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통신공학과

전자통신공학과는 전자통신기술을 연구하고 정보통신 기반 구축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전문 기술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전자통신 기본 이론의 논리적 이해력을 높이고, 최첨단 IT 교육 장비를 사용하는 이론형 실습 과목을 집중 배치하여 현장 친화적 실험 실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각종 회로 해석 및 설계 능력을 배양하면서, 프로젝트형 심화 교육을 통한 창의적 기술 창조 능력을 키워줍니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전자통신기술 분야의 전문이론과 공학적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실무형 응용 능력을 갖춘 전문 기술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위치 : 비마관 317호

학과문의 : 02-940-5440

팩스번호 : 02-940-8174

홈페이지 : https://elcomm.kw.ac.kr/

교과목 안내

기초전자회로설계 및 실험1 (Basic Electronic circuit Design Lab. 1)

전자 공학을 탐구하는 기초과정의 이론인 회로이론의 기본 법칙과 정리를 실험 실습을 통해 쉬운 이해를 도모한다. 주요 실험 내용은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 등의 소자를 이용한 직/교류 실험과 기초 계측기의 동작원리를 배우고,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회로 구성 등을 실험한다.

디지털공학 (Digital Engineering)

본 강의에서는 기본적인 디지털 회로의 구성 요소들에 대해 학습하고, 각 디지털 함수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동작 특성 및 함수적 특성을 공부하여 디지털 설계의 기초를 습득한다. 먼저 디지털 시스템의 기본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대표적 디지털 시스템인 컴퓨터에의 적용을 살펴본다. 디지털 시스템은 크게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의 두 가지 회로 형태로 구성이 되는데 이들의 개념 및 설계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룬다. 또한 디지털 회로의 해석과 동시에 설계방법을 익히고 회로설계를 위한 하드웨어 설계언어 (HDL) 및 공학용 툴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물리전자 (Electro Physics)

물리전자는 초고집적회로(VLSI)를 구성하는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 특성을 이해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리콘을 중심으로 반도체에 대한 물리적 이해를 통해, 집적회로소자의 이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첫째, 실리콘의 결정 구조 및 전자 구성을 다루고 집적회로 제작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 양자물리의 역사 및 쉬뢰딩거 방정식을 간략히 소개하고 이로부터 좀더 복잡한 물리계를 다뤄 최종적으로 실리콘의 에너지 밴드 및 에너지 갭을 이해한다. 에너지 밴드 및 전자, 홀의 개념을 바탕으로 반도체 소자에서 전류가 발생하는 물리적 원인을 다루고 P-N 다이오드의 물리적 이해 및 수학적 정량화 방법을 강의함으로써 본 교과목을 마무리한다.

전자기학1 (Electromagnetics 1)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 현상을 배운다. 벡터 해석, 진공중에서의 전계 및 자계, 매체 내에서 전계 및 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 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회로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 이론과 회로 해석 방법을 학습하여 회로 설계를 위한 기본소양을 배양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압 전류 관계, 회로소자, 회로 해석을 위한 기본 법칙, 회로 해석 기법, 등가 회로 이용, 정상 상태 해석 및 그 밖의 변환 기법 등이 있다.

기초전자회로설계 및 실험2 (Basic Electronic circuit Design Lab. 2)

디지털 논리 회로에서 배운 논리 이론, 종합 논리, 순차 논리 이론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기본논리 게이트에 대한 실험과 기본 게이트를 이용한 Mux/Demux, Adder, Decoder, 카운터 및 레지스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논리 회로에 대한 동작 특성을 이해한다.

디지털시스템설계 및 실험 (Digital System Design Lab.)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공학에서 공부한 디지털 회로 구성 요소들을 기반으로 간단한 로직 수준부터 서브시스템 레벨까지의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프로젝트 및 실습을 통해 공부한다. 설계는 Verilog 또는 VHDL 등의 하드웨어 설계언어 (HDL: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를 이용하며 설계 플랫폼은 다양한 종류의 FPGA(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를 사용한다.

반도체소자 (Semiconductor Devices)

반도체 소자는 물리전자에서 배운 실리콘 반도체의 전기물리적 특성과 에너지밴드 개념을 바탕으로 전자소자(pn 다이오드, MOSFET 및 BJT)의 동작원리에 관한 이해 및 이를 응용하는 것을 강의한다. 특히 에너지 밴드 그림을 통해, pn 다이오드내의 전하 나르개들(전자와 홀)의 전류 생성 및 동작원리를 강의한다. pn 다이오드 지식을 바탕으로, 집적회로의 기본소자인 MOS Capacitor 및 MOSFET의 동작원리에 대해 강의한다. 마지막으로 BJT의 동작원리 및 집적회로의 역사에 대해 강의한다.

전자기학2 (Electromagnetics 2)

전기 및 자기의 기본적인 여러 현상을 배운다. 벡터 해석, 진공중에서의 전계 및 자계, 매체 내에서 전계 및 자계, 경계조건, 전자유도현상, 맥스웰 방정식에 관하여 강의한다.

