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운 창립 89주년 기념식 축사

    조회수 387 | 작성일 2023.05.22 | 수정일 2023.05.22 | 비서실

  • 사랑하는 광운 가족 여러분,

     

    학교법인 광운학원 창립 89주년을 맞이하여, 이 뜻깊은 자리에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신, 조무성 광운대학교 초대총장님, 학교법인 광운학원 조선영 이사장님 그리고 이사님들을 비롯한 내외귀빈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바쁘신 가운데도 축하 말씀을 해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신 광운대학교 조광식 총동문회장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오늘이 있기까지 성심과 열정을 다해 광운 발전에 헌신해 주신 선후배 교수님, 교직원 선생님, 그리고 동문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89년 전, 광운학원 설립자 조광운 박사께서는, 기술 산업의 불모지나 다름이 없었던 당시 우리나라의 미래를 예견하시고, 광운대학교의 근간이 되는 조선무선강습소를 설립하셨습니다.

     

    우리 대학은 1964년 우리나라 최초의 전자공학분야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광운전자공과대학을 시작으로 1976년 광운공과대학, 1983년 광운대학, 그리고 1988년에 광운대학교로 발전해 온 유서 깊은 명문대학입니다.

     

    우리 대학은 실천궁행의 생활화로 자주자립을 성취하려고 노력하고 인간의 보람과 가치를 이러한 생활 속에서 추구하려는 인격의 도야를 통하여 인류를 밝히는 등대와 같은 인물을 양성하는 것을 창학정신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을 중요시하고 인간다운 품격을 소유하며 사랑의 마음을 길러 간직하여야 한다는 설립자님의 교육이념대로 궁극적으로는 사회 각 분야에서 존경받는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해왔습니다.

     

    이와 같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이어받아, 현재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는 지난날의 명성에 안주하지 않고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우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인지를 고민하면서 보다 경쟁력있는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202311일부터 20271231일까지 5년의 대학기관평가인증을 획득하므로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일반재정 지원을 계속해서 받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올해 2023년부터 고등·평생교육지원 특별회계가 신설·운영되어 대학 혁신지원 사업의 일반재정지원 규모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사업비는 포뮬라 사업비 70%와 성과평가 인센티브 30%로 배분되며 우리 대학은 포뮬라 사업비로 약 40억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7월중에 실시할 예정인 연차 평가 결과에 따라 나머지 30%의 인센티브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연차평가의 평가 영역 및 평가 지표를 보면 교육혁신 계획에 대한 내용이 무려 80점이나 됩니다. 이는 교육부가 사회수요 변화에 대응하여 학사 운영 및 학내 관련 제도를 유연화하고 융합하고 학생의 전공 선택 및 진로 지원 들을 내실화하는 대학의 혁신 의지를 평가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미래교육특별위원회에 참석하여 교육부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정부가 전공간, 대학간, 지역간 벽허물기, 인문과 공학, 대학과 지역의 협력 모델 제시 및 동반성장 모델 제시라는 정책 방향으로 대학을 드라이브 할 것으로 예상되어 우리 대학도 이에 대한 선제적인 준비와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러한 교육환경변화에 맞추어 우리 대학도 이미 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여러분도 아시는 바와 같이 2022년 중앙일보대학평가 학생창업 지원 및 성과에서 창업 부분에서 전국 7위를 달성하여 창업에 강한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서울시 캠퍼스타운 사업과 중소벤처진흥공단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으로 각각 100억원을 지원 받아 창업 분야에서는 국내 선두 대학으로의 자리를 더욱 굳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1년부터 지금까지 노원구의 지원을 받아 노원구 청소년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광운대와 함께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인 노원평생 학습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지원하는 평생교육지원체계 사업의 참여를 위하여 정원외 재직자전형 단과대학인 참빛인재대학을 신설하였습니다. 참빛인재대학은 스마트전기전자공학과, 금융부동산법무학과, 게임컨텐츠학과, 스포츠상담재활학과로 구성되었으며 각 학과 정원 30명으로 총 입학 정원은 120명입니다.

     

    또한, 교육부로부터 2024년 첨단분야 학생정원조정 결과를 통보 받았습니다. 우리 대학은 결손 인원을 활용하여 전자정보공과대학에 반도체시스템공학부 반도체시스템공학전공 정원 58명과 소프트웨어융합대학에서 인공지능융합대학으로 변경된 대학에 로봇학부 AI로봇전공 정원 74명으로 첨단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이를 위하여 수고해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제가 총장 공약사항으로 말씀드렸던 AI 기반의 반도체 및 로봇 분야를 특성화하여 초융합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의지의 실현을 위한 첫 걸음을 떼는 순간이어서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이 분야가 우리 대학의 확실한 특성화 분야가 되도록 집중 지원을 하겠습니다.

     

    이러한 분위기를 살려서 현재 경영학부에서도 2025년도를 목표로 첨단학과를 준비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꼭 경영학 분야에 첨단학과가 신설될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하겠습니다.

     

    영국의 시인 토마스 엘리엇의 작품 황무지에서 4월을 가장 잔인한 달이라고 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우리 대학 개교 이래 처음으로 11개의 국책 사업과 행정 효율화와 혁신을 위한 여러 개의 TFT가 운영되어왔고 그중 몇 개 사업은 이미 선정되었으며 다른 사업들은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래왔듯이 우리에게 쉽거나 유리했던 환경은 거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때마다 항상 우리 대학 구성원 모두가 긍정적인 마음과 자세를 가지고, 맡은 바 책임을 다하여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여 오며 이 자리까지 왔습니다. 다시한번 우리 대학 모든 구성원께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변화무쌍하고 거친 환경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우리가 해 온 것처럼 이러한 환경을 겁내지 말고 한마음으로 단결하여 돌파하여 나아감으로 광운학원이 90주년 그리고 100주년을 맞이 할 때에는 비상해있는 우리의 모습을 볼 수 있게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그동안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시고 계신 분들에게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는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계속해서 우리 대학은 모든 구성원이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따뜻한 교육기관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과 함께 더욱 따뜻해진 우리의 광운이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구성원까지 포용하면서, 모두가 행복한 광운 공동체로 발전해 나가길 소망합니다.

    다시 한번, 89주년을 맞는 광운학원 창립을 축하드리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519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