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학부 국제통상전공

21세기는 아시아의 위상과 역할이 크게 부상하는 시대입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 동북아시아는 물론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는 세계경제질서 개편의 핵심 축으로서 그 전략적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국제통상학부는 영어는 물론 중국어, 일본어 등 다중 외국어 능력을 보유하고,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시대를 맞아 국제경제, 국제경영, 무역실무 등 전공 관련 융복합된 지식을 바탕으로 창의적, 도전적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체계적인 외국어 및 전공 교육 시스템의 구축과 함께 외부 전문가를 겸임교수로 초빙하여 국내외 취업 및 창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치 : 한울관 223호

학과문의 : 02-940-5320

팩스번호 : 02-942-5329

홈페이지 : https://biz.kw.ac.kr

교과목 안내

중국어기초1 Basic Chinese 1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으로 접하는 학생들에게 기초 중국어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강의이며, 이와 함께 중국어와 관련된 기본 지식에 대한 이해 및 중국문화도 함께 소개한다. 최근 변화하고 있는 중국과 함께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새 어휘에 대해서도 전달하고자 하는 과목이다.

일본어기초1 Basic Japanese 1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일본어를 읽기 · 쓰기 · 발음의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케 한다. 또한 일본어의 기본적인 문법 사항 및 기초적인 말하기 연습을 통하여, 일본어의 기초를 익힌다. 수업은 일본어 문자 및 발음, 기본문형 익히기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표현을 학습함으로써 일본어와 친숙해지고, 나아가 일본에서의 다양한 일상생활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한다.

국제통상학개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이 과목은 국제통상학의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는 기초과목이다. 국제통상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하고, 이론의 토대 위에 국제거래의 실무를 파악한다. 또한 국제경영 환경과 전략에 관하여 학습한다.

경제학원론 Principle of Economics

이 과목은 다양한 기초 경제 개념, 이론 및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미시경제학(개별 의사결정 단위(가계 및 기업)의 최적 선택)과 거시경제학(경제 전반의 분석)을 모두 다룬다. 이 과목의 주요한 목표는 학생들이 경제 현상의 이해 및 경제 정책 수립에 필요한 미시적 및 거시적 경제원리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주요한 분석 방법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이다.

중국어기초2 Basic Chinese 2

본 과목은 중국어 발음 방법을 알고 기초 중국어를 좀 배워 본 적이 있는 학생을 위해 개설한 중국어 수업이다.중국어기초1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 능력을 좀 더 배양할 수 있고 중국과 중국 문화에 대해서도 좀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이다.

일본어기초2 Basic Japanese 2

일본어 학습단계의 초급 후반에 해당되므로, 일본어기초1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 읽기 · 듣기 · 쓰기 · 말하기 능력을 보다 강화하는 수업이다. 일본어를 보다 심층적으로 학습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기초적인 일상회화의 습득과 일본문화 등을 소개함으로써 글로벌화의 파트너로서 일본을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한다.

경영경제통계 Introductory Statistics for Economists

이 과목은 통계학의 기본이론과 사고의 틀을 소개함으로써, 현실의 다양한 통계자료에 접하여 지적으로 분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실험설계, 기술통계학, 상관계수와 회귀분석, 확률론, 표본추출 및 가설검정 등을 다룬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중심 경제주체인 가계와 기업의 행동원리를 공부하고, 이들이 만나는 시장에서의 가격결정과정과 시장조직을 분석한다. 나아가 경제학의 궁극적인 분석과제인 효율적인 자원배분과 분배, 그리고 후생경제의 문제를 다룬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국제경제 전반에 걸친 제반 문제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국가간의 실물적 측면의 재화이동과 관련한 문제를 살펴보고, 화폐적 측면의 국제금융, 외환이론 등을 학습한다. 또한 WTO체제와 FTA 등 급변하는 국제무역 환경에 대해서도 다룬다.

중국어청취연습 Chinese Listening Practice

원어민 강사의 수업으로,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청취 능력 강화로 회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게 한다. 8주까지는 드라마와 영화 청취로 일상회화에서의 듣기 능력을 강화하고, 12주까지는 일기예보와 간단한 뉴스로 시사용어를 습득한다. 12주 이후에는 청취 이론 토론 수업을 진행한다.

중급일본어연습 Intermediate Japanese Practice

생활회화문을 비롯하여 생활에세이나 일본문화 관련 감상문과 설명문, 영화 시나리오 등 다양한 문장을 강독하고 청취하여 일본어의 어휘와 표현을 풍부히 확장시킨다. 나아가 학습한 어휘와 표현을 활용한 생활회화연습, 작문연습을 통해 일본어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국제비즈니스영어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읽기와 쓰기의 기초를 더욱 다지면서 실제 기업체 및 무역 실무에서 사용되는 실무영어의 읽기와 쓰기 패턴을 익힌다. 또한 아울러 듣기와 말하기의 기초를 더욱 다지면서 기업체 및 무역 실문에서 사용되는 실무영어의 듣기와 말하기에 능통하도록 훈련한다.