회로망해석 및 설계 (Electrical network analysis and design)

라플라스 변환에 의한 회로해석, 안정도, 4단자망 해석, 4단자망 연결 해석을 하고, 회로망 함수에 대한 LC, RC 회로의 합성 방법을 다룬 후 수동 필터 및 능동필터의 설계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신호및시스템 (Signals and Systems)

연속 또는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정의하고 미분 방정식이나 차분 방정식을 이용하여 각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며 시스템 해석을 위하여 라플라스 변환, Z-변환 등을 강의하고 이산 신호와 연속 신호에 대한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등을 강의한다.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Data Structure and Algorism)

최근 초고속 유무선 통신기술의 발달로 효율적인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방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데이터의 표현 방법인 자료구조의 기본 개념을 공부하고 자료구조의 예로서 선형리스트, 큐, 스택, 힙, 트리, 그래프 과 같은 자료구조의 특징 및 동작절차를 실습을 통해 공부한다. 또한, 자료구조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C언어의 포인터, 구조체, 배열 등에 대하여 심화학습을 하게 된다.

전자회로설계 및 실험1 (Electrical Circuits Design Lab.1)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의 소개, 최신전자 장비이용 및 조작에 대해 연구한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s)

데이터 통신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과 데이터 통신시스템 및 데이터 전송 그리고 통신채널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전자회로1 (Electronic Circuit 1)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 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 증폭기, 피드백과 발진기, 연산증폭기 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설계, 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 등을 배운다.

마이크로파공학 (Microwave Engineering)

전기자기학의 기초이론을 응용하여 전자기파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전송선로의 구조 및 전파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문제 등을 다룬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조와 소프트웨어 설계를 다룬다. 연산장치와 제어장치 구조, 메모리 관리, 입출력 제어 방식, 기본적인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 등을 강의한다.

전자회로설계 및 실험2 (Electrical Circuits Design Lab. 2)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의 소개, 최신 전자장비이용 및 조작에 대한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er)

본 과목에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공부한다. 여기에는 기수법과 코드, 연산방식, 중앙 연산장치 및 주변장치, 메모리, 그리고 입출력 시스템이 포함된다. 또한, 본 코스에서는 실습을 통해 마이크로프로세서 하드웨어 설계와 어셈블리 프로그래밍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며, 대상 프로세서는 Intel 80x86 프로세서, ARM 프로세서, 또는 연구개발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임베디드 프로세서 중에서 선택한다.

전자회로2 (Electronic Circuit 2)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 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 증폭기, 피드백과 발진기, 연산증폭기 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설계, 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 등을 배운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컴퓨터통신 및 네트워크에 관한 기초 이론과 개념을 배우며, 네트워크 구조 및 모델, 통신 프로토콜의 설계 및 구현, 컴퓨터 네트워크 응용 사례 등을 다룬다. OSI 참조모델 및 TCP/IP 프로토콜에 관하여 상세히 다룬다.

디지털신호처리 (Digital Signal Processing)

연속 및 이산 신호와 시스템, 스펙트럼 분석을 복습하고, Fast Fourier Transform 이론과 알고리즘을 설명하며, 디지털 필터의 분석과 설계 기법을 강의한다.

고급프로그래밍 및 실험 (Advanced Programming Lab.)

본 강좌에서는 포인터, 재귀호출, 구조체 등의 개념 강의를 통한 C언어에 대한 심화학습과 클래스와 같은 C++의 특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를 바탕으로 C 혹은 C++를 이용한 다수의 프로그래밍 과제 수행을 통하여 네트워크관련 고급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본 강좌에서는 버퍼관리, 복잡한 문자열처리 등과 같은 고급 주제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된다.

디지털통신 (Digital Communication)

최근 몇 십년 동안 디지털통신에 기반한 통신기술은 팩스, 삐삐, 휴대폰, 인터넷 등의 형태로 인간의 삶의 질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더 이상 이러한 통신기기들이 없는 세상을 생각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의 가장 중심에 있는 것이 디지털통신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통신의 이론에서부터 실제적인 실무에 이르기까지 디지털통신 전 분야를 다루게 된다. 예를 들어, 통신채널과 잡음에 대한 효과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통신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여 예측한다. 또한 디지털통신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의 신호처리, 변조, 채널코딩 등의 기술도 동시에 습득한다.

네트워크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본 강좌에서는 인터넷 텔리포니, 인터넷방송, IPTV등과 같은 차세대 인터넷의 요소기술인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해 심화 학습한다. 강의를 통해 다루어질 내용은 프로세스 및 쓰레드의 개념과 소켓을 이용한 통신, 동기화, 멀티캐스트, 전송모델 등이 포함되며, 최종적으로 베어러 네트워크 특성을 고려한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작성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좌의 수강을 위한 선수과목으로서는 컴퓨터네트워크 및 자료구조 등이 있다.

전자통신공학설계 및 실험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s Engineering Lab.)

