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부경영학전공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은 2007년 경영학과와 경영정보학이 융합하여 새로이 탄생한 대학입니다. 대학 내 별도의 학과를 두지 않는 단일 학부체제를 중심으로 학문간 벽을 과감히 털어내어 21세기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은 21세기 국제화 및 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고 치열한 경쟁시대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전문경영인을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폭넓은 지적 능력과 창의력을 함양하고, 정보화 능력과 외국어 능력을 배양하며, 국제적 경영마인드를 갖춘 실무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위치 : 누리관 504호

학과문의 : 02-940-5310

팩스번호 : 02-940-8181

홈페이지 : https://biz.kw.ac.kr/

교과목 안내

회계원리 Accounting Principles

복식부기의 기본원리와 재무제표의 이해 및 그 응용과정을 연구한다. 현대기업에서 발생하는 거래로부터 재무제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체계적으로 강의하며, 특히 회계이론과 회계실무의 연결에 중점을 둔다.

재무관리 Management Finance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투자결정기능, 자금조달기능, 배당결정기능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법을 배운다.

마케팅 Marketing

현대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제반활동 등에 필요한 배경지식을 학습한다.

조직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본 과목은 조직에서 일어나는 인간행동을 개인, 집단 및 조직의 맥락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높이고 조직구성원들이 일에서 행복과 자아실현을 추구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둔다. 구체적으로 개인차, 성격, 학습, 동기,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집단역학, 의사결정, 갈등 등에 대한 주제를 학습한다.

생산운영관리 Operations Management

기업에서의 제품생산을 위한 제반활동 (통계적 품질관리, 제품생산계획, 재고관리 등) 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다룬다.

MIS개론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본 교과목은 비즈니스의 주요한 자원 가운데 하나인 정보 관리에 관한 이슈를 다룬다. 경영학 각론과 정보통신, 컴퓨터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며, 기업을 중심으로 한 조직 내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효율적인 정보 분석, 저장, 제공 등의 제반 경영정보 시스템에 관한 이론 등을 공부한다. 또한 이 과저은 정보통신 분야의 최신 사례연구와 최첨단 기술의 실질적인 응용 및 활용 연구를 통하여 미래 유망기술에 대한 식견을 높이는 것에 주력한다. 경영정보와 정보시스템 관리 분야의 초급 과정으로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 기업에 정보통신기술이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각도에서 조명한다. 이 과정은 경영정보분야의 기술적인 접근과 경영관리측면의 접근, 모두를 다루며 전자상거래, 모바일, SNS, 빅데이터와 같은 디지털 기술이 비지니스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적인 우위 확보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의미를 살펴보는 것도 포함한다.

경영학의 이해 Understanding Business

경영학부 신입생들의 세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경영학의 각 분야 (전략경영, 조직/인사, 마케팅, 회계/재무, 생산) 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개념과 이론을 사례 위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관리회계 Managerial Accounting

경영자가 기업경영업무 (경영계획, 집행 및 통제) 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회계정보를 작성하고 이러한 정보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과 관련된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기업이 가장 효율적으로 판매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목표소비자를 선택하여 이들의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파악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분석, 계획, 집행, 통제하는 것과 기법들을 학습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경영에 관한 의사결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스템 접근방법에 의해서 문제를 정의하고 모형(수리계획법 및 시뮬레이션)을 개발해서, 해를 도출하여 실행시키는 의사결정과정을 학습한다.

비즈니스데이터분석 Business Date Analysis

엑셀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솔루션 중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더 많은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고, 더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더 복잡한 비즈니스 룰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엑셀 실력을 쌓을수록 개인은 물론 부서의 업무 생산성이 높아진다. 본 데이터사이언스 과목에서는 POS 데이터, 출발지-도착지 데이터, 시공간 데이터와 같은 현업 빅데이터를 실습 데이터로 이용하는데, 이를 통해 비즈니스 현장의 문제상황을 학생들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증권투자론 Investment Portfolio Management

자본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제도적 측면을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과 자본조달결정을 행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습득시킨다.

경영전략 Management Strategy

급변하는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 기업의 진로나 방향을 제시한 것을 교과목적으로 한다. 경영전략의 수립과 수행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전략적 경영과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과 방법 그리고 사례 등을 학습하게 된다.

정보화전략 Information Technology Strategy

조직 내외의 환경에 대처하여 조직의 경쟁적 지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강화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두며, 이를 위해 정보관리의 새로운 시각정립,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모형, 정보기술전략 및 정보관리전략 수립방안등이 주로 다루어진다.

경영데이터베이스 Fundamentals of Database Syste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개념, 데이터 모델링, SQL, 트랜잭션 관리 등의 내용을 다룰 것이다. 수강생들은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목적, 구성 그리고 구조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과제와 실습을 통하여 DBMS의 기본 이용법을 접하게 될것이다.

