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는 우리말과 우리 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토대로 급격히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일꾼을 길러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국어국문학과의 전통 과목인 현대문학, 고전문학, 국어학 관련 과목뿐만 아니라 창작 및 국어 정보학 관련 과목 등도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350

팩스번호 : 02-940-5677

교육목표

  1. 1. 한국은 물론 세계의 정신적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문학적 능력을 기른다.
  2. 2. 현실의 올바른 인식과 미래의 전망을 제시하여 사회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3. 현대 산업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전통을 되살리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4. 4. 마음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통하여 지혜를 체득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의 언어와 문학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한국인의 정서 및 정신세계를 연구한다. 뿐만 아니라 역사와 사회 등 인접학문과의 체계적인 연관을 통하여 문학 및 언어에 대한 보편적인 진리를 추구한다. 이러한 진리 탐구의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분석에 의한 이론적 체계의 구성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하여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며 개인과 인류를 위해 참되고 지혜로운 삶의 길을 모색한다. 국어국문학과의 교육목표를 좀 더 자세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은 물론 세계의 정신적인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문학적 능력을 기른다. 둘째, 한국어 및 언어 일반에 대한 이해 능력을 키운다. 셋째, 현실의 올바른 인식과 미래의 전망을 제시하여 사회 발전에 창조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현대 산업사회 속에서 바람직한 전통을 되살리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운다. 다섯째, 마음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통하여 지혜를 체득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철학적 기초를 제공한다.
국어국문학과는 우리의 언어와 문학을 연구하여 우리 민족정신을 함양하고 아울러 세계화에 기여할 수 있는 민족적 역량을 키워내는 것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어국문학과 관련된 학문영역인 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 등과 관련된 연구자를 길러내는 일과 문학창작 등 문학인의 양성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21세기가 요구하는 창의력과 융합능력에 기반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문화산업 시대를 맞이하여, 원천 콘텐츠가 없는 문화산업은 빛 좋은 개살구에 불과하다. 따라서 국어국문과에서 이뤄지는 산학협력은 최근 문화산업에서 각광받고 있는 각종 문화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원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산업 시대의 근간을 이루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한다.

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 소개

현대문학(시,소설,비평)
고전문학
언어학(문법론,음운론)

향후 진로

1) 기존 국어국문학과 졸업 진로
국어국문학 관련 교육 직종(대학교수, 국어 교사), 언론사 기자, 광고 카피라이터,출판관련업무(출판 편집자)
2) 창의융합 능력에 기반을 둔 진로
-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의 창조적 융합 교육에 기반을 둔 문학적 소양을 충분히 습득함으로써 인문 사회과학의 어떤 분야에서든지 ‘창의적 융합표현’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전문가 또는 실무자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다.
- 기존의 문예창작의 기초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 문인(시인, 소설가, 비평가, 극작가, 동화작가, 시나리오 작가)뿐만 아니라 각종 미디어 매체의 텍스트를 생산해내는 방송 작가(구성작가, 드라마 작가, 다큐 작가)로서 활동할 수 있으며, 점차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출판계에서 한국학 관련 전문 출판기획자로서 그 창조적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 또한 다양한 문화 텍스트의 범람 속에서 문학 비평가와 문화 비평가로서의 능력을 발휘하여, 문화 텍스트의 의미를 올바르게 대중들에게 접근하는 중요한 역할을 다 할 수 있다. 그밖에 점차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문학의 콘텐츠화에 따른 전문가와 실무자로서 진출할 수 있으며, 남북 문학교류와 관련한 전문가와 실무자의 능력을 겸비한 인재로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할 수 있다.
3) 새로운 지구화 시대를 맞이하여 그 역할이 중요시 될 미래창조형 전문가 및 실무자
트리컨티넨탈(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문화 교류 전문가, 트리컨티넨탈 문화컨텐츠 생산자
✳ 본과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구체적 실행 내역
1) 취업 전담지도교수 운영
2) 책임지도교수제 운영 : 국문과는 책임지도교수제를 실시하고 있음.
3) 취업교과목 운영
- 저학년 대상 목표설정 및 진로탐색 관련 교과목 설강
- 고학년 대상 구체적 진로제시 및 현장실습 위주 수업 설강
4) 구체적인 실행 방안
(1) 업종커뮤니티 정기모임
(2) 취업동문 네트워킹 : 커리어 네트워크 구축 - 재학생 : 졸업생
• 재학생 취업 역량 강화
• 사회 진출을 앞둔 재학생에게 현실적인 멘토링 제공
• 졸업생들에게 모교의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자부심 고취
• 「경력 개발과 취업 전략」 과목 심화 확대 시행으로 현실적 효과 고양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상시적 소통 공간 마련
• 인문대 단위의 동문회 창설
(3) SNS활용(Facebook)을 통한 실질적인 네트워크 구축
(4) 취업의식 향상을 위한 학과 내 사업
• 이력서 및 자소서 경시대회
• 모의면접 경시대회
* 방송계 진출 경로
국문과의 전공 이수(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 → 해당 진출 분야 인턴 → 채용
* 문인 진출 경로
국문과 전공 이수 → 유수 문예지 신인상 응모/주요 일간지 신춘문예 응모 → 당선
* 기자 진출 경로
국문과 전공 이수 → 기자 공채 시험 준비 → 기자 공채 시험 → 해당 언론사 입사
* 대학원 진학
국문과 전공 이수 → 각 전공 별(고전문학, 현대문학, 국어학) 대학원 진학 준비 → 대학원 입학 시험 → 대학원 진학
# 대학원 종류: 일반대학원(국어학 및 국문학 전문 연구자 목적) : 전공 관련 교수
사범대 대학원(교사 전문가 양성 목적) : 중등교육과정 교사(중학교/고등학교 국어교사)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