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재료공학과

전자재료공학과는 반도체를 비롯한 전자 소자에 대한 기본지식과 창조적인 사고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교과과정은 전자기학, 물리전자, 회로이론 등 기초과목과 반도체공정, 전자회로, 자성재료 등 전공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리콘 반도체와 화합물 반도체 및 이들을 이용한 반도체 소자, 유전체 및 소자, 메모리 등의 일렉트로닉스 분야, 집적회로설계 및 실험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위치 : 비마관 317호

학과문의 : 02-940-5160

홈페이지 : https://snme.kw.ac.kr/

교과목 안내

고체물리1,2

결정구조, 결정회절, 결정결함, Phonon과 격자진동, 절연체의 열적성질, Fermi기체, 에너지대, 반도체 결정, 초전도, 강자성, 상자성, 반자성에 대한 이론을 배운다. 고체물리(Ⅰ)의 지식을 토대로 하여 물성론과 재료에 대한 개요를 완전하게 파악한다.

반도체소자공학1,2

반도체 내의 Energy Band이론, Diffusion 및 Scattering과정, Charge Transport, Quantum Effect와 Interface현상들에 대해 학습한다. 현존 반도체 소자의 동작과 새로운 반도체소자의 개발능력을 위한 반도체소자 이론을 공부한다. 여기에는 pn접합 다이오드, M-S접합다이오드,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MOSFET, JFET 등이 포함된다.

전자회로1,2

본 교과목은 반도체 전자소자를 이용하는 회로의 동작을 분석하고 전자회로의 설계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과목으로, 다이오우드, 트렌지스터, 연산증폭기 등의 전자소자를 사용하는 정류기, 각종증폭회로, 각종필터 등의 회로를 다룬다.

광학

광학의 일차적 접근방법으로 Geometrical Optics, Paraxial Optics(Metrix Method)을 이해하고, Aberration theory 및 Optical Instrumentation을 숙지한다. Wave Equation을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고찰, 유도, 이해하므로 이를 토대로 중첩 및 간섭 현상의 기초를 강의하고 그의 응용으로 Holography를 다룬다. 광학물성 (Ⅰ)의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광학의 물성 및 그 응용분야를 특히 레이저를 이용한 광학의 응용분야에 중점을 두어 다룬다.

진공공학 1,2

진공의 개념, 단위, 기체의 성질, 진공시스템, 진공펌프, 진공게이지 등의 동작원리 및 구조 등을 강의하며, 전자재료 제조공정의 응용 등을 학습한다.

열역학

본 교과목은 열역학 기본법칙들에 대해 공부하고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기초로 다양한 재료들을 혼합하여 필요한 특성을 형성시키는 방법들을 공부하는 교과목이다.

캡스톤설계 1,2

본 교과목은 개인 또는 group별 과제를 진행한다. 과제의 주제, 과제의 범위, 과제의 진행계획 등 과제 진행의 모든 내용을 스스로 결정하여 진행한다. 과제의 전공과의 부합여부, 과제의 난이도, 과제의 역할분담 내용 등이 평가대상이며, 과제를 수행하는 팀웍, 성실도 등도 같이 평가된다.

전자재료공정실험및설계 1,2

본 교과목은 현재 우리학과 소속 교수님들의 연구실에서 진행되는 연구를 직접 체험하고 각 연구실 별로 정해진 실험 주제에 부합하는 소자를 직접 제작하여 반도체 및 신소재 공정 실험을 하고 특성을 조사한다.

반도체공정1,2

반도체 소자제작에 사용되는 기본기술을 배운다. 여기에는 리소그래피, 산화공정, 확산공정, 이온주입공정 등의 이론과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VLSI설계기초

본 교과목은 대형 직접회로를 설계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MOS 인버터의 동작, 설계규칙 및 레이아웃, MOS 논리회로의 설계방법, VLSI 칩 설계방법론, VLSI 설계지원시스템, 테스트 방법 등을 다룬다.

분석기기론

전자재료의 특성을 분석하는 다양한 기기들의 원리 및 작동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SEM, TEM, X-ray, AES, XPS, SIMS 등에 대하여 강의한다.

광전자공학

광자와 물질의 상호작용, 광(음극, 전장)루미네센스, 발광다이오드, 프라스마소자, 액정, 레이저의 발생과 특성을 학습한다.

디스플레이공학

TFT-LCD, OELD, PDP, LED 등 각종 디스플레이소자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전자재료물성실험 및 설계 1,2

금속의 전기적 성질, 전선재료, 저항재료, 접점재료, 열전대재료 등에 대하여 실험한다.

재료상평형

신소재 설계의 기본이 되는 재료상평형론을 재료열역학에 기초를 두고, 확산과 상태도 등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박막재료공학

본 교과목은 박막재료의 특성 및 박막증착기술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신재생에너지공학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환경보호 및 에너지 절약의 측면에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실용학문분야이다. 따라서 산업체에서 관련 기술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신재생에너지의 분야에 대해서 그 이론적 배경을 공부하고, 그 응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담당부서 : 전자정보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1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