원가회계 Cost Accounting

원가계산과 관련된 이론, 기법 및 구체적 절차를 학습한다. 특히 작업별 원가계산, 공정별 원가계산, 원가함수의 추정 그리고 원가배분 문제를 중심적으로 다룬다.

비즈니스아이템발견 Finding Business Item

모든 비즈니스는 비즈니스 아이템을 발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찾거나 경쟁자(사)의 움직임을 벤치마킹하거나 타인 즉 소비자의 욕구를 관찰하면 비즈니스의 단서가 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템을 발견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배운다.

인터넷프로그래밍 Internet Programming

인터넷의 기본 활용과 Web 데이터 처리를 중심으로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진행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Telnet/FTP/Usenet 등의 인터넷 서비스와 HTML을 이용한 Web문서의 작성과 활용, CGI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Web 응용 프로그래밍, 애플릿 및 기본인증 활용 등이 포함된다. 이밖에 실습을 위하여 Unix 시스템의 이용법이 간략히 소개된다.

경영통계분석 Business Statistics

정성적인 자료처리를 위한 기초적인 통계이론을 다룬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재무회계의 심화과정으로서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한 복잡한 회계처리를 학습하고, 나아가 최근 변화하는 회계기준을 실무에 적용할 때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비즈니스프레젠테이션 Business presentation

본 강좌의 목적은 학생들의 작업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강좌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발표능력을 고취하고, 발표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이나 기법을 소개한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특정 주제나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전달과 발표 방안을 토의한다. MS파워포인트와 같은 발표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발표 자료를 작성하고 이를 발표하도록 한다. 본 강좌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실습위주로 진행된다.

중급회계1 Interrmediate Accounting 1

회계정보이용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인 자본 및 현금흐름, 원가의 산출 및 활용을 학습하며, 재무보고 관련 주제를 실무적으로 그리고 이론적으로 깊이 검토하여 실제 회계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학습한다.

유통관리 Channel Management

본 교과목은 효과적인 유통관리를 위한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최적의 유통 시스템 구축에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주요 내용은 채널 관계 분석, 채널 구성원들의 역할 및 파워 관리, 채널 구성원들 간 갈등 및 커뮤니케이션 관리 등을 포함한다. 유통경로 내 기업 간의 관계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계획, 조직 그리고 통제할 수 있는가를 학습한다.

광고론 Advertising

본 과목은 광고에 대한 일반적 이해와 광고 관련 이론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본 과목은 광고제작과 같은 실무적 내용은 다루지않으며, 경영학의 마케팅 관점에서 접근하여 판매량을 극대화하기 위한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서 광고를 다룬다.

비쥬얼애널리틱스 Visual Analytics

디지털 시대의 학습자는 SNS, IoT 등을 통한 대용량 데이터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런 환경의 변화에 따라 데이터 표현과 수용방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즉, 수많은 정보들을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이고 명확하게 제공하는 데이터 시각화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빅데이터 기술시장의 성장과 함께 시각화 기술도 중요한 기술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전통적인 시각화 기술은 주로 시스템 로그나 분석 결과 등에 대한 통계정보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방식인데 반해, 빅데이터 시각화는 데이터를 요약하고,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돕는 시각화 방법론을 강조한다.

ERP개론 Introduction to ERP

ERP의 개념, 필요성 및 기능을 소개하고 ERP의 발전방향과 범위에 관하여 학습한 후, 조직내 ERP 도입과 관련된 경영문제의 정의와 분석, 프로세스 혁신 시행전략수립, 솔루션의 선택, 구현 방법론과 주요 구현사례에 관하여 학습한다.

노사관계 Industrial Relations

본 과목은 단체교섭을 포함한 다양한 협조를 통한 상생적 노사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특히, 수강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법, 역사, 경제 그리고 세계화의 큰 틀에서) 단체 교섭이 어떻게 행해져 왔는지를 배우고, 이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협력적 노사관계를 확립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기업재무론 Corporate Finance

기업재무론은 재무관리를 선행과목으로 하며 재무관리에서 학습하지 못한 주제로 구성된다. 즉, 기업인수·합병 및 기업지배권, 기업 위험관리, 국제 재무 등의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여 기업경영의 주요 기능인 재무관리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는 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마케팅조사 Marketing Research

광고활동에 필요한 기본자료, 상품의 적정가격결정에 필요한 자료,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의 결정, 유통구조개선을 위한 정보활동 등을 학습한다.

