공학설계의 개념과 이에 필요한 기법을 배우며, 집단 의사결정법에 관한 내용을 배우고 이를 통하여 팀원이 개발할 창의적인 목표설정과 개발 일정을 세워 작품활동을 시작한다. 후반부에서는 실제 개발에 필요한 설계 및 문제 해결 및 작품 활동에 대한 결과 보고 및 평가가 이루어지며 조별 사례를 발표한다. 아울러 건축공학과 전체 교수별 연구실에 대한 현장답사를 하여 향후 전공선택을 위한 기본자료를 습득하하도록 한다.

건축설계및도서작성1

기본적인 건축구조, 디자인 시에 주제표현방법, 건축도면 작성법, 계획이론의 설계적용과정 및 건축설계프로세스 등을 익힌다.

일반구조

건물 각 부분의 물리적 실체를 익히며, 사용자의 요구가 건물의 일부분으로 구현되는 기본 과정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우는 과정.

건축환경1

기후요소는 물론 대지 주변의 물리적 환경 요인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채광, 통풍, 태양열의 이용이나 일조조절 등의 장차 건축실무에서 요구되는 기본이론, 설계 및 평가기법 등을 소개한다.

구조역학1

구조물을 설계하고 역학적 거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외력을 분석하고 그에 따르는 응력 및 변형을 구하는 학문이다.

건축사

서양과 한국의 건축물을 대상으로 사회, 경제, 문화, 기술적 측면에서의 분석과 유형적, 구조적 측면에서의 이해를 통하여 전통건축의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고 현대건축의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기본적 소양과 자세를 함양한다.

건축설계및도서작성2

설계주제인 공동주택에 관한 조건을 파악하여 설계의 개념을 구축하고 공간적 배치방법을 다루는 과목으로서 설계조건의 이해와 공간의 기술적 창의적 활용방법을 연구한다.

건설공법및실습

건물의 물리적 축조과정에서 요구되는 시공법 및 사용 장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운다.

건축환경2

빛환경 및 음환경과 관련한 기초이론 및 설계기법에 대하여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다.

구조역학2

건축구조 해석의 기초 총론 및 정적하중이 작용할 때 구조물에 유발되는 단면력과 변위를 해석하는 이론과 방법을 강의한다. 구조역학 (II)에서는 주로 부정정 구조물의 응력 및 변형을 구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건축계획및법규1

건축의 역할, 기능, 구조, 형태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건축계획 요소를 습득하고 실제 건축물에 적용되는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건축 유형별로 건축계획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건축실무와 관련된 각종 기준, 법규 등을 학습함으로써 인간과 건축, 도시, 사회의 관계를 이해한다.

건축재료

사회가 고도로 발전할수록 건축물의 규모는 대형화되고, 고층화되고 있다. 공장에서 대량으로 생산되는 표준화, 규격화된 건축물 구성재료와 신소재와 복합재료를 포함한 모든 재료에 대해 안전하면서 합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선택의 기초를 배운다.

건설계약

건설생산과정의 개요, 건설프로젝트 조달 방법, 건설생산 참여주체의 역할 정의 및 책임과 권한, 분업에 따른 계약과 계약에 수반되는 제반 계약제도 및 계약도서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도모한다.

건축설비1

건축환경학과 연계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환경 조절시스템의 기본원리 및 공조 프로세스와 관련한 첨단 건축기술에 대하여 소개한다.

건축환경실험및실습

철근콘크리트구조1

철근콘크리트에 사용되는 재료의 기본 특성 및 역학적 성질, 그리고 슬래브의 설계, 단근 장방형보, 복근 장방향 보 및 T형보의 설계, 전단보강 설계 등을 강의한다.

컴퓨터응용설계

Graphisoft ArchiCAD 10 프로그램을 이용한 3D BIM(3차원 building information model) 제작 방법을 습득한다.

건축계획및법규2

기본적인 건축계획 요소를 습득하고 실제 건축물에 적용되는 사례를 비교, 분석한다. 또한 건축 유형별로 건축계획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더불어 건축실무와 관련된 각종 기준, 법규 등을 학습함으로써 건축과 대지, 사회의 관계를 이해한다.

건축공정관리

건설생산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시간, 자금, 자재, 인력, 장비, 공법 등을 관리하는 과학적인 기법을 배운다. 이들 자원에 대한 관리 방법 중 2차대전이후 급격히 보급된 네트워크 기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우며 연습한다.또한, 네트워크 기법을 이용한 자원분배 및 자원배당 방법과 공기/공사비 함수관계를 이용한 최적공사비와 최적공기를 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건설경영개론

건축설비2

건물자동화시스템의 기본개념, 구성, 기능을 비롯하여 효율적인 건물의 운영을 위한 통합화 방안, 그리고 앞으로의 환경조절시스템의 발전 방향 등에 대하여 소개한다.

건축환경조절시스템

외부환경조건이 인간의 생활조건에 항상 적합한 지역은 지구상에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부적합한 외부환경조건을 쾌적한 실내환경조건으로 조절하는 자연형조절과 설비형조절의 기법을 이해하고 실제 건물에서 구현된 기법의 건축적 표현을 이해한다.

철근콘크리트구조2

기둥의 설계, 기초의 설계, 계단의 설계 그리고 내력벽체 및 옹벽 등의 벽체 설계를 강의한다.

구조기법및실습

습득한 건축설계이론, 구조역학, 철근콘크리트구조 등의지식을 바탕으로 하중 / 가설구조 / RC구조 / 철골구조 등의 전반적인 건축구조 이론 및 각종 구조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실습한다. 또한, 구조해석 및 구조설계에 사용되는 구조해석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학습하고 간단한 건축구조물에 대하여 실습/적용한다.

건축실무

3학년 여름방학기간중에 30일을 건축관련업체에 출근하여 실무를 접하여 실무의 기본적인 업무내용과 진행과정을 배운다.

건축종합논문1

프로젝트관리및설계

건축설계도서를 이해하고, 주어진 공기와 원가 및 자체 수립된 의사결정기준에 맞춰 건축마감 공법 및 재료 등의 대안에 대한 성능 및 경제성 분석을 통해 가치향상이 가능한 대안설계를 제안한다. 2인 1조로 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최종 성과물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팀워크 및 발표능력을 배양한다.

건축설비및설계

실무를 바탕으로 한 건축시스템의 전반적 연구를 수행한다.

철골구조

본 교과목에서는 근래 국내에 도입된 강구조 한계상태설계법에 의한 철골구조물의 설계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철골구조의 인장재/압축재/휨재/합성재/접합 등에 대한 구조적 이론을 학습하고, 철골구조 설계에 필요한 기본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한다.

구조해석및설계

건축종합논문2

건축공학캡스톤설계

건설경제

Cost Planning 및 Control, 적산 및 견적, VE (Value Engineering), LCC (Life Cycle Cost)분석, 경제성 분석 등 건설사업의 경제적 측면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시스템설비

건물설비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종류, 서로간의 관계와 역할을 파악하고, 건축설비설계를 하기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건축동역학

건축물의 내진설계를 위해서는 구조물의 동적거동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동역학의 기초, 지진의 특성 및 내진설계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학습한다.

담당부서 : 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6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