본 교과목은 전자통신공학과 학생들이 이론 교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험 실습을 통하여 확인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관련 설계 과제를 학생 스스로 선정하고 이를 수행함으로써 전자공학 및 통신공학 관련 전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특히, 통신공학 관련 전문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통신 실험 장비를 이용하여 유/무선 통신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에 대한 실험 실습을 수행한다.

캡스톤설계 (Capstone Designs)

논문프로젝트 과목으로 각자 혹은 몇 명이 팀을 이루어 창의적인 설계 토픽을 선정하고 설계된 작품을 학기 말에 전시회를 통해 발표한다. 이 과목은 제안서 및 최종 기술 보고서의 작성부터 관련 하드웨어 및 프로그램의 설계, 발표를 통한 설계 노하우의 공개 등 여러 가지 이론 및 설계 지식이 복합적으로 표출되는 과목이다.

멀티미디어공학 (Multimedia Engineering)

영상과 음성으로 구성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가공, 저장, 전송하기 위한 최근의 기술적 발명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주요내용으로 영상포맷, 디지털음성 포맷, MPEG-video, MPEG-audio, H.261-4, 지상파 DTV, HDTV, DMB, PDP 디스플레이 등을 다룬다.

집적회로설계 (VLSI Designs)

반도체 회로의 전반적인 제조 기술을 이해하고 고집적화를 위한 VLSI에 대한 기초 이론과 기본 구조 및 설계 방법에 대해 다룬다. 즉 집적회로 개요, 집적회로 공정 및 레이아웃, MOS 회로 및 논리회로, VLSI 칩 설계 및 지원시스템 등을 배운다.

이동통신시스템 (Wireless Communication)

본 교과목에서는 어느 정도의 깊이가 있는 실제 무선/이동통신 시스템의 기술과 응용분야에 대하여 다룬다. 무선 채널 환경에 대하여 전파의 송신, 진행특성, 수신뿐만 아니라 통신시스템 설계 및 구현에 대한 기술적인 내용, 그리고 음성이나 영상 등의 안정적인 전달을 위한 고급통신이론 및 고급통신신호처리 기술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현재 상용화되어 있거나 현재 표준화 진행중인 최신 실제 무선/이동통신시스템들에 대하여 표준안을 기반으로 설명하며, 이를 통하여 실제 시스템의 동작원리 및 동작환경을 이해한다.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운영체제의 기본개념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 운영체제의 프로세서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관리, 보조기억 관리 및 분산처리 등의 기본개념을 소개한다.

임베디드시스템설계 및 실험 (Embedded System Design and Experiment)

최근 임베디드 시스템의 폭넓은 사용으로 이에 대한 지식이 폭넓게 요구된다. 이 과목에서는 첫 단계로 임베디드 시스템을 독자적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포함한 임베디드 운영체제 설치과정을 학습한다. 다음으로 장치제어기를 (Device driver) 단계적으로 개발하여 외부 장치 제어 기법을 익힌다. 최종적으로 임베디드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도록 Process, Thread, Inter process communication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실습 과정에 적용한다.

영상신호처리 (Digital Image Processing)

다양한 디지털영상처리기법을 통해 영상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멀티미디어통신의 기초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영상의 취득, 히스토그램 이퀄라이저, 영상의 공간 및 주파수 영역 증강(enhancement), 복원(restoration), 모폴로지, 에지추출, 컬러영상처리, JPEG, Huffman 부호화, 산술부호화 등을 다룬다.

광통신공학 (Optical Communications Engineering)

광통신에 필수적인 광섬유에서의 분산 및 손실 특성, 발광소자, 수광소자 및 광통신망용 소자의 원리 및 극성에 관해 배운다. 또한 광변조 및 광수신기 시스템에 대하여 배우며 이를 통해 광대역 광통신 시스템의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무선통신네트워크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네트워크의 급속한 기술 변화와 산업체의 요구사항에 유연한 대처를 위하여 주제 선정은 네트워크 과목군의 교수와 산업체의 기술자들과 협의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정보통신심화전공을 선택한 학생으로는 반드시 들어야 할 내용으로 강좌가 진행될 것이다.

예비캡스톤설계 (Preparation Capstone Designs)

다음 학기 종합설계 교과목 수강 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깊이 있는 종합설계과제의 수행을 위하여 미리 과제 지도교수를 선정하고, 그 지도하에 조편성, 설계과제발굴, 이론 및 배경기술의 사전 탐색 등을 진행하는 교과목으로, 원활한 캡스톤설계 교과목 수강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수강하여야 한다. 수강의 결과로서 종합설계 과제제안서에 해당하는 보고서를 작성한다.

모바일컴퓨팅 (Mobile Computing)

본 과목에서는 1) Mobile OS 개요, 안드로이드, iOS APIs 등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대한 소개와 2) IP version 6, Mobile IPv6, 이동 네트워크 구조 등의 이동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소개, 3) HTML5, XML, 시맨틱 웹서비스, Open API를 이용한 매쉬업 기법 등의 클라우딩 컴퓨팅 기술에 대한 소개를 통해 모바일 컴퓨팅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모바일 컴퓨팅 기술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담당부서 : 전자정보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1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