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노원지역 4개 대학 연합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 축사

    조회수 77 | 작성일 2023.12.13 | 수정일 2023.12.13 | 비서실

  • 안녕하십니까?

    광운대학교 총장 김종헌입니다.

    먼저 2023년 노원지역 4개 대학 연합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포럼을 개최하게 된 것을 축하합니다.

     

    이번 행사에 초대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바쁘신 중에도 행사를 준비해주신 삼육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그리고 광운대학교의 실무직원분들과 행사에 참여해주신 삼육대 김일목 총장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이동훈 총장님, 서울여자대학교의 승현우 총장님과 내외 귀빈 여러분들께도 인사 말씀을 드립니다.

     

    광운대학교는 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설립자 조광운 박사님의 신념을 이어받아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그 동안 우리 대학은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여 왔으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환경변화와 도전에 직면하여 또 다른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비대면 교육기술과 메타버스 시대를 살아갈 MZ 세대를 위한 참빛 교육이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고민하고 있고 뛰어난 연구 업적과 탁월한 교육 능력으로 우리 사회를 밝힐 수 있는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곳에 초대된 4개 대학의 총장님들께서도 우리 대학이 경험하고 노력하는 것들을 함께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대학들이 위치한 노원구는 서울의 동북부에 위치하여 상대적으로 서울의 중심지와 거리가 멀고 각종 IT벤처와 금융권의 여러 기업들과의 친밀한 교류도 어려운, 불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또한 20대에서 40대까지의 인구비중이 전체의 33.6%로 서대문구의 39.3%나 마포구의 42.9%, 용산구의 40.5%와 같이 서울 중심부와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MZ 세대를 위한 여러 환경조성이 어렵다는 점을 보여주는 동시에 대학을 중심으로 노원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어야 할 필요성도 보여줍니다. 우리 대학들의 미래를 위해서는 젊은이들의 기업가정신을 떠받치고 혁신 아이디어에 불을 지필 수 있는 지속적이고 단결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 귀중한 기회를 통해 광운대가 추진 중인 “KW 학습자 중심의 창의융합 교육과정”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우리 4개 대학이 공통 추진 중인 각종 교육협력 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건설적인 의제들이 논의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초대에 감사드리며, 다가오는 2024년 푸른 용의 해, 갑진년에도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각 대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2월 12일

    광운대학교 총장 김 종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