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청소년 미래연결 포럼

    조회수 3009 | 작성일 2023.06.23 | 수정일 2023.12.08 | 비서실

  • 안녕하십니까?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입니다.

     

    청소년에 대한 무한한 열정과 사랑으로 제1회 청소년미래연결포럼에 참여해주신 청소년지도자 분들과 청소년 기관과 관련 학과 관계자님들, 그리고 청소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 포럼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청소년들의 현재와 미래의 삶을 연결하고, 미래적 가치를 담은 새로운 담론의 형성과 공유를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Ghat GPT가 가져올 청소년 삶의 변화와 청소년 정책의 방향이라는 주제로 광운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공동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저출산, 저성장, 기후환경 문제, 코로나로 인한 사회 격차 등의 문제와 더불어 디지털 전환과 미래역량 강화가 대두되고 있는 대전환의 시대입니다. 이런 시대를 마주한 청소년들에게는 창의성과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다양한 사고가 필요하며, 이는 개개인의 역량개발과 다양한 체험을 비롯한 참여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자기주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미래세대의 주인공이라는 관점과 더불어 현재의 주체로서 청소년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야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럼의 기조발제인 미래 청소년 교육방향과 정책 제언, Gen-AI와 함께 성장하기AI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주제발표인 ‘AI 시대, 청소년에게 필요한 윤리적 가치와 책임에서는 생성 AI의 등장과 더불어 AI의 소비자이자 생산자이기도 한 청소년들이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나아갈 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운대학교는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교육과 연구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 있으며, 나아가 융합을 넘어 지능화를 기반으로하는 초융합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복지정책대학원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아동청소년에게 필요한 미래역량과 진로개발을 지원하며,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청소년 전문지도자를 양성하여 청소년들과 성장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럼이 시대 변화에 시의성 높게 대응하고 청소년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청소년의 수요를 반영한 활동분야의 다양성 강화의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광운대학교는 청소년들과 함께 미래사회를 열어 갈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할 것입니다.

     

    끝으로 이번 포럼을 공동주최하시고 물심양면으로 지원해 주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청소년미래연결포럼에 오신 여러분들을 다시 한번 환영하며, 뜻깊고 유익한 경험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623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