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훈사

    조회수 80 | 작성일 2023.12.08 | 수정일 2023.12.08 | 비서실

  • 사랑하는 광운대학교 2022학년도 졸업생 여러분!

    우리 대학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고 영광스러운 졸업식을 맞이한 졸업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여러분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이 자리에 함께 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오늘이 있기까지 여러분에게 헌신과 사랑을 베풀어 주신 부모님과 가족 친지분들께도 축하드리며 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우리 대학은 실천궁행의 생활화로 자주자립을 성취하려고 노력하고 인간의 보람과 가치를 이러한 생활 속에서 추구하려는 인격의 도야를 통하여 인류를 밝히는 등대와 같은 인물을 양성하는 것을 창학정신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을 중요시하고 인간다운 품격을 소유하며 사랑의 마음을 길러 간직하여야 한다는 설립자님의 교육이념대로 사회 각 분야에서 존경받는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해왔습니다. 
    졸업생 여러분!
    이 졸업식은 여러분의 지속적인 노력과 헌신에 대한 인정의 시간입니다. 대학에서의 긴 학문의 여정은 단지 학문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인격과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기회였습니다. 여러분은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였고,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이제는 대학을 떠나 새로운 도전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학문적인 업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에서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야 할 때입니다. 
    그동안의 여정에서 여러분은 지식과 통찰력을 쌓아왔습니다. 이제는 그 지식과 통찰력을 현실 세계에 적용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일을 해내야 합니다. 여러분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여러분의 미래에 대한 밝은 전망을 기원합니다.  
    졸업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합니다. 이제는 여러분이 자신의 꿈과 열정을 따라 나아가는 시간입니다. 어떤 도전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든, 항상 자신을 믿고 앞으로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어려움을 만나더라도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여러분의 능력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이미 인공 지능, 지능형 로봇 등이 등장한 새롭고도 복잡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우리의 생활도 하루가 다르게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 같은 변화는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에 대비하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여러분들에게 ICT 융합 분야의 교육을 해 왔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므로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자신감을 가지고 변화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의 선배들이 그래왔듯이, 우리 사회의 혁신성장을 이끌어가는 소중한 인재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일취월장하여, 성취의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우리 광운 가족은 여러분을 격려하고 응원할 것입니다.
    졸업생 여러분!
    저는 오늘, 우리 광운대학교를 나서는 여러분을 보면서, 먼 훗날 우리 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자랑스러운 광운인의 모습을 떠올려 봅니다. 험난하지만 빛나는 미래로 향하는, 졸업생 여러분의 거침없는, 힘찬 발걸음을 응원합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여러분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하면서, 여러분 앞날에 행운과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8월 23일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