소셜미디어마케팅 Social Media Marketing

오늘날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블로그 등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은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서의 소셜미디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에 앞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 및 스킬을 함양하는 데 목표가 있다. 또한, 다양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하는가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행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 선택, 소비자들의 참여 유발, 컨텐츠 관리, 운영 규정의 마련 등에 대한 주제도 다루어진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기업전략에서 경쟁우위를 갖도록 하는 생산기술(JIT, GT, FMS 등), 생산정보시스템(ERP 등) 및 생산전략요인(가격, 품질, 유연성, 납기 등)을 학습한다.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기업들이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필수적인 툴로 인식하고 있는 CRM을 다룬다. CRM의 정의, 관련 정보기술, 전략 등을 연구하고, 연관된 마케팅 방법인 DB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과 비교해 본다. 이러한 주제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는데, 새로운 수익의 창출, 고객기반에 대한 이해, 신상품 기획 등 전략적인 활용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와사회적공헌 Business and Social Contribution

경영윤리는 기업경영에서 윤리적 가치와 윤리적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윤리는 기업경영활동과 관련된 여러가지 상황에서 규범적으로 행동해야하는 행위의 기준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회계감사 Accounting Auditing

재무제표에 관한 감사의견을 표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감사의 기초적 이론, 내부통제도의 조사, EDPS감사, 거래기록감사, 계정잔액감사, 감사보고서의 작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국내 경제에서의 통화와 자금의 이동에 관한 문제를 중심과제로하여 금융시장에서의 정책, 구조 및 조정이론 및 그 기능에 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고급회계 Advanced Accounting

본 과목은 재무보고에 관련된 고급 주제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기업인수 및 합병에 대한 회계처리, 연결재무제표의 작성, 외화환산회계,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회피회계 등에 대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품질계획과 설계를 위한 통계적 이론의 응용, 생산공정과 품질 보증 계획수립, 관리기법, 샘플링검사, 표준화, 규격화, 상관회귀, 품질시스템분석, 원가 공정능력, 상관관계 등을 분석하게 된다.

빅데이터기획분석론 Big Data and Business Analytics

이 과정에서는 비즈네스에서 데이터의 중요성, 빅데이터를 다루는 방법, 비즈니스에서의 데이터사이언스 활용법, 데이터사이언스와 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경쟁력 강화 방안,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위험회피 방안, 빅데이터 분석 기획 방법론 등을 모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배우고 익힌다.

사업과금융 Entrepreneurial Finance

본 과목은 창업과 관련된 재무관련 요인들을 학습한다. 특히, 기술기반 스타트업 벤처와 기업의 초기단계에 중점을 두고 학습한다. 본 과목은 모든 창업가와 벤처캐피털리스트들에게 필수적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려고 하며 특히 (1) 창업을 위해 필요한 자본을 언제, 어떻게, 누구로부터, 얼마를 모아야하는지 (2) 기업의 적절한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을 학습하여 창업가 혹은 벤처캐피털리스트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기술혁신관리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의 기술 혁신 과정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내 외부적인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기업의 기술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기술과 기술혁신의 분류와 각 각의 특징에 대한 분석, 아이디어 탐색에서부터 상업화까지의 과정 관리, R&D포트폴리오 관리, 기술 획득 및 활용 전략, 기술 제휴 및 이전 등이 주요 논의 주제이다.

세무회계 Tax Accounting

국세에 대한 기초 개념과 제도적인 배경을 고찰하고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그리고 기타 국세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계산방법 등을 다룬다.

파생금융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 Securities

본 과목의 목적은 옵션, 선물 등 금융파생상품을 소개하는 데 있다. 본 과목은 금융파생상품의 이론적 기초 및 활용을 제공한다. 강의의 전반부에서는 금융파생상품의 가격결정 및 위험관리에 대한 응용을 다루며, 후반부에서는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가격결정의 수치적 구현방법 및 모의투자를 다룬다.

재무분석 Financial Analysis

기업의 경영활동 내용을 지금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경영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재무정보시스템을 연구한다.

브랜드관리 Brand Management

본 교과목은 브랜드 전략의 실행 및 평가에 관한 이해를 돕고, 보다 합리적인 브랜드 의사결정을 위한 이론, 모델등을 전달하는 것에 주된 주안점을 둔다.

소셜네트워크분석 Social Network Analysis

사람들은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통해 사회적 관계를 맺으면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하면 기업 경영에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의 개념과 의의를 이해하고 분석 방법을 실습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IT융합비즈니스모델 IT Convergence Business Model

본 교과목은 IT융합 및 접목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는 방법론을 강의하고, 그 방법론을 현실에 적용하는 실무적 능력을 함양시키는 데 교육목표를 둔다. 강의에 포함될 주요 주제들은 IT융합비즈니스모델의 정의 및 구성요소, 유형, 설계방식, 추진전략, 실행절차 등이며 실제 IT융합비즈니스모델을 수립해보는 실습교육도 병행하고자 한다.

벤처경영 Venture Management

본 강의는 벤처기업을 개발, 평가, 경영하는 데 필요한 경영학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벤처기업의 사업타당성 검토, 벤처자본을 형성 및 조달방법, 기업의 장기 및 단기적 성장을 위한 관리계획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학습한다.

담당부서 : 경영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302
교육 KW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