무역상무 International Trade Practic

국제무역 현상을 상관습과 국제규칙, 거래 양국의 법적, 제도적 측면에서 살펴본다.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국제무역법규를 파악하고, 무역거래와 관련된 결제, 운송, 보험, 관세 등에 대해 학습한다.

경제경영수학 Mathematics for Economics

경제학에 응용된 수학적인 기법의 인식과 이를 통한 경제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최소한의 수학적 지식을 가르침을 목표로 한다.

중국어비즈니스작문 Business Writing in Chinese

원어민 강사의 수업으로 8주까지는 경제 방면의 신문과 인터넷 뉴스를 통해 경제 용어를 습득하고, 8주 이후부터는 실제 상무와 관련된 작문을 집중 훈련한다. 자기소개서, 이력서, 각종 계약서 등의 작문 실력을 갖춘다.

시사일본어연습 Japanese Practice in Current Topics

한일경제관계, 산업 및 기업의 동향, 세계경제 관련 특정 테마에 관련한 신문 보도, 사설과 칼럼 등 시사 일본어의 다양한 문장을 모아 읽어 어휘와 표현능력을 최대한 확장시킨다. 또한 이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 발표 및 토론,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자연스럽고도 논리적이며 효과적으로 개진하는 훈련을 쌓는다.

국제회의영어 English for International Meeting

영어로 진행되는 모의 국제회의, 프리젠테이션, 세미나, 컨퍼런스에서 영어로 말하고 토론하는 능력과 기술을 습득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problem-solving skill)도 기른다. 이를 통해 단계별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창의적, 논리적 사고 능력을 기른다.

무역영어 Business English for International Trade

국제거래 및 교섭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의사표현 능력을 증진하여 실무에 투입되었을 때 영어로 거래 상대방과의 서신교환, 전화통화 및 상담이 가능하도록 훈련시킨다.

국제e-비즈니스론 Global e-Business

지식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인 e-비즈니스의 개념, 특징 및 유형, 구성요소, 사업전략, 구현기술, 국내외 관련 법규 등에 대해 학습하고, 국제거래에서의 e-비즈니스 성공사례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법 등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무역상무연습 Advanced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무역계약의 체결부터 클레임 처리까지 무역거래의 전과정을 이해하고 그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무역상무와는 달리, 본 강의는 해상보험, 무역운송, 신용장 등 글로벌 비즈니스 과정에 수반되는 핵심적인 개념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글로벌경영 Global business

글로벌 경영 교과목은 국제경영 분야 기초과목으로서, 무역이론 및 해외투자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다국적기업의 기업전략 및 기능전략을 학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기업이 해외시장에서 직면하는 경영전략 및 마케팅, 인사관리, 재무관리 등 기업전략과 기능별 전략을 다룬다.

경제계량분석 Econometrics

경제데이터의 계량적인 분석을 통해 사회/경제 변수의 변화추이를 설명하고 예측 능력을 향상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세계시장의 특수한 여건들을 비롯하여, 국제경쟁력 분석, 해외시장 세분화, 시장분석 기법, 시장선택방법 및 진출방식 등을 다룬다.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Theory

무역의 발생원인과 그 경제적 효과 등을 학습한다. 먼저 아담 스미드와 리카도의 고전파 무역이론, 헥셔-오린의 근대적 무역이론, 그리고 규모의 경제, 기술진보, 불완전경쟁을 고려한 현대의 무역이론들을 섭렵한다. 이어 무역과 경제성장, 요소이동의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 세계 속의 한국무역에 대해 공부한다.

중국경제론 Chinese Economy

주로 개혁개방 이후 중국경제의 발전 역사와 원인 및 각 주요 산업별 개혁 현황과 과제를 알아본다.

일본경제론 Japanese Economy

일본경제는 1980년대를 전후하여 고도성장을 이끌어온 캐치업형 시스템에서 보다 시장을 중시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일본경제의 구조변화와 그 특징을 물가, 금융, 재정, 국제무역, 통화, 노동시장, 산업구조, 환경, 중소기업, 기업경영 등의 다방면에 걸쳐 분석하고 검증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국제물류관리론 International logistics management

물류와 공급망관리(SCM)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 개념이 기업의 물류성과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게 되는지, 그리고 더 나아가 기업의 비용절감과 수익증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한국, 중국, 일본 등의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비즈니스협상론 Business Negotiation

비즈니스협상의 개념과 특징, 협상의 5대 요소, 주요 협상이론, 협상전략, 이문화 이해협상 등 이론적 바탕 하에 무역거래, 합작투자, 기술이전, 통상협상 관련 사례 분석을 통해 실무적인 협상능력을 습득한다.

