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학인의 밤 환영사

    조회수 492 | 작성일 2022.12.27 | 수정일 2022.12.27 | 비서실

  • 광운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귀한 시간을 내어 법학인의 밤에 참석해 주신 광운 동문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모교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러한 뜻깊은 행사를 만들어 주신 정책법학대학의 이춘원 학장님, 법학부 한재경 학부장님과 법학부 동문회의 백종원 회장님을 비롯한 모든 관계자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코로나19 감염증이 우리의 삶을 침범한 지도 벌써 3년이 흘렀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건강과 생명이 위태로워졌을 뿐만 아니라 경제와 사회의 많은 영역에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대학 역시 그 사이에 많은 고통을 겪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우리가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 절망만 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지혜와 의지를 발휘하여 발전을 위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도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소통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지능화를 기반으로 하는 보다 효과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 광운 동문들께서 이 자리에 모여주신 것 역시, 미래를 위한 의지를 모아주신 것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 학교는 변화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초융합의 시대를 주도해 나가기 위해 융합 교육과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 교육과 연구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법학부 역시 급속도로 발전하는 현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법률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다양하고 차별화된 법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법학 교육을 강화하여 소양 있는 법조기초인력을 양성하는 한편, 기업법무와 ICT 관련 법무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시대 변화를 견인할 수 있는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미 출중한 실력과 광운의 이념으로 무장한 법학부의 동문들이 법조계, 산업계, 학계 및 공공 분야를 아우르며 활발하게 활동을 하며 실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최근 법학부는 밀도 있는 법조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다수의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자와 공무원 합격자의 수를 늘려가는 한편, 다양한 전문자격증 취득을 지원하고, 공기업 및 일반 기업에의 취업률 역시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이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융합형 인재라는 점을 고려하여, 재학생 대상의 다양한 교육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융합 교과목을 신설하여 운영하기 위해 학과와 학교 본부가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이 모든 목표들은 학교 본부와 법학부의 구성원, 그리고 학교의 주춧돌인 동문들이 힘과 의지를 모아야만 달성할 수 있는 일들일 것입니다. 광운의 가족 여러분, 앞으로도 애정어린 눈으로 학교를 지켜봐 주시고 후배들을 위해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와 모든 학교 구성원들은 동문 여러분이 자긍심을 가지고 학교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학교 발전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 함께 해 주신 모든 분들, 그리고 사정상 자리하지 못하셨지만 늘 광운의 미래를 위해 성원해 주시는 모든 동문 여러분의 건강과 평화를 기원합니다.

     

    20221226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