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과는 2004년에 공학교육인증(ABEEK) 프로그램을 시작하여 전공수업 교육을 강화하였으며, 삼성전자 정보통신트랙과 LG전자 고용계약형 교육프로그램 등을 체결하여 실무형 공학인재 교육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 교수진은 Brain Korea(BK21) 2단계 사업, 국가지정연구실, 정보통신대학연구센터(ITRC), 교육특성화사업, 교육과학기술부 우수연구센터(ERC) 사업 등의 대형 국책사업뿐만 아니라 기업체 및 정부지원의 수많은 연구사업에 참여하여, 탁월하고 국제적인 연구실적으로 세계적인 연구역량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위치 : 비마관 317호

학과문의 : 02-940-5295

팩스번호 : 02-940-8174

홈페이지 : https://ee.kw.ac.kr/

교과목 안내

공학설계 입문

학부 저학년 학생들이 미래 공학자로서의 기초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공학설계의 의미와 접근 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캡스톤 설계 1, 2

학부 4학년 학생들이 졸업 전에 공학도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최종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이전에 습득한 공학설계의 의미와 접근 방법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실제적인 문제들을 설계과정에 따라 직접 수행하게 된다.

기초전자회로실험 1, 2

전자 공학을 탐구하는 기초과정의 이론인 회로이론과 디지털공학의 기본 법칙과 정리를 실험 실습을 통해서 쉬운 이해를 도모한다. 주요 실험 내용은 저항, 캐패시터, 인덕터 등의 소자를 이용한 직/교류 실험과 기초 계측기의 동작원리를 배우고,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회로 구성 등을 실험한다. 또한 디지털공학에서 배운 논리 이론, 종합 논리, 순차 논리 이론에 대한 지식을 이용하여 기본논리 게이트에 대한 실험과 기본 게이트를 이용한 Mux/Demux, Adder, Decoder, 카운터 및 레지스터에 대한 실험을 통하여 논리 회로에 대한 동작 특성을 이해한다.

전자회로 실험 1, 2

아날로그 및 디지털 회로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초적인 실험·계측장비를 소개하고, 최신전자 장비를 이용하고 조작하는 기법을 배운다.

물리전자 1, 2

진공중의 전자운동, 기체중의 방전, 고체중의 전자, 전자방출, 진공관, 광전관, 방전관, 반도체 및 PN접합, 트랜지스터, 직접회로 등 각종 소자를 다룬다.

회로이론 1, 2

전압 전류 관계, 회로의 기본정리, 폐회로 및 절점 방정식, Laplace 변환과 회로방정식, 과도현상, 임펄스 응답, RLC필터이론에 대해서 다룬다.

전자기학 1, 2

전압 전류 관계, 회로의 기본정리, 폐회로 및 절점 방정식, Laplace 변환과 회로방정식, 과도현상, 임펄스 응답, RLC필터이론에 대해서 다룬다.

디지털공학 1, 2

수의 진법과 2진연산, 코우드화, 논리이론, 각종조합논리회로, 플립플롭순서 논리이론, 기억장치, 입출력장치, D/A 및 A/D변환, 디지탈 시스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구조 등을 배운다.

신호 및 시스템

연속 또는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정의하고 미분 방정식이나 차분 방정식을 이용하여 각 시스템의 특성을 분석하며 시스템 해석을 위하여 라플라스 변환, Z-변환 등을 강의하고 이산 신호와 연속 신호에 대한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등을 강의한다.

전공 논술

전자공학에서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표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논술에 관하여 강의한다. 프로젝트의 진행시 이루어지는 모든 상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예비계획보고서, 중간보고서 및 최종결과보고서 작성, 발표자료 제작 및 발표, 그리고 토론 방법 등을 강의한다.

전자회로 1, 2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회로 개론, MOSFET, 바이어스 안정도, 소신호해석, 전력 증폭기, 피드백과 발진기, 연산증폭기 이론과 응용 및 응용회로설계, 수동 및 능동필터 설계 등을 배운다.

통신이론 1, 2

신호해석 및 선형시스템 분석, 스펙트럼 분석과 랜덤 프로세스 등 기본 통신이론을 다루고, AM, FM, PM 등 실제 통신 방식에 관한 이론과 시스템 분석을 하고, PCM 통신 방식, 다중통신방식, 그리고 데이터 통신 등의 이론적 분석 및 그 응용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디지털 신호 처리

연속 및 이산 신호와 시스템, 스펙트럼 분석을 복습하고, Fast Fourier Transform 이론과 알고리즘을 설명하며, 디지털 필터의 분석과 설계 기법을 강의한다.

반도체 공학

반도체의 기본 물성 및 특성을 습득하고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의 제조과정 및 동작특성을 공부하고 실제적인 응용분야에 대하여 다룬다.

마이크로파 공학

전기자기학의 기초이론을 응용하여 전자기파의 특성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전송선로의 구조 및 전파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과 기본적인 문제 등을 다룬다. 초고주파 영역에서 사용되는 소자 및 회로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러한 회로망의 특성을 해석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를 해석하는 방법과 측정이론을 다룬다.

데이터통신

데이터 통신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과 데이터 통신시스템 및 데이터 전송 그리고 통신채널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전자회로 응용

음성증폭기, 중간 주파 증폭기, 주파수 변환단, 연산증폭기를 이용한 연산회로의 설계, 디지털 System의 설계 등을 다룬다.

컴퓨터 구조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조와 소프트웨어 설계를 다룬다. 연산 장치와 제어장치 구조, 메모리 관리, 입출력 제어 방식, 기본적인 시스템 프로그램 설계 등을 강의 한다.

전자공학 세미나

전자공학분야의 실무자 및 명사를 초빙하여 최근의 전자공학의 흐름을 알아보고, 졸업 후의 실무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진행한다.

광전자공학

광전자공학은 빛의 고유한 특성 및 빛과 물질의 상호 작용을 다루는 광학과 빛과 전자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전기광학에 대하여 공부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빛의 기본적인 성질, 매질에서의 빛의 특성, 전자에 의한 빛의 성질 변화 등을 먼저 배운다. 그리고 이들 성질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광전자 소자의 동작원리 및 응용, 더 나아가 이들 소자들로 이루어진 광통신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광통신공학

광통신에 필수적인 광섬유에서의 분산 및 손실 특성, 발광소자, 수광소자 및 광통신망용 소자의 원리 및 극성에 관해 배운다. 또한 광변조 및 광수신기 시스템에 대하여 배우며 이를 통해 광대역 광통신 시스템의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통신네트워크

인터넷 통신망은 이더넷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이더넷을 이용한 통신네트워크는 높은 호환성 및 편리함으로 인해, 다가오는 초고속 인터넷 정보사회의 기본 인프라로서 사용될 매우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통신네트워크는 이더넷에 기초하거나 이와 유사한 여러 통신망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각종 랜구조, 이더넷 접속 방법, 스위칭, 라우팅 등의 특성을 소개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통신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강의한다. 아울러 이들에 대한 간단한 설계 및 시뮬레이션을 병행하여 전자공학에 익숙한 수강자들이 쉽게 통신네트워크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담당부서 : 전자정보공과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101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