시장조사방법론 Methodology of Market Information

시장정보에 대한 다차원 통계기법을 이론적으로 설명한 뒤, 이에 대한 통계분석기법, 즉 회귀분석, 분산분석, 요인분석, 판별분석 및 다차원척도법 등을 학습한다.

무역관계법 Korea Trade Law

관세법, FTA특례법, 대외무역법을 중심으로 관세의 역사와 통관절차, 관세율과 품목 분류, 관세의 감면과 환급, 납세자의 권리와 불복절차, 보세구역, 무역의 정의와 통상진흥 시책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무역관계법의 기본 원칙과 개념을 익힌다.

국제수지론 Theory of Balance of Payments

외국과 상품, 서비스, 자본 등의 인적, 물적 교류가 있는 개방경제에서 대외거래 결과를 집계하는 국제수지의 경제적 개념과 측정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국제수지와 여타 경제활동과의 연관관계, 국제수지 불균형의 조정원리 및 조정정책, 환율의 결정 및 변동, 국민소득과 물가의 결정 및 변동 국제통화체제 등 개방 거시경제학적 현상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이 과목은 국제금융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를 소개한다. 국제수지의 기본 개념 및 조정과정, 환율에 관한 이론과 외환시장의 효율성, 개방경제의 기본원리, 국제금융시장의 메커니즘, 국제금융체제, 자본이동의 자유화 등에 관련된 주요 주제들을 학습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

우리나라 국제운송의 95% 이상을 점하는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육상운송, 항공운송 및 국제복합운송에 관한 실무와 국제규칙을 학습한다. 또한 동북아시아 사례 분석과 현장학습을 통해 현실의 문제점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빅데이터분석 Introcuction to big data analysis

이 과목은 빅데이터분석의 기본개념과 분석도구를 소개하는 입문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기업이나 사회의 의사결정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현대 정량분석도구의 핵심요소인 대용량데이터의 수집, 데이터간의 관계성 분석, 체계분석모형 설계 등의 이론 및 응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통상규범론 Law and Practice of International Trade

WTO협정의 주요 규정뿐만 아니라 WTO의 분쟁해결사례를 함께 검토하여 통상법의 기본원칙에 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국제경영전략 Global Strategy

국제경영을 기업전체, 사업부 및 직능별 전략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한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이론적 접근과 현장 사례를 학습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국제경영 portfolio 분석, 사업별 경쟁전략, 국제직능 전략분석이 주가 되며 국제시장 선정, 국제 Sourcing 및 국제진출 등을 학습한다.

화폐금융론 Money and Banking

경제행위의 많은 부분이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금융시장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아본다. 또한 여러 형태의 금융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변수들과 그곳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금융도구들에 대해 학습한다.

FTA와경제통합 FTA and Economic Integration

FTA를 중심으로 경제통합의 내용을 검토하고, FTA의 주요 규정뿐만 아니라 분쟁해결사례를 함께 학습하여 FTA에 관한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설계국제통상실습 Capstone Design in Inernational Trade Practice

국제경제, 국제금융, 국제무역 관련 국내외 주요 이슈에 대한 조사, 분석과 함께 국제무역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계약 이전 및 이후의 각종 제도와 절차를 살펴보고 구체적인 사례와 무역통계를 바탕으로 한국의 국제경쟁력 분석 보고서 및 사업 계획서 작성 등 실습 중심으로 종합 정리한다.

게임이론및응용 GameTheory and Its Application

이 과목은 미시경제학의 응용과목으로 게임이론의 기초적인 도구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은 현대 미시경제학이 다루는 전략적 행동에 관한 기본 모형과 전통적인 가격이론으로는 설명하기 힘든 시장들에 관한 분석 방법을 제공한다. 불확실성하의 선택, 전략적 행동하의 선택 그리고 불완전정보하의 선택에 이르는 개인의 선택 문제를 다루며, 과점시장과 보험시장, 경매를 비롯한 다른 응용범위에 이르기까지 이론을 적용한다.

국제계약과분쟁해결 Contracts and Disputes Resolution

국제거래에 따른 각종 분쟁의 해결 방식으로 법원 소송 대신 당사자 간 약정에 의한 중재 방식이 선호되고 있다. 중재의 개념과 특징, 중재판정의 효력, 관할권, 관련 법규 등에 대해 학습하고, 유형별 중재 사례에 대해 살펴본다.

통상과 환경 WTO and World Trade Practice

WTO의 작동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다자간 무역협상과 분쟁조정에 관한 실습을 통해 무역규범의 기본원리를 이해한다.

담당부서 : 경영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302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