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융합학부

소프트웨어 발달과 융합학문의 유기적 연관 관계가 심화되어 소프트웨어융합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특성화된 인문사회 분야의 융합학문을 교육하는 학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신설된 정보융합학부는 컴퓨터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인문∙사회과학 및 경영 분야와 융합하여, 인문∙사회∙문화 콘텐츠의 디자인 및 구현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학문을 학습하는 학부입니다.

학부안내

정보융합학부는 정보화/지능화 사회에서의 창의적인 인문학적 사고를 가진 공학도를 배출하여 미래 융합소프트웨어 실무 현장을 선도하는 창의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7년 처음 신설되었으며, 2017년도에 약 90명의 신입생이 입학을 하였다. 본 학부에서는 스마트 컴퓨팅 교육을 위한 특성화 실습실과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실습교육을 비롯하여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하여 소프트웨어 실무현장에서의 문제해결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접근 능력을 두루 갖춘 실무 현장 중심의 인력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현재 정보융합학부는 학부생들의 소프트웨어 실습을 위하여 2개의 실습실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시대적인 흐름과 산업체의 수요 및 요구를 반영하여 새롭게 신설된 정보융합학부는 컴퓨터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인문・사회・문화・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의 디자인 테크놀로지 및 구현을 학습하는 비주얼테크놀로지 전공과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빅데이터를 학습하는 데이터사이언스 전공의 세부 전공이 있다.

교육목표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인 현대사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를 융합하여 더욱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런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정보융합학부는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하며, 나아가 미래 융합소프트웨어 분야를 선도하는 창업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가지고 있다.

1. 인문학 지식에 기반을 둔, 창의력과 상상력을 겸비한 소프트웨어 능력 배양
2. 프로그램 설계 능력을 바탕으로, 세계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융합 능력 배양
3. 체계적인 데이터 분석 및 창의적인 정보 활용 능력 배양

학부 세부 전공 및 영역 소개

소프트웨어 발달과 융합학문의 유기적 연관 관계가 심화되어 소프트웨어융합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특성화된 인문사회 분야의 융합학문을 교육하는 학부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신설된 정보융합학부는 컴퓨터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인문・사회과학 및 경영 분야와 융합하여, 인문・사회・문화・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의 디자인 테크놀로지 및 구현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기초학문을 학습하는 학부이다. 융합소프트웨어 분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본 학부의 세부 전공은 다음과 같다.

1) 비주얼테크놀로지 전공
- SW 기술을 기반으로 인문・사회・문화 콘텐츠의 디자인 및 구현 (UX/UI/HCI)
- VR/AR(가상현실/증강현실) 콘텐츠의 디자인 및 구현

2) 데이터사이언스 전공
- SW 기술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분석
- 데이터로부터 새로운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 분야

담당부서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 연락처 : 02-940-5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